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충식의
'클래식은 영화를 타고'
< 1917 >
제1차세계대전이 한창인 1917년 4월 6일,
서부전선...
초원의 나무 그늘 아래에서 쉬고 있던,
영국 육군 제18 보병연대 소속 병사 스코필드
(조지 매케이 분)와 블레이크(딘 찰스 채프먼
분)는 갑작스런 호출을 받습니다.
사령관 에린무어(콜린 퍼스 분)는 잔뜩 긴장한
두 병사를 향해 중요한 임무를 하달하죠.
" 데본셔 연대 2대대에 자네(블레이크) 형이
있나?
지도를 잘 본다고 들었다.
내일 아침까지 함정에 빠진 2대대에게
공격 취소 명령을 전해야 하네.
실패하면 대참사(massacer)가 벌어지겠지.
전달 못할 경우 아군 1600 명을 잃게 되는 거야!
자네 형까지도...
행운을 빈다!"
장군은 고작 둘이서만 전령으로 가야 하느냐며
떫떠름해 하는 블레이크와 스코필드에게,
< 정글북 >을 쓴 영국 작가 J.러디어드 키플링의
작품 속 한 귀절을 인용하며, 일갈하지요.
"지옥으로 가나, 왕좌로 가나 혼자가는 것이
가장 빠르다!"
두 사람은 독일군에 의해 모든 통신 수단이
두절된 상황에서,
영국군 데본셔 연대의 매켄지 중령에게
다음 날 아침까지 공격 취소 메시지를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중책을 맡게 된 것이죠.
스코필드와 블레이크는 총알이 빗발치는
전장 속,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을
뚫고,
1600여 명의 아군 병사, 또한 블레이크의 형을
구하기 위해 전쟁터 한가운데를 가로지릅니다.
최전선 참호에서 지휘관 레슬리 중위
(앤드류 스콧 분)로부터 전략 물품을 인계받은
두 병사는,
포격으로 황폐화된 무인지대(No man's
land)를 지나 독일군이 전격 철수한 대형 지하
진지를 탐색하게 되죠.
그러다, 부비트랩이 폭발하는 바람에
스코필드가 무너진 천장에 깔려 압사할
위기에 처하지만,
블레이크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기적처럼
생명을 구하게 됩니다.
붕괴 직전의 진지를 가까스로 벗어난 두 병사는
벚꽃이 활짝 핀, 버려진 농가에 다다릅니다만...
블레이크가 추락한 독일군 조종사를 구해주려다
오히려 그의 칼에 찔려 절명하고 맙니다.
장군의 예언성(?) 훈시가 공교롭게 맞아 떨어진
셈으로,
이제 스코필드는 '홀로'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지요.
그가 동료 블레이크의 죽음을 헛되지 않게
하고,
아군을 구하기 위해 벌이는 하루 간의 처절한
사투는 그야말로 극한의 생존 전쟁으로 자리케
됩니다.
스코필드를 도와 목적지에 가까운 지점까지
트럭에 태워준 스미스 대위(마크 스트롱 분).
그는 스코필드에게 자못 의미있는 조언을
해주죠.
"명령을 전할 때는 병사들이 많은, 공개된
장소에서 해야 돼!
그저 끝까지 싸우고 싶어하는 군인도 있는
법이거든..."
트럭부대와 헤어진 후 끊어진 다리를 건너던
스코필드는,
독일군 저격수와 총격전 끝에 그를 살해하지만
유탄 충격으로 그만 기절하고 말지요.
한참 후 가까스로 정신을 차린 스코필드는
독일군에게 점령된 마을 어느 집에서,
버려진 아기를 데리고 숨어사는 프랑스 처녀와
만나게 됩니다.
그는 고향에 두고 온, 사랑하는 가족을
떠올리며 식량과 우유를 여성에게 건네죠.
또한 아이들을 키워본 경험자답게 스코필드는
우는 아기를 달래는 자장가로,
영국 아동문학가이자 화가 에드워드 리어의
'점블리 사람들(The Jumblies)' 시귀를나직하게
들려줍니다.
"하늘은 어둡고 항해는 길지만, 우리는 결코
경솔하거나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시는 블레이크와 스코필드에게 주어졌던
절체절명의 미션을 은유하는 변주로 품어지죠.
새벽 공기를 뚫고 울려오는 종소리에 시간이
얼마 남지않은 걸 절감한 스코필드...
그는 매달리는 여성을 뒤로 한 채, 아군이 있는
숲쪽 강을 향해 급박하게 떠나갑니다.
독일군의 추격을 피해 도망가던 스코필드는
급기야 강물로 추락해 급류에 떠내려가다
간신히 살아남게 되죠.
한데...강변 둔치에서 오열하던 그에게 문득
환청처럼 어떤 노래 소리가 들려옵니다.
온 힘을 다해 다가간 그곳에선 다름아닌
데본셔 연대 병사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었죠.
스코필드 역시 쓰러지듯 널부러진 채, 한 병사
(조스 슬로빅 분)가 처연(凄然)히 부르는
노래를 멍하니 듣게 됩니다
생사를 오가는 전쟁터의 한복판에서 잠시나마
적요(寂寥)하게 울려퍼지는,
19세기 미국의 민요 '방황하는 나그네(I am a
poor wayfaring stranger)'...
이토록 먹먹한 여운을 전하는 천상의 노래
속엔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은 군인들의
마음이 절절하게 담겨있죠.
가까스로 작전지에 도착한 스코필드가
맞닥뜨린 건 30초 후 개시될, 공격 직전의
2대대 였습니다.
하지만, 부대의 참호에서 나와 질러가야 할
매켄지 중령의 지휘소까진 250여 미터...
'적군' 을 향해 이제 막 공격에 나선 병사들이
앞으로 돌진하는 데 반해,
'아군' 을 살리기 위해 메시지를 꼭 전달해야
하는 스코필드는 그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전력 질주합니다.
(이 시퀀스는 단순히 잘 찍은 것을 넘어선, 영화
< 1917 > 의 모든 것이 담긴 불후의 명장면으로
다가오죠.)
천신만고 끝에 도착한 스코필드는
매켄지 중령에게 장군의 명령서를 전달,
아니 직접 읽어줍니다.
뼛속까지 냉소적인 중령은 그제서야 부대원들에게
'공격 중지!' 를 외치며, 망연(茫然)스레 되뇌죠.
"오늘은 끝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네. 희망은
위험한 것이지(I hope today would be a
good day. Hope is a dangerous thing)."
그러곤, 공격 명령과 공격 중단 명령을 오락가락
되풀이하는 사령부의 처사를 비난하며 탄식하죠.
"이 전쟁을 끝내는 길은 단 하나 뿐이다.
마지막 한 사람까지 죽는 거야(the last man
standing).
어차피 다음 주가 되면 다시 돌격하라는 명령이
내려올텐데..."
임무를 마친 스코필드는 동료 톰 블레이크의
유품을 건네기 위해 그의 형 조셉 블레이크
중위(리처드 메드 분)를 찾게 됩니다.
동생 톰의 전사 소식에 눈물을 흘리는
중위 조셉...
자신의 생명을 구해줬던 블레이크 유언대로
그의 어머니께 편지를 써도 되겠냐는 허락을
맡은 스코필드는 야전치료소 근처에 있는
나무로 걸어가지요.
스코필드는 그곳 나무에 기대어 아이들과
아내 사진을 꺼내보곤 혼곤히 잠에 빠져듭니다.
이처럼, 영화 < 1917 > 의 시작과 끝은 나무
아래에 앉아 있는 스코필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요.
이는 '원 컨티뉴어스 숏' 에 반복해서 그려지는
비극의 전쟁 서사, 기나긴 질곡(桎梏)의 여정의
출발과 끝을 체감케하는 의도적 연출일 것입니다.
이어지는 엔딩 크레딧의 암전된 화면엔,
감독 본인의 할아버지 알프레도 H. 멘데스를
추모하는 자막이 함께 하며,
< 1917 > 은 그 장중한 막을 내리지요.
'For lance corporal Alfredo H. Mendes
1st Battalion King's royal rifle corps who
told us the stories'...
1. 영화 < 1917 > 예고편
https://youtu.be/ZWKsnf4Y6tA
감독 샘 멘데스의 여덟 번째 장편 영화이자,
5년 만의 신작 < 1917 >.
할아버지 알프레도가 직접 겪고 들은
얘기로부터 영감을 얻었던 멘데스는 처음으로
각본 작업에도 참여했습니다.
'두 명의 병사, 하나의 미션.
그들이 싸워야 할 대상은 적(敵)이 아니라,
시간(Time is the enemy)...'
그는 전하지요.
“ < 1917 > 은 당시 그들이 어떠한 일을
겪었는지, 어떠한 희생을 했는지,
또 그들 자신보다 더 위대한 어떤 것을 믿고
있었는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블레이드 러너 2049 > 로 제90회 아카데미
촬영상을 거머쥔 촬영 감독 로저 디킨스가
샘 멘데스와 네 번째 호흡을 맞추었죠.
빛의 마법사라고도 불리는 디킨스는 영화
< 1917 > 을 통해 지금까지 한 번도 본 적 없는
경이로운 비주얼을 선사해주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영화 음악계의 거장 토마스 뉴먼
또한 진중한 울림의 음악으로 드라마를 한층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있죠.
스코필드가 기절한 뒤 깨어나 조명탄에
비치는, 폐허 마을로 갈 때의 음악
'The Night Window'
https://youtu.be/gqo46lt-8Q4?list=PLohYzz4btpaSehs3OqDMb8Byb1na08tTe
(불타는 마을 시퀀스는 '디킨스' 의 특기인 빛과
그림자를 활용한 영상미, 그리고 웅장하고도
신비스런 느낌을 주는 선율의 '뉴먼' 음악이
잘 어우러지는 명장면으로 탄생합니다.)
스코필드가 독일군들의 총격을 피해
필사적으로 도망치다, 강으로 뛰어드는
장면에서 폭포처럼 흐르는 'Englander',
https://youtu.be/GalKJcEYt_c?list=PLohYzz4btpaSehs3OqDMb8Byb1na08tTe
또, 영화 종반부에서 스코필드가 참호를 벗어나
포탄 세례를 뚫고 들판의 전쟁터를 질주할 때,
격렬하게 화면에 휘몰아치는 'Sixteen
Hundred Men' 등이 그러하지요.
https://youtu.be/qbZgi8oH1JE?list=PLohYzz4btpaSehs3OqDMb8Byb1na08tTe
영화 < 1917 > 에선 무엇보다도 '현실적인
시간(real time)' 을 다뤄야 한다고 생각했던
샘 멘더스 감독...
그는 여정의 모든 발자국을 캐릭터들과 함께
숨쉬며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러한 서사를 최고로 잘 표현할 수 있는,
'원 컨티뉴어스 숏(One continuous shot)'
촬영 기법을 택했습니다.
감독은 부연 설명하지요.
" 기존 영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빠른 해결방식...즉, 한 컷을 잘라내서 다른 컷과
연결하거나, 한 장면을 버리거나 하는 편집방식을,
이번 작품 < 1917 > 을 통해 활용하는 건
불가능했습니다."
그렇게... 영화 전체를 '원 숏의 원 신' 으로
보이도록 만든 < 1917 > 은 영화 형식이
시도할 수 있는 스타일의 최정점까지 도달하죠.
전장 한복판에 던져진 인물을 따라가는
카메라는 인물 주위를 360도 회전하며
전쟁터 곳곳을 훑고 물리적으로 연결시킵니다.
의도적으로 '피사계 심도'(被寫界 深度 : depth
of field -'DOF') 를 얕게 잡아 아웃포커싱으로
촬영을 하는 연출 방식을 통해,
샘 멘더스 감독은 극 중 스코필드가 목숨을
걸고서라도 메시지를 끝끝내 전달해야 하는,
숭고한 동력원을 만들어내고 있죠.
하여, 전쟁의 한순간을 물리적으로 잘라내
고스란히 재현한, 문자 그대로 체험의 영화로
다가오게하는 동시에,
미학적인 성취와 함께 아우러지는 압도적인
몰입감을 헌사해줍니다.
그토록, 목격하면서도 믿기 힘든 시각적 쾌감을
제공하는 < 1917 > 의 진짜 주인공은
인물이라기보다는 카메라인 것이죠.
그 꼼꼼함과 완성도는 로저 디킨스의 미려한
롱테이크 그 자체가 영화의 목적인 것처럼
보일 정도입니다.
'두 병사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달려가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야기’ 인 < 1917 >...
주로 참호전이었던 제1차세계대전은
아주 좁은 땅을 두고 싸우는 전쟁이었을 터,
샘 멘데스 감독은 멀지 않은 거리를 달리는
여정을 절묘하게 펼쳐내며, 유일무이한
1인칭 전쟁 서사극을 완성해냈지요.
가끔은 작위적인 몇마디 대사보다 하나의
장면만으로 영화가 기억될 수 있고,
또 그 자체가 주제로 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영화 < 1917 > 속,
강 둔덕 위에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시체더미를
밟고서라도 올라가야 하는 씬이나,
(샘 멘더스 감독은 시체로 가득한 강물 영상에
대해, 관객들로 하여금 지상과 저승의 경계인
'스틱스강' 을 떠올렸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화면에 넣었던 시퀀스라고 설명합니다.)
포탄이 작열하는 아비규환의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뛰어야만 하는 장면이 그런 사례일
것이죠...
https://youtu.be/mNvV50e-lJ4
< 007 스카이 폴 >(2012), < 007 스펙터 >
(2015) 등,
이른바 '제임스 본드' 영화에 집중한 이후
휴식을 취하고 있었던 샘 멘더스 감독...
그러던 그는 영국의 브렉시트 사태를 목도하며,
할아버지 알프레도의 이야기를 꺼내기로
결심합니다.
멘더스는 '뉴욕 타임스' 와의 인터뷰를 통해
< 1917 > 을 만든 계기를 밝히고 있죠.
" 제1차세계대전을 앞두고 불어닥쳤던
분열의 바람이 다시 닥칠까봐 두려웠습니다.
당시엔 자유롭고 통일된 유럽을 위해 싸우던
시대가 있었죠.
그 시대 그들이 어떤 일을 겪고, 또 어떠한
희생을 치렀는지에 관한 서사를 담고자
했습니다."
https://youtu.be/wG10tSeYBCg
- 'The first 9 minutes of < 1917 > '
(in one unbroken shot)
https://youtu.be/ISoPy3I6Us4
영화 < 1917 > 은,
열악한 환경에서 언제 죽을지 모르는 공포에
떨었던 참호 병사(trench soldier) 의 참상을,
무심하게 롱테이크로 보여주면서 강렬한 반전
메시지를 전파하죠.
제1차세계대전이 종반을 향하던 1917년,
독일군의 알베리히 작전(Operation Alberich)이
영화의 배경입니다.
독일은 힌덴부르그 전선으로 전술적 철수를 계획하고
영불 연합군의 추격에 대비하였죠.
모든 통신망이 파괴된 상태에서 적군의 매복 계획을
간파한 영국군은,
두 사람의 전령 병사로 하여금 전방 부대에 이 사실을
알림과 동시에 공격을 멈출 것을 명령합니다.
적군이 점령하고 있는 지역을 지나가야 하는,
지극히 위험한 임무를 맡긴 것이죠.
영화 < 1917 > 의 출발점이 되는,
'4월 6일'은 또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이 날은 바로, 미국이 독일을 상대로 참전한
날이기도 합니다.
영화의 큰 줄기는 장군의 공격 중지 서한을 전하는
미션 이지요.
주어진 '단 하루' 의 시간동안, 임무 완수를 위한
지난한 과정을 '원 컨티뉴어스 숏' 으로 조명하며,
주인공에게 일어나는 극적 사건들을 토마스 뉴먼의
진중한 스코어와 함께 최고조의 서스펜스로
펼쳐냅니다.
장군의 명령 서신,
독일 초소 진입, 부비트랩 사고,
버려진 가옥, 동료의 죽음,
심적 고통,
스미스 대위의 도움과 조언,
저격수, 총격전과 기절,
독일군 점령지, 아기와 여자,
구사일생,
그리고,
메킨지 중령과의 조우 등을 말이지요.
2. 영화 < 1917 > 제작기 영상
https://kakaotv.daum.net/v/406003835
< 1917 > 의 촬영을 맡은 로저 디킨스는 빛과
그림자의 대비를 강조하는 특유의 영상미를 자랑해,
'빛의 마법사' 라 불립니다.
현 시대 최고 촬영 감독으로 손꼽히는 그는,
프랭크 다라본트의 < 쇼생크 탈출 >
(1995) ,
코엔 형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2007),
드니 빌뇌브의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2015) 등
수많은 명작들의 촬영을 도맡아 왔죠.
특히 로저 디킨스는 샘 멘데스 감독과 호흡을
맞췄던 영화 < 007 스카이폴 > (2012)에서,
네온 불빛을 활용한 다채로운 액션 장면으로
‘액션 영화도 명작으로 만드는 거장’ 이라는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 로저 디킨스가 < 1917 > 을 통해
또 한편의 역작을 탄생시킨 것이죠.
그는 나누어 찍은 장면을 하나로 이어 붙여 마치
한 장면으로 보이게 하는 ‘원 컨티뉴어스 숏
(One continuous shot)' 으로,
관객에게 영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 걷는 듯한
강렬한 몰입감을 헌사했습니다.
샘 멘데스 감독은 밝히고 있죠.
" 1차대전의 젊은 병사들이 얼마나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는지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영화 < 1917 > 의 본질인 바,
이를 구현할 최적의 방법으로, '원 컨티뉴어스 숏'
촬영기법을 택한 것입니다."
또한 로저 디킨스는 자연광을 써야 했던 현장 특성을
완벽히 파악해, 치밀한 조명 설계로 영화에 깊이를
더하기도 했죠.
극 중 밤이 된 후, 조심스레 폐허가 된 마을을 걷는
스코필드의 머리 위로 독일군이 쏜 조명탄이
터지고...
빛이 비치는 방향에 따라 그림자의 길이가 달라지는
가운데,
스코필드가 독일군의 총성을 피해 사력을 다해
타오르는 건물 잔해 사이를 달리는 장면은,
로저 디킨스 촬영 감독이 빚어낸, 빛과 음영의
강렬한 콘트라스트로,
압도적인 영상미 속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로저 디킨스는 < 블레이드 러너 2049 >
(2017, 감독 드니 빌뇌브)로 제90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상을 수상한 이후,
< 1917 > 로 제92회 아카데미 촬영상 부문에서
다시한번 트로피를 들어올렸죠.
그는 설명합니다.
"카메라의 움직임과 방향을 배우들의 동선과
정확히 일치시킴으로써,
매우 아름답고 극적이며, 거부할 수 없는
흡인력의 영상을 창조할 수 있었지요.
외부 장면이 많은 촬영의 경우 조명보다는 실제
자연의 빛(구름 낀 날씨)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참호 속을 계속 달리면서 카메라를
360도 회전하려면 조명을 설정하는 자체가
불가능했기 때문이었죠.
또한, 이야기 순서대로 촬영해야 했기 때문에
빛의 지속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3. 'I am a poor wayfaring stranger'
- 조스 슬로빅의 노래
https://m.youtube.com/watch?feature
=share&v
=L_EZ-iupsiE
극 중 노래하는 병사 역의
배우 조스 슬로빅이 직접 불렀죠.
' 저는 방황하는 가련한
나그네입니다
전쟁으로 가득한 이 세상을
떠돌고 있지요.
하지만 제가 가는 밝은 그곳에는
병과 위험이 없습니다
저는 아버지를 뵙기 위해
그곳으로 떠납니다
더이상 헤메이지 않아도 되는
그곳으로...
요단강을 건너
집을 향해 갑니다
먹구름이 감싸리란 걸
압니다
가는 길이 거칠고
험하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머지않아 제게
황금 들판이 펼쳐지겠죠
주님 아래 구원받은 이들이
잠들지 않을 곳이...
저는 어머니를 뵙기 위해
고향으로 갑니다
사랑했던 모든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요단강을 건너
집을 향해 갑니다
곧 모든 고통이 끝나겠죠
전 교회 묘지에 잠들어 있겠죠
제 십자가를 메고
삶의 보상을 받겠죠
저는 주님을 뵙기 위해
그곳으로 갑니다
찬양의 노래를
부르기 위해
요단강을 건너
집을 향해 갑니다 '
: 애비 로드 스튜디오, 런던(조스 슬로빅)
https://youtu.be/fp7mdSMNQB0
- City of Enoch 노래
https://youtu.be/f6YOEAl3iGE
4. 영화 < 1917 >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스코어
- 토마스 뉴먼 작곡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ohYzz4btpaSehs3OqDMb8Byb1na08tTe
토마스 뉴먼의 사운드트랙 스코어 역시
영화의 지원군 역할을 기막히게 해냅니다.
화면을 휘감으며 흐르는 매 장면 장면마다,
상황에 맞춰 절묘하게 배치된 20 곡의
BGM은,
철저히 블레이크와 스코필드의 두 병사...
나중엔 오직 한 병사 스코필드의 행동에
오롯이 집중하게 만들죠.
- 李 忠 植 -
첫댓글 영화 < 1917 >(2019) 예고편
https://youtu.be/mNvV50e-lJ4
PLAY
The first 9 minutes of < 1917 >
(in one unbroken shot)
https://youtu.be/ISoPy3I6Us4
PLAY
19세기 미국 민요 '난 방황하는 가련한
나그네'(I'm a poor wayfaring stranger)
- 조스 슬로빅 노래
https://youtu.be/L_EZ-iupsiE
PLAY
영화 < 1917 > Clip
- Dogfight (2019) Sam Mendes'
https://youtu.be/wG10tSeYBCg
PLAY
< 1917 > OST 'The Night Window'
https://youtu.be/gqo46lt-8Q4?list=PLohYzz4btpaSehs3OqDMb8Byb1na08tTe
PLAY
< 1917 > OST 'Englander'
https://youtu.be/GalKJcEYt_c?list=PLohYzz4btpaSehs3OqDMb8Byb1na08tTe
PLAY
< 1917 > OST 'Sixteen Hundred Men'
https://youtu.be/qbZgi8oH1JE?list=PLohYzz4btpaSehs3OqDMb8Byb1na08tTe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