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 갈라디아서 핵심구절들 (암기)
갈 1:9
갈 2:16
*갈 2:20
갈 3:27
갈 4:28
갈 5:1
갈 5:13
☆갈 5:16
☆갈 5:22-23
*갈 5:24
*갈 6:14
* 십자가에 못박힌 삶 3가지.
☆ 성령을 좇아 행하라... 성령의 열매?
▶ 왜 믿는 자가 여전히 죄를 짓는가?(엡 4:22)
크리스천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다(고후 5:17; 갈 2:20). 그렇지만 육체를 입고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죄의 유혹에 여전히 취약하다. 이처럼 육체를 입고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가 크리스천이 되기 이전부터 몸에 익숙한 옛 습관과 사고 방식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제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변화받은 크리스천은 마음 속에 계신 성령에 의지하면 의지할수록, 옛날의 죄악된 습관에서 벗어나 의와 진리와 거룩함을 좇는 새 사람의 삶을 살아갈수 있다(24절).
▶ 이 세상에서 우리는 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롬 7:14-25)
없다. 이 세상에서 육체로 살아가는 한 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사탄의 권세가 지배하는 이 세상에서 죄는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힐 것이다. 하지만 죄 많은 세상에서 승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예수님은 우리에게 성령을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과 함께 죄에 맞서 싸워야 한다. 매일, 매순간마다 쉼 없이 싸워야 한다. 승리의 비결은 자신의 지혜나 힘을 의지하지 말고, 모든 일에 성령의 뜻을 좇아 행하는 것이다. 언젠가 주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실 때, 마침내 우리는 죄의 영향력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될 것이다.
▶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죄에 대하여 죽었는가? (롬 6:2-12)
오늘날 죄는 여전히 우리에게 있고, 경건한 신자조차도 죄 지을 가능성이 항상 있다.
하지만 바울의 이 말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 속에서 죄가 우리를 지배하는 권세를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는 뜻이다(14절).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은 더 이상 '죄의 종'이 아닌 것이다(6절). 죄의 종이 아닌 만큼 죄에게 굴복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럴지라도 죄는 포기하지 않고 여전히 우리를 찾아와 유혹하고 협박한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능히 죄를 물리칠 수 있다. 그 결과 죄에 대한 우리의 죽음은 영적인 차원에만 머물지 않고 실제적인 현실이 될 수 있다.
▶ 왜 바울은 자신이 아니고 죄가 악을 행한다고 말하는가, 그것은 핑계가 아닌가? (롬 7:17, 20)
그렇지 않다. 바울은 악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게 아니다. 그는 단지 죄가 갖는 막강한 영향력을 강조했을 뿐이다.
즉 바울은 신자가 죄의 종에서 자유롭게 되었지만, 죄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한 긴장감을 묘사했다. 그래서 바울은 이런 긴장감을 잘 다룰 수 있는 열쇠를 주고 있다.
① 마음을 새롭게 하라(롬 12:2).
② 영을 좇아 살라(롬 8:9-11).
▶ 보혜사 성령께서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요 16:7-8)
성경은 보혜사 성령께서 다음과 같은 일을 하신다고 기록하고 있다.
① 세상을 책망하여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죄를 깨닫게 하신다(요 16:8-11)
② 성령 충만함을 통해 우리를 내적으로 감화시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하신다(엡 5:18).
③ 신자가 하나님의 소유됨을 인(印) 치시는 보증인의 역할을 하신다(고후 1:21-22).
④ 각 신자의 마음 속에 내주하셔서 예수님의 말씀으로 가르치고 인도해 주신다(롬 8:1-11).
⑤ 성령의 은사를 통해 신자로 하여금 교회와 다른 사람을 섬길 수 있도록 이끄신다(고전 12:4-11).
요컨대 성령은 신자들 속에 영원히 내주하셔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기억나게 하고 그래서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가도록 인도하시고 지도하신다(고후 3:17-18). 아멘.
* 요 16:7-10.
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