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3.10.20(금)
제 목 : 행복한 가정의 비결
본 문 : 시127:1~5
*****************************************************************************************************
Ⅰ. 들어가는 말
행복한 가정, 행복한 교회 우리 모두의 소망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행복의 원리는 하나님을 믿는 자, 예수를 구주로 믿는 자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를 믿는 믿음이 분명하고 그분 뜻대로 순종하면 그 자신은 물론 그 사람으로 인해 그 집안이 다 구원받고 행복하게 됩니다. 가정의 진정한 행복의 원천은 권력이나 물질 등 외적 조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있습니다. 본문은 솔로몬이 지은 시편입니다. 솔로몬은 이 세상에서 최고의 부귀영화를 누린 사람입니다. 한편으로 가장 불행하고 힘든 가정을 체험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전도서를 통해 세상 부귀와 영광이 진정한 행복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도자가 말한다. 헛되고 헛되다. 헛되고 헛되다. 모든 것이 헛되다. 사람이 세상에서 아무리 수고한들, 무슨 보람이 있는가? 한 세대가 가고 또 한 세대가 오지만 세상은 언제나 그대로다.”(전1:2~4) 진정으로 행복한 가정의 비결에 대해 함께 은혜 나누겠습니다.
Ⅱ. 내 용
1. 진정으로 행복한 가정의 비결
1) 행복한 가정은 주님이 친히 세워주십니다.
(1)시127:1“주님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집을 세우는 사람의 수고가 헛되며 주님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된 일이다”❶내가 노력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없습니다. 인간이 아무리 진정성을 가지고 산다지만 인간은 타락한 존재로 죄를 짓기에 불행을 막을 수 없습니다.
❷하나님께서 타락한 인간의 죄를 막아주시고 친히 하나님이 가정을 세워주셔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❸부모의 권위가 주님보다 앞설 수 없습니다. 남편도 아내도, 힘 있는 젊은 자녀도 주님보다 드러나서는 복되고 행복한 가정을 세울 수 없습니다.
❹가정의 호주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주의 말씀으로 가정이 세워져야 합니다.
2) 행복한 가정은 전적인 은혜로 됩니다.
(1)시127:2“일찍 일어나고 늦게 눕는 것 먹고 살려고 애써 수고하는 모든 일이 헛된 일이다. 진실로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사람에게는 그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복을 주신다.”❶인간의 진정한 행복은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해서 얻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살아야 하지만 인간의 노력으로는 행복을 이룰 수 없다는 것입니다.
❷행복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늘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❸지금까지 주님 없이 자신이 주인 되어 살아온 삶이 다 죄가 된다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우리 삶이 실패하고 힘든 것은 대부분 주님 없이 살아온 자기 실존의 문제 때문입니다.
❹주님을 내 인생의 주인으로 모시고 순종할 때 풍성한 구원이 옵니다. 이것이 최고 잘 사는 인생입니다.
3) 행복한 가정, 그 자체가 하나님의 기업입니다.
(1)시127:3~5“자식은 주님께서 주신 선물이요. 태안에 들어있는 열매는 주님이 주신 상급이다. 젊어서 낳은 자식은 용사의 손에 쥐어 있는 화살과도 같으니 그런 화살이 화살통에 가득한 용사에게는 복이 있다. 그들은 성문에서 원수들과 담판할 때에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할 것이다.”
❶가정은 우리 스스로 사는 공동체 같지만 실제는 하나님이 세우신 하나님의 기업입니다. 그래서 가정의 주인은 하나님이십니다.
❷그런데 자기 마음대로 가정을 이끌려고 하니 모든 것이 뒤틀립니다. 우리의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❸그런데 가정이 하나님의 기업이 되지 못하면 자식은 집안의 애물단지, 원수가 됩니다. 주님을 주인으로 모실 때 우리 가정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❹“자식은 주님께서 주신 선물이요. 태안에 들어있는 열매는 주님이 주신 상급이다.”하나님이 주인되는 가정일 때, 복되고 행복한 가정이 됩니다.
Ⅲ. 적 용
1. 행복한 가정은
1) 행복은 소유에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에 있습니다.
수직적으로는 하나님과 관계가 바를 때 평안하니 행복하고, 수평적으로 인간과의 관계가 바를 때 행복합니다. 그런데 인간은 영적 존재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를 때만 인간과의 관계도 바르게 됩니다. 그래서 인간과의 관계가 어긋나게 되면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행복한 가정을 만들려면 좋은 배우자를 만나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원리는 세상적인 가치관에서 나온 것입니다. 성경적 가치관은 내가 어떤 마음의 상태에 있는가? 그것이 행복을 결정합니다.2) 행복하기 원하십니까?
주님을 우리 가정의 주인으로 모시면 됩니다. 그분에게 키를 맡기고 그분이 움직이시는 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내 마음에 맞지 않는다고 피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기다릴 수 있다면 행복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행복은 바로 내 마음에 있습니다. 주님이 가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주님을 가정의 주인으로 모시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Ⅳ. 결 론
시127:2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사람에게는 그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복을 주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