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파크골프 수기
저는 영천에서 파크골프를 배운지 겨우 1년정도된 새내기입니다. 바로 집 앞에 파크골프장이 있었으나, 그저 설렁설렁 걸어서 공이나 살살 치는 어르신운동으로만 치부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퇴직을 앞두고 '노년에 무얼할까?' 고민을 하게 되던 차에 집 앞에 있는 파크골프장에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보고 '저게 뭐길래 사람들이 꾸준히 모이지?' 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골프를 해본적은 없지만 평소에 운동과 건강에 관심 많았던 저는 용기를 내어 파크골프 협회사무실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소정의 교육 기간을 거치고 클럽에 가입해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서, 지난 10여년간 바로 코앞에 이렇게 좋은 운동시설을 두고 구경만 한 세월이 너무 아까웠습니다. 자연을 벗삼은 구장, 다양한 연령과 직업군과 성격의 사람들, 영천뿐만 아니라 전국구로 즐길 수 있는 대회들... 파크골프는 정말 다채롭고 흥미롭고 이로움이 가득한 매력적인 운동이었습니다.
파크골프를 통해 신체적 운동 효과를 보는것은 아주 표면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유산소운동으로서의 신체적 증진효과는 두 말할 필요도 없고, 사람들과의 소통, 화합, 격려, 응원 등 심리적, 정신적으로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긍정적 효과가 명확한 운동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 클럽의 선배님들은 후배에게 먼저 전화걸어 운동 하자고 손을 내밀어 주시고 본인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시기도 하고 '잘한다'는 칭찬을 아끼지 않으십니다. 제 개인사에도 관심을 가져주시며 퇴직후 노인스포츠지도사를 꿈꾸게 된 저를 '잘할것같다'며 이런저런 조언도 아끼지 않으십니다.
그런 그분들에게 애정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지요.
이렇듯 파크골프는 사회적인 대인관계, 의사소통,우울감해소 등의 명확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진정한 소셜스포츠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적당한 강도의 신체적 훈련과 여러 사람과의 친밀감 교류와 개인적 발전은 시니어로 접어들고 있는 세대에게, 이보다 좋은 운동을 찾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심신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파크골프에 점점 자신이 붙으면서 지도자를 해보고싶다는 희망도 가지되어 관련 대학에도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가 되어 보고자 하는 꿈을 꾸며 노력중입니다.
제 인생은 파크골프를 알기 전후로 나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그 매력에 흠뻑 빠져있습니다.
인생 2부를 꿈 꿀 수 있게 해준 파크골프를 위해 작은 힘이 되고 싶은 소망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긍정적 효과를 가진 파크골프를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하고 전파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