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도시가스는 민영화되어있지않나요? SK 에너지서비스 자회사들과 삼천리 가스 소매쪽에 들어와서 꿀빠는 중.. (민영화 안되었다면 좋았겠지만 여긴 이미 민간 공급기업이 다수라서.. 정확한 역사는 모릅니다.)
가스 도매의 경우 한국가스공사에서 국가 전체에 필요한 천연가스를 전량 구입하여 도시가스 소매나 필요기업에 나눠주는것이 원칙이지만 포스코나 SK등 일부기업이 꼼수로 직도입을 하면서 많은 차익을 얻고있는 상황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부분은 절대!!! 민영화되어서는 안되고, 가스공사 외 직도입 기업이 많아져서도 안됩니다. 이번 미국이 중앙정부 대신 주정부들이 입찰하면서 코로나 물품들 가격을 서로 높여 부르던 광경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여기 사례가 정리되어있어서 가져왔어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icoopkorea&logNo=20198970450
이미 인수완료됐군요. 도시가스공급사는 이미 민간으로 팔린 회사였고, 국내사모펀드가 2년만에 2천억 차익보고 맥쿼리에 팔아버렸네요. 역시 인프라는 민영화시키면 안되는... 얼마나 꿀이고 얼마나 이득을 보려고 2천억 웃돈을 주고 샀을까요. 그나마 이게 소매만이라서 다행이지만, 도매시장에까지 야금야금 시장자유화 해달라고 들어오는 민간기업들을 막아야 합니다..
맥쿼리인프라는 15일 글랜우드PE가 보유한 해양에너지·서라벌도시가스 경영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글랜우드PE는 인수 당시 설립한 투자목적회사(SPC)인 코리아에너지홀딩스를 통해 해양에너지·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보유해왔는데 맥쿼리가 이번에 지분 전체를 인수하게 된 것이다. 인수가는 7980억원이며 내달중 거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글랜우드 PE는 지난 2018년말 GS에너지로부터 해양에너지와 서라벌 도시가스를 약 6000억원에 인수했다.
@초록마르스정확한건 모르겠지만 이미 민간으로 풀려버린 인프라기업을 민간 펀드끼리 사고팔고 해버린거죠 광주시가 끼어들수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정말로 잘 모름 광주시장이 어떤분인지도 잘 모릅니다) 다만 이런건 우려됩니다. 2018년에 6천억에 사모펀드가 사온 기업을, 맥쿼리가 2021년에 8천억에 다시 샀다는건... 2천억원에 해당하는 차익을 볼 자신이 있다는 거겠군 -> 시민들에게서 그걸 뜯어내겠군... 이런거요.
이런 우려사항을 광주시가 해결해줄수 있는 능력이 있었는지 아니면 광주시장이 뭘 하긴 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공공인프라의 민영화는 절대 막아야 합니다... 이미 민영화된 공기업들 다시 공영화시키는 게 얼마나 어려울지랑, 민영화된 인프라 기업들이 자본에게 얼마나 먹음직스럽게 보이는지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된 사례 같습니다......
@우라알아보니 도시가스공급업이 민영화된것은 1983년 전두환 재임기입니다. 전체 도시가스 수입과 도매유통 도매공급까지는 한국가스공사가 하고, 소매회사들은 꿀빨라고 민영화를 시켜줬군요. 이때 돈맛 본 회사들이 이젠 전력까지 돈안되는 송전망만 빼고 발전 배전 싹다 민영화해라고 우겨대고 있지요.
첫댓글 이걸 멋대로팔수있어요? ㅅㅂ
판다잖아요 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맥쿼리가 9호선 환승요금을 서울에서 지만 받겠다고 했다가 작살난 사례를 모르시는듯 당시 다행이도 박시장이 보궐로 들어왔으니 그걸 막았지 오세훈이 임기채우고 있었으면 9호선 요금 인상은 막을수 없었을걸요 아마 외국처럼 대규모 요금인상은 단박에 못하겠지만 야금야금 올릴게 뻔하죠 공공재이기 이전에 민간 수익사업이니까요 당연히 수익이 예전보다 순위가 상승할테니 아니면 세금으로 메꿔주거나 이러나 저러나 피빨리는건 똑같죠 ㅎㅎ근데 그것도 하필 왜 맥쿼리데 ㅋㅋㅋ
@라모스 그래서 꾸준히 요금인상을 하고 있긴 하잖아요 물론 그걸로 모자른건 알지만 우리나라같이 싼임금으로 후려치는 나라에서 그런 교통같은 공공재를 나라가 보장 안해주면 어떻게 하나요 ㅎㅎ
@라모스 그 맥쿼리 ㅈㄹ해서 9호선 종사자들 살인스케줄로 파업한다고 피켓들었죠.ㅎㅎ
시가 팔아먹는게 아니라 업체 주주 변경 아닌가요?
아 참고로 맥쿼리가 경북쪽 도시가스업체도 먹었데요
휴 도시가스사업법 보면 정부나 지자체가 막을 방법이 없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내가 좋와할 만한? ㅋㅋㅋㅋ그게 뭔진 모르겠는데 민주당이 이제 저짝당 민영화 어쩌고 한다고 욕할때 쪼깨 거시기 하시겠네요 ㅋㅋㅋ
@TheTankMaster 뭐 전 모아니면 도식으로 정치를 안보니까요 부동산이나 기타 경제정책을 제가 보수적인건 인정하는데 공공재를 민영화하는건 결사반대라 ㅋ
참...이런거 법으로 만들어야 하는거 아닐지..시민전체에 영향을 줄수있는 정책은 시민투표를 하든 해야지..이런걸 그냥 두고 봐야 하는건지 답답하네요...
ㅋㅋㅋ 명바기가 큰일햇구마
법의 헛점파고드는거 하난 예술이여 썩을것들
전형적인 M&A 수법인디 참나...
미쳣네....아니 수도 가스 전기는 생존에 꼭필요하니 국가가 관리해야함..
이새끼가 뒷돈 처먹었나 왜 저래
현재 도시가스는 민영화되어있지않나요?
SK 에너지서비스 자회사들과 삼천리 가스 소매쪽에 들어와서 꿀빠는 중..
(민영화 안되었다면 좋았겠지만 여긴 이미 민간 공급기업이 다수라서.. 정확한 역사는 모릅니다.)
가스 도매의 경우 한국가스공사에서 국가 전체에 필요한 천연가스를 전량 구입하여 도시가스 소매나 필요기업에 나눠주는것이 원칙이지만 포스코나 SK등 일부기업이 꼼수로 직도입을 하면서 많은 차익을 얻고있는 상황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부분은 절대!!! 민영화되어서는 안되고, 가스공사 외 직도입 기업이 많아져서도 안됩니다. 이번 미국이 중앙정부 대신 주정부들이 입찰하면서 코로나 물품들 가격을 서로 높여 부르던 광경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여기 사례가 정리되어있어서 가져왔어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icoopkorea&logNo=20198970450
이미 인수완료됐군요.
도시가스공급사는 이미 민간으로 팔린 회사였고, 국내사모펀드가 2년만에 2천억 차익보고 맥쿼리에 팔아버렸네요. 역시 인프라는 민영화시키면 안되는... 얼마나 꿀이고 얼마나 이득을 보려고 2천억 웃돈을 주고 샀을까요.
그나마 이게 소매만이라서 다행이지만,
도매시장에까지 야금야금 시장자유화 해달라고 들어오는 민간기업들을 막아야 합니다..
https://m.mk.co.kr/news/stock/view/2021/06/579206/
맥쿼리인프라는 15일 글랜우드PE가 보유한 해양에너지·서라벌도시가스 경영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글랜우드PE는 인수 당시 설립한 투자목적회사(SPC)인 코리아에너지홀딩스를 통해 해양에너지·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보유해왔는데 맥쿼리가 이번에 지분 전체를 인수하게 된 것이다. 인수가는 7980억원이며 내달중 거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글랜우드 PE는 지난 2018년말 GS에너지로부터 해양에너지와 서라벌 도시가스를 약 6000억원에 인수했다.
@우라 참고로 한국가스공사가 관장하는 가스 도매쪽에 가스 직도입 허용이라는 명분으로 민간기업이 끼어들수 있게 허용해준것은 박근혜 정부때입니다.
지난 정권은 사용자에게 연료 선택권을 줘야한다는 이유로 자가소비용 천연가스 직수입 제도를 시행, 민간에 천연가스시장을 개방했다. 이후 이윤추구를 최우선 목표로 하는 기업답게 민간사업자들은 이 목표 성취를 위해 그동안 무단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
https://www.energ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321
@우라 그러니 결론은 광주시가 팔아먹은게 아니라는거죠
@초록마르스 정확한건 모르겠지만 이미 민간으로 풀려버린 인프라기업을 민간 펀드끼리 사고팔고 해버린거죠
광주시가 끼어들수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정말로 잘 모름 광주시장이 어떤분인지도 잘 모릅니다)
다만 이런건 우려됩니다. 2018년에 6천억에 사모펀드가 사온 기업을, 맥쿼리가 2021년에 8천억에 다시 샀다는건... 2천억원에 해당하는 차익을 볼 자신이 있다는 거겠군 -> 시민들에게서 그걸 뜯어내겠군... 이런거요.
이런 우려사항을 광주시가 해결해줄수 있는 능력이 있었는지 아니면 광주시장이 뭘 하긴 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공공인프라의 민영화는 절대 막아야 합니다... 이미 민영화된 공기업들 다시 공영화시키는 게 얼마나 어려울지랑, 민영화된 인프라 기업들이 자본에게 얼마나 먹음직스럽게 보이는지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된 사례 같습니다......
퇴근하구 저 영상은 다시 봐야겠네요 ㅠ 음소거하고 봐서 정확히 못봄
@우라 말씀주신 게 맞습니다.
도시가스공급업자 허가는 산자부 소관인데 이 건은 허가받은 법인이 바뀐게 아니라 법인의 주주가 바뀐거라 산자부가 뭐라 할 수 없어요 기껏해야 산자부가 대표자 변경 건 정도만 허가를 할 수 있습니다
광주시 자체도 도시가스법에 따라 건드릴 수가 없어요 법을 보면 가스공급업체가 공급을 게을리 할 때나 들어갈 수 있는건데 맥쿼리가 요금을 올리면 올렸지 공급을 안하지 않겠죠
법상 개입근거가 없는데 개입하면 시장경제 통제라고 하겠죠?
@초록마르스 그렇겠죠 ㅋ 법상 개입근거가 없으니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이미 민영화된지 오래인 도시가스 공급업자(소매)쪽은요.
도매(한국가스공사)만큼은 지켜내야합니다.
박근혜때 SK 포스코 등이 야금야금 도매시장 들어왔는데 더 못들어오게 막아야 합니다.
@우라 알아보니 도시가스공급업이 민영화된것은 1983년 전두환 재임기입니다.
전체 도시가스 수입과 도매유통 도매공급까지는 한국가스공사가 하고, 소매회사들은 꿀빨라고 민영화를 시켜줬군요. 이때 돈맛 본 회사들이 이젠 전력까지 돈안되는 송전망만 빼고 발전 배전 싹다 민영화해라고 우겨대고 있지요.
모르면 알아볼 생각을 해야지....
기레기들이 이런 사람들이 있으니 밥벌어먹고 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