JR동일본 신칸센 전동차 E6계 [아키타 신칸센 차량센터 소속 Z편성]
1. 차량개요
E6계 신칸센 전동차는 JR동일본의 신칸센 증속계획에 따라 아키타신칸센 E3계 0번대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이다.
E5계와 마찬가지로 시험차량이었던 FASTECH360에서 확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최고속도 320km/h 운행에 대응할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하였다.
2010년에 양산선행편성이 완성되어 시험운행을 시작하였고 2012년 11월부터 양산편성들의 반입이 시작, 2013년 3월 시각표 개정시에 슈퍼 코마치로서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영업운전 개시 시점에는 E5계와 마찬가지로 최고속도를 300km/h로 억제해서 운행하였으나 아키타신칸센용 차량이 전부 E6계로 통일되고 도호쿠신칸센 우츠노미야~모리오카 구간의 최고속도가 320km/h로 상향조정되면서 2014년 3월 시각표 개정부터 전 열차 최고 320km/h 운전을 개시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 E3계 0번대는 아키타신칸센에서 완전 은퇴하였고 아키타신칸센의 열차명도 코마치(E3계)/슈퍼 코마치(E6계)에서 다시 코마치로 일원화되었다.
전 편성 아키타 차량센터 소속으로 아키타신칸센-도호쿠신칸센 직통 코마치 및 도호쿠신칸센 내의 야마비코/나스노로도 운용되고 있으며 성수기에 편성되는 모리오카행 하야부사에도 투입되는 경우가 있다. 기본적으로 도호쿠신칸센 내에서는 항상 E5계와 병합운행을 하나 사고 등으로 운전시각표가 엉키는 경우 드물게 단독운행을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당초 24편성 체제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2022년 3월에 발생한 후쿠시마오키 지진으로 탈선한 Z9편성(야마비코 223호, H5계 H2편성 병결)이 동년 10월 운용 불가 판정을 받고 이탈함에 따라 현재는 23개 편성 체제가 되었다. 운용에서 이탈한 Z9편성은 2023년 이후 폐차가 되었으며, 아직까지 이를 충당할 신조 편성의 제작 소식은 없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3년 3월 16일
길이/폭/높이 : 22825 / 2945 / 3650
편 성 : 7량 1편성 (5M 2T)
영업최고속도 : 도호쿠신칸센 구간 320km/h, 아키타신칸센 구간 130km/h
설계최고속도 : 360km/h
가속도 : 도호쿠신칸센 구간 1.71km/h/s, 아키타신칸센 구간 2.0.km/h/s
전기방식 : 교류 20kV / 25kV 5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207
편성출력 : 300kW x 4 x 5량 = 6,000kW (7량 편성 기준)
기어비 : 2.64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대 차 : 동력대차 DT210, DT210A / 부수대차 TR7009 경량볼스터리스 대차
요댐퍼 / 풀액티브 서스펜션 / 차체경사장치
브레이크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응하중 장치)
신호장치 : DS-ATC / ATS-P
수상경력 : 2014년 제 54회 로렐상 / 2014년 굿디자인상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도호쿠신칸센(도쿄~모리오카) / 아키타신칸센(모리오카~아키타) 상호직통운행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코마치 / 야마비코 / 나스노 / 하야부사(임시)
4.소속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아키타 신칸센 차량센터 소속
7량 편성 23개 편성 161량 재적, 운용 중 [Z9편성 폐차]
5. 편성사진
6. 운용이탈편성
Z9편성 : 2022년 3월 후쿠시마오키 지진 탈선 편성, 2023년 이후 폐차예정
최종수정일 2023. 02.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