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공제한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14.8V-4.5A인것으로 (저도 한개 주문^^)압니다.
제가 폴리머를 별도로 구할곳이 잇어서 4셀-2병렬로 14.8V-4.6A 로 하나 만들었습니다. 즉 3.7V-2.3A 8개를 사용중입니다(보호회로는 14.8V-12A 장착)
근데 공제한 배터리는 VHF-50W 리그에 물려 사용해도 끄덕없는데....제가 직접만든거는 10W정도만 넘어가도 바로 셧다운(0V)되버립니다. 보호회로용량은 12A인데 말이죠....
뭐가 잘못된것인지? 혹시 아시는 오엠님 조언을 좀 부탁드립니다....
공제배터리에 부착된 보호회로도 12A인것으로 압니다만....
첫댓글 리튭폴리머 (이하 '리포') 배터리의 규격에는 전압과 전류용량만 보시면 안됩니다. 방전율이라는 것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방전율 1C 는 용량과 같은 전류량을 방전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좋은 배터리일수록 방전율이 높습니다. 모형비행기에 사용하는 것은 40C 이상되는것이 보통입니다만, 흔한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1C도 안되는것이 있습니다. 즉 구입하신 배터리가 4.5A 짜리라면 일정하게 4.5A로 전류를 내보낼 수 있을때 1C라고 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논리적으로 1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C 배터리라면 90A까지도 방전시킬 수 있으며, 배터리 수명에 별지장이 없습니다. 90A로 방전하면 3분이면 완전 방전..
됩니다.
10W 정도의 출력을 낸다면 전류는 약 2~3A 정도를 소비하게되는데, 만약 배터리가 좀 부실한(저렴한)놈이라면 1C를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포 배터리의 보호회로는 보통 충전할때 작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방전용 보호회로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리포 배터리는 충전시 전압과 전류의 제한 범위를 꼭 지켜야 배터리 수명을 유지할 수 있고, 좀 과장하면 배터리 폭팔을 막을 수 있습니다.
리포 배터리, 좋은 것은 틀림없습니다. 용량에 비햐여 가볍고, 메모리효과가 없어서 효율적이고 등등....
그러나 위험한 건입니다. 폭팔 현상 또는 불타버리는 현상이 자주 있습니다.
네~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리폴밧데리의 종류가 너무 많고 말씀하신 방전율은 보통 (외형스펙상으론)표기가 잘 안되어있는것 같습니다.
향후 제작 시에는 오엠님 말씀대로 세밀히 살펴보고
안전에 유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친절한 설명,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공제된 배터리 보호회로는 최고 40A입니다.
통상 25A까지는 무난히 사용합니다(100W 장비)
고전류의 방전도 가능하지만 목표는 QRP 장비를 위한것이고 혹시 100W 장비를 순간순간 사용할 수 있도록 고전류용
보호회로를 부착하였습니다. 참고만 하십시요
ft-817을 사용한다면 하루 정도 무난하고
50W 장비를 사용한다면 1시간 15분정도 (FM 교신을 계속 할 경우)
50W단파장비를 사용한다면 약 2시간 정도 무난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sg-2020을 사용할 경우 3시간 30분정도 예상
그리고 공제 배터리 이전에 11. 1( 3셀) 짜리를 만들어서 사용중인데 아직도 쌩쌩합니다
보호회로는 12A 짜리를 부착하여 50W 단파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부용산 비박산행시에 배터리 3개로 1박2일 사용했습니다
먹고 쉬고 교신하고 교신하고 자다가 일어나서 교신하고 FT-857만 사용했습니다.
20W (VHF)서울과 교신 , 50 w 단파교신 순간순가 100w 단파교신 등등등
아래 자료는 3CELL 배터리로 교신한 기록 들 입니다
http://cafe.daum.net/koreaqrpclub/JTDy/218 - 3cell 사용 (20W 단파무전기)
http://cafe.daum.net/koreaqrpclub/JTDy/197 - 50W 단파무전기 사용
http://cafe.daum.net/koreaqrpclub/JTDy/181 -50W 단파무전기 사용
http://cafe.daum.net/koreaqrpclub/JTDy/179 - 50w 단파무전기 사용
http://cafe.daum.net/koreaqrpclub/JTDy/27 -50W 단파무전기 사용
보호회로를 다시 한번 더 보십시요
1) 12A가 맞는지
2) 정해진 위치에 땜질이 제대로 되었는지 등등
배터리 용량도 다시 점검 하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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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을 보니, 제대로된 보호회로 같습니다. 충전쪽과 방전쪽을 모두 제어할 수 있나보네요...
예!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