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행산 (萬行山 )
높이 : 만행산 천황봉(909.6m)
위치 : 전라북도 남원시 산동면 만행산길
산의 이름은 불가에서 스님들이 탐욕을 없애기 위해 걸식하며 산야를 돌아다니면서 수행을 닦는 ‘두타행’과 같은 뜻을 담고 있다.
백두대간의 주맥인 영취산에서 나누어진 금남호남정맥이 팔공산에서 지맥을 분기해 솟구친 산이다. 상사바위가 있으며, 봄에는 아름다운 철쭉꽃이 만발한다. 식생으로는 능성이에 억새와 소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다.
전주-남원간 4차선 국도를 따라 달리다가 오수를 지나 남원시 춘향터널에 도달하기 전 남원 덕과면과 사매면 땅에서 동쪽으로 유독 뾰족하게 솟아 보이는 산이 바로 천황산이다.
천황산(910m)은 남원 동북부지역에서는 제일 높은 산으로 남원시 보절면과 산동면의 경계선상에 솟아 있으며 일명 만행산으로도 불리워진다.
등산기점이 되는 보절면 도룡리 용동마을에서 정상에 이르기까지 아흔아홉골이라 일컬이지는 계곡에 시원한 용동폭포가 걸려있고 이곳에 자리잡은 보현사 일대의 수려한 경관 때문에 찾는 이가 많다. 사계절 어느 때 찾아도 좋지만 특히 봄철의 철쭉능선과 철쭉군락 지대가 유명하다. 동쪽 기슭에는 전북지방에서는 가장 오래된 백제고찰 귀정사가 전북지정 기념물 제76호로 자리잡고 있다.
주변에는 보현사와 용정암이 있으며, 만행산 동남쪽 자락에는 귀정사가 있다 귀정사의 옛 이름은 만행사인데 백제 고승의 설법에 취해 왕이 3일 이곳에 머물렀다고 하여 귀정사로 이름을 바꾸었다고 전해지며, 현재 비구니 사찰이다. 만행산은 등산객들이 많이 이용하며, 산의 정상에는 오석의 돌에 천황봉이라고 쓴 표지석이 있다.
GPS 트랙
만행산 10.2KM 3시간40분.gpx
만행산 7.5KM 3시간00분.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