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 이야기
축치 화장실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이것은 두 개의 막대기입니다. 하나는 모피 코트를 걸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늑대를 쫓아내기 위한 것입니다. 축치를 비웃고 있나요? 그렇다면 약 200년 전 유럽 화장실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안 돼요! 그는 거기에 전혀 없었습니다. 그리고 칫솔, 탈취제, 화장지. 유럽인들은 어떻게 위생을 유지했으며, 누가 “신의 진주”라고 불렸습니까?
유럽은 중세 시대에 씻겨지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틀렸습니다. 반대로 15~16세기까지 유럽인들은 여전히 몸을 씻었습니다. 용서할 수 없을 정도로 자주 - 6개월에 한 번씩. 그리고 역설적이게도 르네상스 시대에 그들은 이 "나쁜" 습관을 완전히 버렸습니다. 물 숭배와 유명한 목욕을 포함하는 고대 로마의 전통은 잊혀졌습니다.
루이 14세는 일생 동안 단 두 번만 씻었습니다. 그리고 매번 그는 너무 아파서 궁중들이 유언장을 준비했습니다. 같은 "기록"은 카스티야의 이사벨라 여왕이 보유하고 있는데, 그는 세례 때 처음으로, 그리고 결혼식 전에 두 번째로 물이 그녀의 몸에 닿았다는 사실을 몹시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슬라브인들에게 목욕재계는 위생적인 의미라기보다는 신성한 의미였습니다. 목욕탕은 실제로 우리의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그녀는 씻고, 따뜻하게 하고, 죄를 사해주었습니다. 그러나 Rus에서는 장작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유럽과는 다릅니다. 왜, 조사에 불을 지펴도 땔감이 부족했어요. 그리고 이것은 위생과는 달리 신성한 것입니다.
도둑질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씻지 말라
한 여성이 초콜릿 한 잔을 들고 목욕을 하고 있습니다. 무명 화가. 프랑스, 17세기. 사진: Wikipedia.org
부부 목욕. 메모 디 필리푸치오. 프레스코. 1320년경. 사진: Wikipedia.org
그리고 장작만 있으면 괜찮을 것입니다. 가톨릭 교회는 세례(기독교인을 단번에 씻어주기로 되어 있음) 동안과 결혼식 전에 발생한 목욕을 제외한 모든 목욕을 금지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위생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몸을 물, 특히 뜨거운 물에 담그면 물이 몸으로 들어가는 모공이 열리고 빠져 나갈 길을 찾지 못한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신체가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추기경부터 요리사까지 모든 사람이 같은 물로 씻었 기 때문에 이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 처리 후에 유럽인들은 정말 아팠습니다. 그리고 강하게.
루이 14세는 일생 동안 단 두 번만 씻었습니다. 그리고 매번 그는 너무 아파서 궁중들이 유언장을 준비했습니다. 같은 "기록"은 카스티야의 이사벨라 여왕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세례 때 처음으로, 그리고 결혼식 전에 두 번째로 물이 자신의 몸에 닿았다는 사실을 몹시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교회는 몸이 아니라 영혼을 돌보라고 규정했기 때문에 은둔자에게는 흙이 미덕이고 벌거 벗음은 부끄러움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몸뿐만 아니라 자신의 몸도 보는 것은 죄입니다) . 따라서 세탁할 경우 셔츠를 입고 세탁했습니다(이 습관은 19세기 말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개를 데리고 있는 여인
사진: Wikipedia.org Giuseppe Maria Crespi “벼룩을 찾는 여자”
이는 “신의 진주”라고 불리며 거룩함의 표시로 여겨졌습니다. 사랑에 빠진 음유시인들은 벼룩을 스스로 제거하고 여인에게 마음을 심어 벌레의 뱃속에 섞인 피가 달콤한 부부의 마음을 하나로 묶을 것입니다. 그 모든 “거룩함”에도 불구하고 곤충은 여전히 사람들을 괴롭혔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은 벼룩덫이나 작은 개(여성의 경우)를 가지고 다녔습니다. 그러니 사랑하는 소녀들이여, 분홍색 담요를 두른 주머니개를 가지고 다닐 때 그 전통이 어디서 왔는지 기억하세요.
그들은 이가 다르게 제거되었습니다. 그들은 모피 조각을 피와 꿀에 담근 다음 그것을 머리에 꽂았습니다. 피 냄새를 맡은 곤충들은 미끼로 달려가 꿀에 갇히곤 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미끄러움"때문에 인기를 얻은 실크 속옷을 입었습니다. 하나님의 진주는 이렇게 매끄러운 천에 달라붙을 수 없습니다. 그게 뭐야! 많은 사람들은 이로부터 자신을 구하기 위해 더 급진적인 방법인 수은을 사용했습니다. 두피에 문질러서 먹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로 인해 죽은 사람은 주로 이가 아니라 사람이었습니다.
국민적 단결
비데 사용중입니다. 사진: Wikipedia.org
퇴창에 있는 기사의 성에 있는 중세 화장실의 전형적인 위치. 사진: Wikipedia.org
1911년에 고고학자들은 구운 벽돌로 만든 고대 건물을 발굴했습니다. 이것은 기원전 2600년경에 세워진 인더스 계곡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인 모헨조다로 요새의 성벽이었습니다. 이자형. 건물 주변의 이상한 구멍은 화장실로 밝혀졌습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것.
그러면 로마인들은 화장실이나 화장실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Mohenjo-Daro나 물의 여왕(고대 로마)에서는 프라이버시를 의미하지 않았습니다. 고대 로마인들은 홀의 둘레를 따라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오늘날 지하철의 좌석 배치 방식과 유사) "휴게실"에 앉아 금욕주의나 세네카의 풍자에 대한 대화에 빠져들었습니다.
13세기 말, 파리에서는 창문 밖으로 변기를 부을 때 "물 조심하세요!"라고 외쳐야 한다는 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중세 유럽에는 화장실이 전혀 없었습니다. 최고 귀족들 사이에서만. 그리고 매우 드물고 가장 원시적입니다. 말 그대로 낡은 것에는 숨쉴 것이 없었기 때문에 프랑스 왕실은 주기적으로 성에서 성으로 옮겨 다녔다고 합니다. 인간의 배설물은 문, 발코니, 안뜰, 창문 아래 등 어디에나 있었습니다. 중세 음식의 품질과 비위생적인 환경을 고려하면 설사는 흔한 일이었습니다. 단순히 화장실에 갈 수도 없었습니다.
13세기 말, 파리에서는 창문 밖으로 변기를 부을 때 "물 조심하세요!"라고 외쳐야 한다는 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챙이 넓은 모자 패션도 비싼 옷과 가발을 위에서 날아오는 것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등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예를 들어 Leonardo da Vinci와 같은 파리의 많은 손님의 설명에 따르면 도시 거리에는 끔찍한 악취가났습니다. 도시에는 베르사유 자체에 무엇이 있습니까? 일단 그곳에서 사람들은 왕을 만날 때까지 떠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화장실이 없어서 '리틀 베니스'의 냄새는 전혀 장미 같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루이 14세 자신도 화장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태양왕은 그 위에 앉아 손님을 맞이할 수도 있었습니다. 고위 인사의 화장실에 참석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honoris causa”(특히 명예로운)로 간주되었습니다.
사진: Wikipedia.org 마슬레니차 전투와 사순절 - 장로 피터 브뤼겔의 그림(1559)
파리 최초의 공중 화장실은 19세기에야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오로지 남성만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Peter I 아래에 공중 화장실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궁중에게만 해당됩니다. 사실, 남녀 모두입니다.
그리고 100년 전, 스페인의 전기화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간단하고 명확하게 "화장실"이라고 불렸습니다. 스페인어로 "단결"을 의미합니다. 절연체와 함께 다른 토기 제품도 생산되었습니다. 지금 집집마다 후손들이 서 있는 바로 그 사람들이 바로 화장실이다. 수세식 물탱크를 갖춘 최초의 변기는 16세기 말 영국 왕실 신하 존 해링턴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그러나 수세식 화장실은 가격이 비싸고 하수도 시설이 부족하여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치약과 두꺼운 빗
사진: Wikipedia.org 화장실에 있는 여인
기본적인 화장실과 목욕탕 같은 문명의 편의 시설이 없다면 칫솔과 탈취제에 대해 이야기 할 필요가 없습니다. 때때로 그들은 가지로 만든 브러시를 사용하여 치아를 닦았습니다. Kievan Rus - 참나무, 중동 및 남아시아 - 아라크 나무에서. 유럽에서는 넝마를 사용했습니다. 아니면 전혀 양치질도 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칫솔은 유럽, 더 정확하게는 영국에서 발명되었습니다. 1770년 윌리엄 애디슨(William Addison)이 발명했습니다. 그러나 19세기에는 대량 생산이 즉시 널리 퍼지지 않았습니다. 그때 치약이 발명되었습니다.
화장지는 어떻습니까? 물론 아무것도 아닙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긴 손잡이에 부착된 소금물에 적신 스폰지로 대체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옥수수 속대와 무슬림 사이에서는 일반 물입니다. 중세 유럽과 러시아에서는 일반 사람들이 나뭇잎, 풀, 이끼를 사용했습니다. 귀족들은 비단 헝겊을 사용했습니다.
향수는 거리의 지독한 악취를 없애기 위해 발명되었다고 믿어집니다.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데오도란트라고 불리는 화장품은 1880년대에야 유럽에 등장했습니다. 사실, 9세기에 특정 Ziryab이 무어 이베리아(현대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및 지브롤터의 일부)에서 탈취제(분명히 자신이 생산한 것임) 사용을 제안했지만 아무도 이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미 고대에 사람들은 이해했습니다. 겨드랑이의 머리카락을 제거하면 땀 냄새가 그렇게 강하지 않을 것입니다. 씻어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미 말했듯이 유럽에서는 이것이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탈모에 관해서는 1920년대까지 여성의 몸에 난 털은 누구에게도 짜증을 내지 않았습니다. 그제서야 유럽 여성들은 면도를 할지 말지 고민하게 됐다.
고대 그리스의 어느 날
성 혁명의 역사
하렘과 그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