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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입·출력 신호 | | | |  | | | | 기본적인 다중 연료 분사 장치 인젝터로부터 분사된 연료의 양은 ECM에 의해 정해진다. ECM은 밸브가 열려있는 시간 (분사 펄스 기간)을 제어한다. 분사된 연료의 기본량은 ECM 메모리의 프로그램 값이고 이 프로그램 값은 엔진의 작동조건에 따라 미리 설정되어 있다. 이러한 조건들은 크랭크샤프트 포지션 센서와 매스 에어 플로우 센서로부터의 입력 신호 (엔진 rpm과 흡기 공기)에 의해 결정된다. | | 연료 분사의 증량/감량 보정 연료 분사량은 아래에 나타난 다양한 작동 조건 하에서 엔진 성능의 개선을 위해 보정된다. <연료 증량> 1) 워밍업 시 2) 엔진 시동시 3) 가속시 4) 기어를 "N"에서 "D"로 변속시킬 때 5) 고부하 고회전시 <연료 증량> 1) 감속시 |
| | | | 혼합비 피드백 제어 (폐회로 제어 : CLOSED LOOP CONTROL) 혼합비 피드백 장치는 운전성과 배기 가스 제어를 위해 최적의 공연비를 제공한다. 따라서 삼원 촉매기는 CO, HC, NOx의 배출을 줄이도록 해주며, 이장치는 배기 매니폴드에 있는 좌·우측 산소 센서를 사용하여 엔진의 농후, 희박 상태를 제어한다. ECM은 센서의 전압 신호에 따라 분사 펄스 폭을 조절한다. 이 장치는 이상적인 공연비로 혼합비를 유지한다. | |  | | | | 개회로 제어(OPEN ROOP CONTROL) 개회로 제어는 ECM이 아래의 어떤 조건이라도 감지한 경우에 해당된다. 피드백 제어는 안정된 연료 연소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지된다. 1) 감속, 가속 2) 고부하, 고속 작동 3) 엔진 공회전 4) 좌·우측 산소 센서나 그 회로의 오작동 5) 엔진 냉각수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좌·우측 산소 센서 의 불안정한 작동 6) 높은 엔진 냉각수 온도 7) 워밍업 중 8) "N"에서 "D"로 변속한 후 9) 엔진 시동시 | | | | | | 혼합비 자기 학습 제어 혼합비 피드백 제어 장치는 좌·우측 산소 센서로부터 변환된 혼합비 신호를 제어하며, 이 피드백 신호는 ECM으로 보내져서, ECM은 기본 혼합비를 가능한 한 이론 혼합비에 가깝게 하기 위해 제어한다. 그러나 기본적인 혼합비는 당초에 설계된 것과 똑같이 제어되지 않는다. 이것은 제조상의 차이(매스 에어 플로우미터의 열선)와 작동중의 특성의 변화(인젝터 막힘 등)가 혼합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혼합비와 이론적인 혼합비의 차이는 이 장치에서 정량적으로 제어되며, 두 혼합비의 차이를 자동적으로 보상하기 위해 분사 펄스 폭으로 계산된다. | | | | | | 연료 분사 방식 두가지 형태의 연료 분사 방식이 사용된다. 1) 순차 연료 분사 방식 엔진 1 싸이클 회전시 각 실린더 별로 흡기행정 직전에 1번씩 연료가 분사된다. 2) 동시 연료 분사 방식 엔진 1 싸이클 회전시 전체 실린더에 2번씩 동시에 연료가 분사된다. ECM으로부터 같은 폭의 분사 펄스 신호가 6개의 인젝터에 동시에 전해진다. 이 방식은 엔진의 시동시나 혹은 페일 세이프 모드(CPU) 또는 급가속시에 사용된다.
연료 공급 중단 고속에서 감속시킬 경우 엔진 작동중 각 실린더로의 연료 공급은 중단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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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입/출력 신호 라인 | | | |  | | | | 시스템 설명 점화 시기는 ECM에 의해 제어되며, 엔진의 운전 조건에 대응하여 최적의 공연비를 유지하도록 해준다. 점화시기 데이터는 ECM에 저장되어 있으며 좌측에 나타난 것과 같이 맵을 형성한다. ECM은 분사 펄스 폭과 캠샤프트 포지션 센서 신호와 같은 정보를 검출하며 이 정보에 따라 점화 신호가 파워 트랜지스트로 전달한다. 예) N : 1,800 rpm, Tp : 1.50 msec A˚ BTDC 다음의 상태에서는 ECM에 저장된 다른 데이터에 따라 ECM 에 저장된 다른 데이터에 따라 ECM에 의해 점화 시기가 수정된다. 1) 시동시 2) 워밍업 중 3) 공회전시 4) 높은 엔진 온도 5) 가속시 노크 센서 지각 시스템이 비상용으로 설계되어져 있다. 일반 가솔린을 사용할 경우 기본적은 점화 시기는 노킹 방지 영역내에서 프로그램 되어진다. 또한 지연 시스템은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 만약 엔진의 노킹이 발생하면 노크 센서는 상태를 감지하여 신호를 ECM(ECCS 컨트롤 모듈)으로 전달한다. 신호를 받으면 ECM은 점화 시기를 지각시켜 노킹을 예방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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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입/출력 신호 라인 | | | |  | | | | 시스템 설명 이 장치는 에어컨이 사용되고 있을 때 가속을 용이하게 한다. 액셀레이터 페달을 완전히 밟았을 때는 에어컨이 몇 초간 꺼진다. 엔진 냉각수 온도가 지나치게 높게 되었을 때 에어컨이 꺼지며 엔진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으로 되돌아 올 때까지 계속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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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입/출력 라인 | | | |  | | | | |  이 기능은 EC-15부분의 다중 연료 분사의 감속 제어와는 다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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