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벽 봉헌식
성경본문 : 느헤미야 12: 27~43(43절)
27 예루살렘 성곽이 낙성되니 각처에서 레위 사람들을 찾아 예루살렘으로 데려다가 감사하며 노래하며 제금 치며 비파와 수금을 타며 즐거이 봉헌식을 행하려 하매
28 이에 노래하는 자들이 예루살렘 사방 들과 느도바 사람의 동네에서 모여 오고
29 또 벧길갈과 게바와 아스마웹 들에서 모여 왔으니 이 노래하는 자들은 자기를 위하여 예루살렘 사방에 동네를 세웠음이라
30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몸을 정결케 하고 또 백성과 성문과 성을 정결케 하니라
31 이에 내가 유다의 방백들로 성 위에 오르게 하고 또 감사 찬송하는 자의 큰 무리를 두 떼로 나누어 성 위로 항렬을 지어 가게 하는데 한 떼는 우편으로 분문을 향하여 가게 하니
32 따르는 자는 호세야와 유다 방백의 절반이요
33 또 아사랴와 에스라와 므술람과
34 유다와 베냐민과 스마야와 예레미야며
35 또 제사장의 자손 몇이 나팔을 잡았으니 요나단의 아들 스마야의 손자 맛다냐의 증손 미가야의 현손 삭굴의 오 대 손 아삽의 육 대 손 스가랴와
36 그 형제 스마야와 아사렐과 밀랄래와 길랄래와 마애와 느다넬과 유다와 하나니라 다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악기를 잡았고 학사 에스라가 앞서서
37 샘문으로 말미암아 전진하여 성으로 올라가는 곳에 이르러 다윗 성의 층계로 올라가서 다윗의 궁 윗길에서 동향하여 수문에 이르렀고
38 감사 찬송하는 다른 떼는 저희를 마주 진행하는데 내가 백성의 절반으로 더불어 그 뒤를 따라 성 위로 행하여 풀무 망대 윗길로 성 넓은 곳에 이르고
39 에브라임 문 위로 말미암아 옛문과 어문과 하나넬 망대와 함메아 망대를 지나 양문에 이르러 감옥 문에 그치매
40 이에 감사 찬송하는 두 떼와 나와 민장의 절반은 하나님의 전에 섰고
41 제사장 엘리아김과 마아세야와 미냐민과 미가야와 엘료에내와 스가랴와 하나냐는 다 나팔을 잡았고
42 또 마아세야와 스마야와 엘르아살과 웃시와 여호하난과 말기야와 엘람과 에셀이 함께 있으며 노래하는 자는 크게 찬송하였는데 그 감독은 예스라히야라
43 이 날에 무리가 크게 제사를 드리고 심히 즐거워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크게 즐거워하게 하셨음이라 부녀와 어린아이도 즐거워하였으므로 예루살렘의 즐거워하는 소리가 멀리 들렸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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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며 묵상하며 : 성벽 봉헌식(12:27-43)
우리는 마침내 느헤미야 사역의 절정으로 보이는 성벽 봉헌식에 이르렀습니다. 이미 6:15에서 52일 만에 예루살렘 성벽을 중건했지만 영적부흥운동과 예루살렘 거주민 문제 등으로 이제야 봉헌식을 진행합니다. 이 봉헌식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준비된 예배
12:1~26에는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명단을 소개합니다. 느헤미야가 하나님의 성전을 섬기는 이들을 소개한 것은 새로운 하나님의 도성이 재출범하는 것을 알리는 봉헌식, 감사와 헌신의 예배를 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봉헌식은 자신들의 죄와 허물로 폐허가 되었던 성벽을 재건하여 어두운 과거의 역사를 청산하고, 재건된 예루살렘 성벽처럼 자신들도 하나님의 백성으로 새롭게 세워졌음을 선포하는 거룩한 의식이었습니다. 이제 각처에서 레위사람들과 노래하는 사람들이 소집되어 다윗 시대의 악기들을 동원하여 전체가 준비하고 참여하는 예배를 준비합니다(27~29절). 그리고 봉헌예배에 참석할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일반백성들까지 모두의 정결의식을 거행함으로 준비했습니다(30절). 봉헌식에 하나님께 올려드릴 성벽과 성문들도 거룩하게 구별하는 예식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정결의식은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 자신을 죄와 세속으로부터 분리하는, 거룩한 행위입니다. 예배 중심지, 삶의 중심지를 회복하고 중건하여 드리는 의식은 잘 준비된 예배였습니다.
삶에서 반복되는 예배를 준비하는 우리의 모습에도 전인격적인 준비와 정결의식이 요구됩니다.
우리 삶 자체가 예배이어야 하지만, 특별히 공적예배를 준비하는 것은 삶의 중심, 예배의 중심을 회복하는 거룩한 행위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 4:24. 개역개정)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이스라엘 백성들이 힘써 준비하여 드리는 봉헌식은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 드리는 거룩한 의식이었습니다. 봉헌식에 참여한 백성들은 느헤미야와 에스라의 인도를 받아 두 무리로 나뉘어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부르면서 반대 방향으로 성벽 위를 행진했습니다. 그리고는 중간지점에서 두 무리가 만나서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서 성대한 제사를 드렸습니다(31~43절). 그들은 성벽을 걸으면서 하나님께서 이루신 위대한 일을 되새기면서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 드렸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을 비웃던 이방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그 성벽을 자신들에게 주셨고, 이것은 하나님의 것이며, 항상 하나님이 지키실 것을 선포하는 행위였습니다. 과거에 이방인들은 “저들의 건축하는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곧 무너지리라”(4:3)라고 비웃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이 힘차게 발을 구르며 행진하면서, 이 성벽과 도성이 하나님의 도성이요 하나님의 집임을 선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크게 즐거워하게 하셨습니다(43절). 이스라엘 백성들의 즐거움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로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 개인이나 공동체에게 주신 감사제목들을 하나님께 돌리는 신앙이 있기를 바랍니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군의 경성함이 허사로다”(시 127:1)
일용할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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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생각하며 : 예배의 소중함을 알자
주일에 예배를 드리기 위해 교회에 가는 것이 늘 기쁘십니까?
이삭 목사의 간증을 들어 보면 우리가 드리는 예배가 얼마나 복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80년대 말경 구 소련의 어느 도시에서 이삭 목사는 한 비밀 예배처를 탐방할 기회를 얻었다고 합니다. 예배처에 가보니 예배를 드리기 전부터 성경 통독을 하면서 울던 성도들은 예배가 시작되어서도 울음을 그치지 않았습니다
낡은 풍금으로 반주를 하는 단 몇 명뿐인 성가대의 송영도 울음 때문에 제대로 나오지 않고 회중의 찬송 소리에도 울음이 섞였습니다
설교를 들을 때나 성찬을 나눌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예배를 마친 후 그렇게 울면서 예배를 드린 이유가 뭐냐고 물었더니 " 그것이 이 세상에서 드리는 마지막 예배가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라고 한 사람이 대답을 했습니다
그들 중에는 어느날 갑자기 KGB에 잡혀가서 20년 혹은 30년이 넘도록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했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주일마다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우리는 고난 속에서 목숨을 걸고 감격적으로 예배드리는 성도들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집니까?
"사람이 내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자 할 때에 내가 기뻐하였도다"(시122:1)
[기도] 핍박받는 성도들에게 신앙의 자유를 허락해 주옵소서
출처:햇볕같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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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며 적용하며
1. 봉헌식 준비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27~29절)? 특히 가장 중요한 준비가 무엇입니까(30절)?
2. 장엄한 봉헌식이 진행되는 과정을 입체적으로 상상해 보십시오(31~43절). 하나님께 영광이 된 봉헌식의 결과가 어떠합니까(43절)?
3. 당신 개인이나 모임에서 하나님이 이루신 놀라운 일들이 있을 때, 먼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 생각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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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하며 간구하며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이루어 주신 수많은 일들을 인하여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하나님이 이루실 일을 기대하며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의 자리를 살기를 소원합니다.
말씀 속에서 주의 뜻을 보여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