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Kh.daum.net
김해허씨 대종회
김해허씨 대종회 카페를 만들어 좋은 가르침을 주심에 종인의 한사람으로써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카페가 만든지 몇일 되지 않아 중복되고 정리되지 못했지만, 너무나도 큰일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미약한 지식이지만 카페의 활성화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몇가지 건의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김해허씨는
"[조선씨족통보]에 의하면 그는 고려때 삼중대광을 지내고 가락군에 봉해졌다고 한다. 그리하여 후손들은 그를 시조로 하며 시조의
세거지인 김해를 본관으로 삼아 세계를 이어오면서, 가락군인전파(駕洛君仁全派), 호은공기파(湖隱公麒派), 중승공린파(中承公麟
派), 전직공인부파(典直公仁副派), 증성군구년파(甑城君龜年派), 판서공언룡파(判書公彦龍派), 상서공상파(尙書公相派)등 크게 7파
로 분파되었다".
하지마 항렬의 위치로 분파해서 그 속을 보면 크게는 3개의 파에서 7개의 분파로 나누어 집니다.
4세(허징, 김해상경공파) 後 --- > 판서공언룡파(7세), 상서공상파(5세)
5세(허인전, 가락군파)
5세(허유전, 충목공파) 後 --- > 호은공기파(7세), 중승공린파(7세), 전직공인부파(7세), 증성군구년파(7세)
입니다.
1988년 충목공 허유전 할아버지의 강화도 묘가 발견되기 이전 조선씨족통보에 근거한 분파로 7개파로 나누어 집니다.
충목공의 묘가 발견되기 이전에는 호은공기파, 중승공린파,전직공인부파,증성군구년파를 모두 4개의 파로 나누어 있었고
중시조가 틀리다 보니 활동도 달리하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충목공의 강화도 묘 및 두산재실을 건립 이후로 충목공파(호은공파, 전직공파, 중승공파, 증성군구년파 4개파 통합)라는
족보를 1991년에 발간하게 됩니다. 사실 충목공파라는 것은 이전에는 없었으며, 중시조를 기준으로 자신의 파를 설명하곤 했습니다.
김해허씨에 충목공파라는 것이 없다고 하시는 어른도 보았는데,
1991년 충목공파 족보가 발간됨으로써 충목공파는 기존 4개의 분파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김해허씨는 1988년 충목공 허유전 선조의 묘가 발견됨으로써 새롭게 파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가락군 인전파(5세,허인전)
2. 김해 상경공파(4세, 허징) - 상서공 상파(5세)
- 판서공 언룡파(7세)
3. 충목공파(허유전 5새) - 호은공기파(7세)
- 증성군구년파(7세)
- 전직공공인부파(7세)
-중승공린파(7세)
족보 발간의 문제는 대동보나 중시조, 입향시조 등의 문중별 파보형식으로 많이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최근에는 도시화에 따른 문제로 족보발간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듯 합니다.
김해허씨의 경우
김해허씨 대동보를 최신으로 발간할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최근의 족보 발생은 진주승산문중으로 알고 있으며 충목공파 족보는 1991년입니다.
김해허씨의 중추적인 문중은 진주 승산문중과 충목공파(호은공기파, 증성군구년파) 문중이 가장 중추적이다고 생각합니다.
김해허씨 특성상 경상남도에 집중되어 있는데, 진주 승산과 김해문중, 충목공 후손들과 대부분을 맥을 같이 한다고 보면 됩니다.
우선 3개의
1. 가락군 인전파(5세,허인전)
2. 김해 상경공파(4세, 허징) - 상서공 상파(5세)
- 판서공 언룡파(7세)
3. 충목공파(허유전 5새)
문중 어르신들이 모이신다면 김해허씨의 대동보 발간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이 카페의 목적은 종국적으로 김해허씨 대종회 인터넷 카페의 제작으로 연결되어야 할 것입니다.
양천허시 대종회 카페의 첫 페이지 모습입니다.
자유게시판을 보면
많은 젊은 후손들이 자신의 파와 세손 그리고 역사를 알고 싶어 문의하는 글이 보입니다.
김해허씨의 경우 젊은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해도 어디 물어볼 곳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한 현상은 점점 더 김해허씨 전체 문중을 역사속으로 잊혀지게 만들것임에는 분명합니다.
제가 김해허씨 대종회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을 절실해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은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이 많으신데
어르신들의 좋은 말씀을 전해줄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통과도 직결됩니다.
김해허씨 청장년들이 전통에 관심이 없다. 현대사회에서 바쁘게 사는 것도 있겠지만....
김해허씨 청장년들의 그것을 연결하고 표출해 낼 방법이 없었던건 아니었던지요!
사실 홈페이지는 전문 제작사들에게 의뢰하면 가능한 일이고
김해허씨에 대한 많은 정보는 이 카페만 해도 엄청나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찾으면 찾을수록 더 많을 것임엔 분명합니다.
김해허씨 대종회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절실한 이유는
많은 김해허씨 젊은이에게 정보와 조상의 가치를 나누기 위해서입니다.
조선 후기 ~ 근대의 김해허씨는 정치,경제,사회면에서 과히 양천허씨(인문 우세)보다 더 잘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양천허씨 문중의 어르신들이 근세에 김해허씨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양천허씨들이 더욱 더 노력해야 한다는 말도
하셨습니다.
허태열 비서실장, 허남식 부산시장, 허준영 경찰청장, 허창수 GS, 허용도 태웅회장, 허권수 한문학교수 등등
그 외에도 많은 김해허씨들이 활동 하고 있는데, 김해허씨 문중으로써 젊은이들이 문중의 훌륭한 사람들이 누군인지 알수 없고
접근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김해허씨 문중의 젊은이들이 자긍심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다음이나 네이버에 산재해 있는 소문중의 카페가 아닌 김해허시 대종회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절실한 것입니다.
법인으로 만들수 있다면 더욱 더 금상첨화 백년대계의 길로 갈수 있을 겁니다.
진정으로
이 카페가 발전하여
1. 김해허씨 대종회 인터넷 카페를 만들게 되고
2. 김해허씨 대동보를 만들어 내는 계기가 되길 기원합니다.
이 두가지는 큰 숙제인것 같습니다.
제가 운영자로 있는 김해허씨 사랑방에는
진주 승산문중과 충목공 호은공파(경남고성 및 의령) 문중의 어르신들이 계십니다.
김해문중의 총무로 계시는 회원도 계시고,
이 카페 가입을 권유드리겠습니다.
훌륭한 김해허씨들의 집이 너무 분산되어 있는 것 같아
집중시킬 수 있는 어르신들의 가르침과 선도적 역활을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김해허씨들의 십시일반으로 수백년이 흘러도 없어지질 않은 좋은 시스템을 지금이라도 구축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방에 가보면 김해허씨에 대한 많은 유적과 기록들이 허물어지고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안타까움에 이런 글 올려봅니다.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종인들이 뜻을 모은다면 하지 못할 일도 아닐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대단히 고맙읍니다. 許 南 銖 카페 지기 입니다.
수십년 전 부터 고향 경주 감포 전동리 김해 허씨 집성촌에서 부산으로 이주해 오신 일가들을 중심으로
문친회 홈페이지를 시작하여 지금은 가락 부산시 종친회 홈페이지를 겸하고 있읍니다.
종친들과 일가 어른들이 컴푸터 세대가 아니시니 활성화가 되질 못하고 있으나--
다음세대에는 좋은 자료가 되리라 사료됨니다.
좋은 자료 감사드리며-- 많은 관심 부탁드림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