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님께서 세무사님실로 부르셨습니다. 몇시간째 목이 꺽어지도록
종이에 풀질하고 전표정리를 하다가 깜짝놀라 가 보았지요..
현재 사무실에는 남는 컴퓨터가 없어서 현장실습나온 학생들과 저는 일반
테이블과 남는 책상에서 일을 하고 있거든요...
남는컴퓨터가 없으니 일단 이걸루 해보자 하시며 세무사님컴퓨터앞에 절 앉히셨습니다.
제일간단한 부가가치세 신고를 함 해보자하셨습니다.
주민등록등본..사업자등록증.인감..통장관련서류..계약서 등등...
그리고 세금계산서2장과 계산서1장이었습니다.
부동산임대업이었습니다. 일반오피스텔 하나를 취득해 임대하여 임대수입을 얻는
사업을 2004년 5월신규로 시작하는 사업자의 부가세신고였습니다.
세금계산서1매는 오피스텔매입(건물전체가 아니라 건물중 한채를 매입한것임)에 관한것.
세금계산서 또 하나는 오피스텔 수리공사에 관한것(자산처리).
계산서1매는 오피스텔매입시 토지분 에 관한것. 이었습니다.
계약서 내용은 보증금은 500에 월임대료 부가세 포함하여 400,000이었습니다.
일단 매입매출전표에 세금계산서 2장입력하고..계산서한장 일반전표입력후...
부동산공급가액명세서에 가서 간주임대료계산하고...매입매출전표에 363,363 36,336
이렇게 임차인 주민등록기재분으로 월임대료 수취분을 입력하고..
사업설비투자실적명세서작성하고(세금계산서2매분)...
부가세신고서에 매출기타에 간주임대료 입력후...조기환급을 위해 환급신청서를 작성
하였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세무사님실에 들어와보니 바깥에서 느끼던것보다 무지 바쁘더군요..
끊임없이 전화오고 사람찾아오고...세무사님은 자리앉혀주시고 바로 업무로 바쁘셔서,
부동산임대 부가세신고 매우 오랫만에 본다는 ㅡㅡ;;;직원의 도움의 받아...
둘이 해매면서 얼렁뚱땅 하긴했는데 ...맞게 한건지 모르겠어요....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려요...엉망으로 한건 아닌지 너무 걱정이되네여....
참...이런생각이 들더라구요..경력없는 초보는 직원이 좋은 사무실에 있어야겠다는...
경력있는 분은 새로왔다는데도 바로 거래처받아서 자기일 보는데...전 완전초보인데도
아무도 말도 안시켜주시고 아무것도 안가르쳐주네여...ㅜㅜ 좀 여기분들 많이 무뚝뚝한듯..
같이 공부하다 다른세무사에 신입으로 간 친구는 직원들이 너무 잘해줘서 틈틈히 하나라도
더 가르쳐줄려고해서 배우느라 참 바쁘고 신난다던데요...
몇일 일해본 짧은소감이었습니다...부디 부가세신고기간동안 많이 배워야하는데..ㅠㅠ
화이팅좀해주세요...
첫댓글 일반 회사도 그래요
부가세라는게 처음에는 다소 생소해도 한두회만 더 하시면 능숙해 질겁니다. 넘 염려하지마세요!! 금방 잘 하실수 있을겁니다. 전 10년동안 경리회계업무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