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바이크 데려오지 2년..요맘때네요
전 차주가 배터리는 언제교체한지 모르겠고..
아침 시동걸때 벤댁스기어 물리는소리가 심하게나서
정비소에 물어보니 배터리가 약해서 힘있게 기어가 튀어나오질 못해서 심하게 소리가 난답니다..
작년 이맘때 주문해논 투어링용 로케트배터리30암페어 황산넣고 밤새 충전하여 장착을 했습니다..
창착되어 있던배터리는 모토벳32암페어..
일단 기존배터리 빼내고 신품배터리로 장착을하는데
플러스먼저 꽉조이고 마이너스를 배터리 단자에 접촉하니 스파크가 보이더라구요 심하진 않지만.
키는 당연히 off상태고요..
일단 장착하고 시동은 잘걸립니다.. 덴덱스기어 소리는 여전히 크게나고..그래도 교체전보다 힘있게 돌아갑니다..
궁금한건 키를 꺼놓고 작업했는데 스파크가나는게 정상인지요.. 키를 꺼놓은 상태에서도 전기를 먹나요?
꺼놓은상태에도 트립버튼누르면 킬로수가 나타나는걸보면 꺼놔도 전기가 흐르는거같고.09년스글에 시큐리티는 없는모델 입니다..
첫댓글 원래 밧데리 교체 방법중 하나가 차체 플러스 단자부터 접지 그담 마이너스 접지가 순서 입니다
정상적인 방법이네요 탈거 할때도 반대로 마이너스 탈거 후 플러스 탈거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플러스 접지후 마이너스 접지 할때 스파크 튀는 원인은 두가지 이지요 첫번째 어디인지 모르는 접지 불량
즉 그라운드 접지 선에 플러스가 접지 되있는 경우와 바이크 자체 전기가 흐르는 배선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라디오등 소량의 전류가 상시적으로 쓰여지는 제품이 있을경우에도 스파크가 나지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테스터기로 체크 하면 됩니다
원래 스파크 튑니다. 큰 문제 아니니 안심하시길 ^^
댓글 감사합니다..
겨울철엔 배터리 마이너스를 분리시켜주는 킥오프스위치를 달아불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