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곡 선사(雲谷禪師)의 가르침-운명 변화의 원리
[ 그 다음 해에 나는 남경에 갔다. 그 곳에서 국립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나는 서하산(捿霞山)의 존경받는 선사인 운곡(雲谷) 스님을 찾아뵈었다. 우리들은 사흘 밤낮 자지 않고 마주 보면서 선방에서 좌선하였다.
운곡 선사가 말씀하셨다.“보통 사람들이 성인이 될 수 없는 것은 망념(妄念)때문이오. 사흘 동안 좌선하면서 나는 당신에게 단 하나의 망념도 일어나지 않음을 보았소. 무슨 까닭이오?”
나는 공 선생이 내 일생에서 일어날 일들을 정확히 예언하였음을 말씀드렸다. “나는 수명, 사망, 승진과 실패 등이 이미 정해졌음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나로서 무엇인가 별달리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선사는 웃으면서 말씀하셨다.“나는 당신을 대단한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생각했었소. 그런데 알고 보니 당신도 그저 보통 사람이군요!” ]
요범 선생과 운곡 선사는 사흘 동안 선방에서 서로 마주 보면서 자거나 피로해 하지 않고 앉아 있었다. 어쩐 일인가? 그들에게는 어떠한 망념도 일어나지 않아 모든 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었다. 운곡 선사는 요범 선생이 매우 젊은 나이에 이 어렵고 드문 수행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생각했다.
보통 사람들은 너무나 많은 망념들을 가지므로 아라한이나 더 높은 경지에 이를 수 없다. 화엄경에서 말씀하셨다. “모든 중생이 부처와 같은 지혜와 덕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망념과 집착 때문에 이를 증득(證得)할 수 없다.” 따라서 성인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의 망념 때문이다.
[운곡 선사의 말씀이 이해가 안 되어 설명을 부탁드렸다. 그분은 “보통사람들은 망념과 비실재적 생각들이 그 마음을 영원히 차지하여 그들의 일생이 불가피하게 운명의 수학에 구속된다.”고 말씀하셨다. 우리들은 운명이 존재하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으나, 오직 보통 사람만이 이에 구속된다.
운명은 지극한 선행을 한 사람이나 지극한 악행을 한 사람을 구속할 수 없다. 나는 공 선생이 예언한 대로 살아왔고 내 인생을 바꿔 보려는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았으므로 운명에 구속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나는 전형적인 보통 사람이었던 것이다.
놀란 나머지 나는 운곡 선사에게 ‘운명을 바꿀 수 있는지’물어 보았다. 그분은 대답하셨다.“우리는 스스로 운명을 바꾸어 행복하게 살 수 있소. 이것은 진실한 가르침이며 시경(詩經)과 서경(書經)에서 찾아볼 수 있소.”]
운곡 선사는 만일 사람이 망념이 없는 경지에 이르지 않는 한 아직껏 운명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사람이 망념이 없는 경지에 이르러야 운명의 지배를 초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범 선생은 망념이 없는 경지에 이르렀는가? 아니다. 그는 단지 해 보았자 아무 소용이 없으므로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으려 했을 뿐이다. 그러나 그는 아직 망념들을 가졌다. 그는 생각하였다. ‘나는 아무것도 생각할 필요가 없다. 내 운명은 이미 예언되었고 나는 나의 전 일생을 분명히 알고 있다.’ 아직 망념이 없는 경지에 이르지 않는 한 인간은 운명에 구속된다.
21쪽 2018.1.2.(화) 밤 8.30 타이핑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성인과 중생의 차이는 망념의 차이 감사합니다
감사드림니다
나무아미타불
망념이 없는 경지...나무아미타불...()()()...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