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 지수? 들어보셨어요? “
요즘 비만과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날씬한 체격을 만들어주는 새로운 개념인 “GI 지수”가 화제가 되고있죠? GI지수가 낮은 식품은 섭취 후 서서히 분해되고 흡수되어 체내 혈당을 적게 상승시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건강하고 날씬한 삶을 위한 새로운 개념, GI 지수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GI란? ◀
GI지수는 탄수화물의 질을 평가하는 척도랍니다. 탄수화물의 등급을 1~100으로 나눈 것을 나타낸 지수라고 합니다. 즉, 사람이 음식물을 섭취한 후, 혈당이 상승되는 정도를 나타낸 지수라고 할 수 있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세계세계보건기구(WHO)와 식품농업기구(FAO)는 개발도상국가의 국민들은 비만, 당뇨 등을 막기 위해 GI 지수가 낮은 식사를 해야한다고 권고한적도 있다고 하네요~
▶ GI와 날씬한 식생활 ◀
이렇듯!! GI지수는 건강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거 아시겠죠?
좀전에도 알려드렸듯이 GI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면 혈당치가 급!!!-_- 상승되어 인슐린이 다량 분비되고 남는 당이 지방세포로 보내져서 체지방이 된다고 하네요. 곧 살이 찐다는 말씀~ 그래서 GI가 낮은 음식을 골라 먹는 식단으로 다이어트 법까지 나오게 되었으니 그것이 바로 “GI 다이어트” !
보통 굶어서 다이어트를 해서 살이 빠지는건 지방감소가 아닌근육내 글리코겐과 수분이 빠지는거래요. 그래서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해지기 때문에 드라마 속 비련의 여주인공처럼 '아~' 하면서 쓰러지게 되는 것이죠. 더 큰 문제는 근육내 글리코겐이 줄어들게 되면, 근육 단백질을 분해하여 뇌 및 신경 계통에 필요한 포도당 합성에 쓰기 때문에 체지방률이 다이어트 전보다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요요현상이 생기는거구요~
따라서 굶지 않으면서도 GI지수가 낮은 음식들을 골라 먹는 GI다이어트가 필요한건데요, 이 다이어트는 인슐린의 분비량을 조절해서 정상적인 양만 내보내 살이 잘 안찌는 체질을 만드는 다이어트 법이랍니다.
▶ Low GI 식습관의 장점 ◀
1. 굶지않고 적당히 먹어가며 다이어트가 가능해요. GI 수치가 낮은 음식은 높은 음식에 비해 소화속도가 느려 포만감이 오래 지속 되기 때문에 적당하게 먹게 되고, 또 이것은 에너지로 바로 사용되어 잉여지방이 축적되지 않죠.
2. 요요현상이 없어요. 식사량을 줄이면 우리 몸이 레드알람을 울려 지방을 더 많이 축적하게 되는데, Low GI 음식은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지방축적이 어려워지고 굶지 않아 많이 먹지 않으니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어요.
3. 식이요법만으로도 살을 효과적으로 뺄 수 있어요. GI수치가 낮은 음식을 먹게 되면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고 혈당치 상승을 억제해요. 그래서 점점 살이 빠져 적당한 지방량을 가지게 된답니다. 여기에 운동을 하면 체형 역시 다듬어지고 다이어트의 상승효과가 두드러진답니다.
※ GI 식품이 아무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찌게 되니 적절하게 먹어야겠죠?
▶ Low GI 식품 ◀
흔히 GI가 70 이상이면 고GI 식품, 55 이하이면 저GI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보통 주식은 당질 식품이라 GI가 높기 마련인데 우리가 먹는 쌀밥 (GI 지수 86), 흰식빵 (GI지수 80) 등이 GI지수가 정말 높죠.
< GI 지수가 낮은 호밀빵 : 50> < GI 지수가 낮은 딸기 : 29>
주식으론 돼지고기, 생선, 호밀빵, 보리밥, 두부, 잡곡밥 등이 낮고 과일 중에선 오렌지, 딸기 등이 GI가 낮은 식품입니다. 아래 GI표를 참고해보세요~
< 음식별 GI 수치 >
▶ Low GI 가공식품 ◀
예전에는 가공식품에서 GI란 관심대상이 아니었지만 요즘엔 웰빙열풍을 타고 저 GI 가공식품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그래서 아래처럼 GI 인증마크제에 따라 딱지를 하나씩 붙이고 있어요.
Low는 55이하의 제품에 Medium엔 56~69의 중간 제품에 High는 70이상을 뜻한답니다. 현재는 의무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보통 Low와 Medium만 붙어 있을거에요. (High를 붙여서 자신의 제품이 GI가 높다는걸 자랑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요즘 출시되는 저 GI 가공식품입니다. 고GI라 다이어트의 적이라 불리웠던 아이스크림과 식빵이 있는게 놀랍군요. 더욱 놀라운 것은 고GI의 상징이기도 했던 사탕중에 저 GI 마크 획득 제품이 있다는 것이었어요. 바로 L제과의 애니타임이란 제품이군요!
친분이 있는 블로그 이웃 한분이 제가 유일하게 먹는 사탕이라고 선물해주신 저 GI 애니타임입니다. 그런데 이제보니 놀랍게도 GI지수가 17밖에 되지 않네요. 좀 놀랐습니다. 사탕인데... GI 지수가 17이라는 것은 다른 식품군의 GI 지수를 비교해보면 얼마나 낮은 지수인지 파악할 수 있어요. 참고로,
이 정도이니... 사탕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GI지수를 가진 애니타임이 초큼! 놀랍군요.
그런데 어떻게 저 GI 캔디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일까요?
단맛을 내는 성분들의 GI 수치는 포도당 100, 설탕 68, 말티톨 40, 결정과당 19, 자일리톨 7 입니다. 여기서 설탕을 쓰지 않고 자일리톨을 써서 GI 수치를 낮췄다고 합니다. 무설탕에 칼로리도 낮고, 치아에 좋은 매스틱이 들어가고 당뇨에도 관계 없으니 이제는 캔디도 웰빙식품이라 부를 수 있을 듯~ ^^
무튼 제가 좋아하는 애니타임 실컷 먹을 수 있게 보내주신 이웃 블로거 ‘늦은밤’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GI 수치는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어요. Low GI 식품을 섭취해야 비만과 당뇨도 예방이되고 자신의 건강도 제대로 챙길 수 있지요. 그러니 앞으로 왠만하면 GI 수치가 낮은 식품을 먹는게 좋겠죠?
가공 식품 역시 요즘엔 캔디도 GI 수치가 낮은 제품이 나오는 만큼 인증마크가 붙어있는지 확인하고 먹는 센스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
출처: 커피의 여운.. 원문보기 글쓴이: 러브커피
첫댓글 울집냉장고옆을 열심히 지키고 있다면서요..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