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1일 월요일(癸卯년 庚申월 辛亥일)
乾
□辛庚癸
□亥申卯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행복 지수가 높은 나라의 대부분은 북유럽 국가라고 한다.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네덜란드 아이슬란드 등이다. 이 나라들이 행복지수가 높은 이유를 분석한 『세이노(한국인)의 가르침』이라는 책이 있다. 이 책에는 북유럽 국가들이 행복 지수가 높은 이유를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첫째 남과 비교하지 않는 삶이다. 비교하지 않고 살아가면 자기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경향을 줄여준다고 한다. 각자 자기 색안경으로 보면서 자기만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명리학 내용과 같다.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태어날 때 정해져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비교하지 말고 자기 자신의 가치를 높이며 자존감을 높일 필요가 있다. 나의 삶을 살 때 내 능력과 성취에 집중할 수 있다. 남의 시선에 신경 쓰지 말고 자기의 시간표를 지키며 살아야 한다. 한국은 정말 남과 비교를 많이 한다. 그래서 행복 지수는 낮아진다.
둘째 신뢰와 안정감이다. 각자의 삶을 존중하고 믿어주는 것이다. “너는 너고 나는 나”다. 서로 비교하지 않고 자기 시간표를 지키며 자기 삶을 살아가면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다. 북유럽 국가들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높다고 한다. 월급의 50% 이상을 세금으로 내지만 정부가 노후를 책임진다는 믿음 때문이라고 한다. 국가에 대한 신뢰는 개인 간의 신뢰로 이어진다. 내가 낸 세금이나 연금이 누구의 손으로 넘어갈지 모른다고 생각한다면 국가에 대한 신뢰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서로 믿음과 신뢰가 있다면 그 발판 위에 탄탄한 개인 가족 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과시적인 소비를 피하고 알뜰하게 소비한다고 한다. 과시적인 소비는 행복 지수를 감소시킨다. 나를 위해 지출하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보여주는 지출을 하기 때문이다. 남을 따라 하는 지출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캠핑을 예로 들면서 자연 속의 일부가 되어 즐기려고 캠핑을 하지 푸짐하게 먹으려고 캠핑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러한 소비 성향은 화려함보다는 실속 위주의 지출로 이어진다. 그래서 원자력 등은 피하고 자연 친화적인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한다.
행복추구를 목표로 하는 명리학 하는 사람들이 생각해 볼 만한 내용이다.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행복 지수를 높여야 한다.
乾
□辛庚癸
□亥申卯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오늘의 사주는 겁재격이다. 겁재격도 있냐고? 이 사주에서 가장 강한 세력이 겁재이니 겁재격이다. 자평진전 등은 겁재격이라고 하면 될 것을 희한하게 록겁격(祿劫格)이라고 한다. 건록과 겁재를 붙인 용어이다. 이 뜻은 건록의 정확한 의미를 모른다는 뜻이기도 하다. 용어의 정의(定義)가 중요하다. 건록격(建祿格)은 십신이 아닌 일간이 월지에서 건록일 때를 말한다. 십신은 일간을 기준으로 다른 천간과 관계이다. 그래서 열 개의 십신이 있다. 건록이나 양인은 십신에 포함되지 않는다. 일간 辛金은 월지 申에서 절(絶)이다. 겁재가 강하면 승부욕이나 오기가 강하다. 겁재 庚金은 申酉戌에서 록왕쇠이고, 寅卯辰에서 절태양이다.
초반 巳午未 운에는 연간에 있는 癸水 식신이 록왕쇠가 된다. 원국은 겁재격이지만 초반 巳午未 운에서는 식신격이 된다. 중반 寅卯辰 운에서는 일간 辛金이 록왕쇠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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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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辰월 己土
□己□□
□□辰□
三月己土 正栽培禾稼之時 先丙後癸 土暖而潤 隨用甲疏
辰月 己土는 정히 화가(禾稼)를 재배(栽培)하는 때에 있어 먼저 丙火를 쓰고 나중에 癸水를 써서 土가 따뜻하고 윤택해지면 甲木으로 소토(疏土)한다.
해설) 辰월은 확산 상승의 기운이 더 확산 더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기다. 즉 봄에서 여름으로 전환하고 아침에서 낮으로 전환하는 때다. 辰월 己土 설명도 丙癸甲 노래를 부르고 있다. 己土는 논밭이니 辰월에 丙火와 癸水가 있으면 만물이 잘 자랄 것으로 본다면 소설이다. 이때는 己土가 아닌 戊土를 말한다. 辰월에는 戊土가 관대로 활약한다. 戊土와 己土를 구분하지 못하니 헷갈리게 하는 설명이 나온다.
辰월에 丙火와 癸水는 관대이다. 丙火와 癸水를 쓰는 것은 강한 세력을 쓴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그러나 난강망이 癸水가 辰에서 관대인 줄 알 리가 없다.
三者俱透天干 必官居黃閣。
辰월 己土의 팔자에 丙癸甲 삼자(三者)가 모두 천간(天干)에 투(透)하면 궁전에서 관직을 얻게 된다.
해설) 辰월 己土의 팔자에 丙癸甲 삼자(三者)가 모두 천간(天干)에 투(透)하면 황각(黃閣)에서 일한다고 한다. 팔자에 어떤 글자가 몇 개 있다고 그럴 리가 없다. 도사(道士)인 체 흉내는 내지만 이럴수록 난강망의 위상은 추락한다.
或三者透一 科甲定然 但要得地。卻以庚金為病。
혹 세 가지 중 하나만 투해도 과갑은 틀림없지만 투한 글자는 득지(得地)해야 한다. 이때 庚金은 병(病)이 된다.
해설) 丙癸甲 세 가지 중 하나만 투해도 과갑은 틀림없다고 한다. 이와 같은 팔자가 얼마나 많겠는가? 역시 그럴 리가 없다.
辰월 己土로 土가 강하니 甲木으로 목극토 한다는 것도 문제이다. 그래서 지지에는 음양이나 오행을 붙이지 않는 것이 좋다. 寅卯辰은 봄 아침 어린 시절, 巳午未는 여름 낮 청년 시절, 申酉戌은 가을 저녁 중년 시절, 亥子丑은 겨울 밤 노년 시절이라고 정리하면 자연의 법에 가장 가깝다.
난강망은 오행의 상생상극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니 뒤의 설명들은 설득력이 없다. 천간과 지지에 대한 정리를 명확하게 해 놓지 않으면 계속 눈금이 잘못된 저울을 사용하고 있는 꼴이다. 기본이 중요하다.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
或有丙甲無癸 亦可致富 但不貴顯。
혹 辰월 己土에 丙火와 甲木이 있고 癸水가 없으면 부(富)는 있으나 귀(貴)는 없다.
해설) 丙癸甲 노래는 이어진다. 丙火와 甲木이 있고 癸水가 없으면 부(富)는 있으나 귀(貴)는 없다. 인간의 삶은 부귀(富貴)가 아닌 행복으로 평가해야 한다. 부귀의 크기는 태어날 때 정해져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그릇의 크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작다고 나쁜 것도 아니다. 적재적소(適材適所)에서 살아가면 좋다. 부귀(富貴)가 크거나 작거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우여곡절(迂餘曲折)을 겪는 것은 똑같다.
행복 지수라는 것이 있다. 유엔에서 발표하는 행복 보고서를 기준으로 발표한다고 한다. 삶의 만족도, 미래에 대한 기대, 실업률, 자부심, 희망, 사랑 등 인간의 행복과 삶의 질을 포괄적으로 고려해서 측정하는 지표라고 한다. 부귀(富貴)를 목표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나라는 행복 지수가 낮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或有癸而無甲丙 亦有衣衿。
혹 甲木과 丙火는 없고 癸水만 있으면 의금(衣衿)은 있다.
해설) 丙癸甲 중에서 甲木과 丙火는 없고 癸水만 있으면 먹고는 산다고 한다. 丙癸甲 노래는 계속되고 있다. 丙癸甲이 없는 다른 팔자는 어쩌란 말인가?
或有丙癸無甲 亦係人才。
혹 丙火와 癸水가 있고 甲木이 없으면 재능만 있는 인재(人才)이다.
해설) 丙癸甲 중 丙火와 癸水가 있고 甲木이 없으면 재능만 있는 인재(人才)라고 한다. 모든 판단이 주관적이다. 학문은 객관적 논리적이어야 한다.
丙癸全無 流俗之輩。
辰월 己土에 丙火와 癸水가 전무(全無)하면 속인의 무리이다.
해설) 丙癸甲 중에서 丙火와 癸水가 모두 없으면 속인이라고 한다. 辰월 己土에 丙火와 癸水가 없는 사주가 얼마나 많겠는가? 믿을 수 없는 난강망이다. 오늘도 이런 책을 열심히 외우고 정리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도 한때 그런 적이 있다. 속인(俗人)이란 누구를 말할까? 과거급제한 관료들은 속인이 아닐까? 권력에 이리저리 줄을 대며 부침(浮沈)을 겪는 그들이 더 속인은 아닐까? 그들은 과연 행복할까?
或一片乙木 無金制伏 貧而且夭也。
혹 辰월 己土에 한 조각의 乙木이 있을 때 金의 제복(制伏)이 없으면 가난하고 요절한다.
해설) 辰월 己土에 하나의 乙木이 있을 때 金의 제복(制伏)이 없으면 가난하고 요절한다고 한다. 乙木이 있으면 辰 중 乙木에 통근이 되어 편관이 강하니 식상으로 제복(制伏)해야 한다고 한다. 왜 편관은 제복되어야 하고 정관은 부조(扶助)해야 하는가? 정관들 기준이다. 아마도 정관이 편관을 보면 두려웠을 것이다. 그래서 미리 사회적 기준으로 편관을 부정적으로 말하고 있다. 자평진전도 정관은 길신이고 편관은 흉신이라고 하고 있다. 역사에 보면 편관에 영웅이 많고, 정관도 좌천되고 귀양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열 개의 천간과 십신은 모두 대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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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할 때는 알아야 하지만...
* 행복지수 높은 이유 -- 1. 남과 비교하지 않는 삶
2. 신뢰와 안정감
3. 과시적인 소비를 피하고 실속위주 소비
* 부귀가 크거나 작거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우여곡절을 겪는 것은 누구나 다 똑같다 ~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