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팔의 알통을 자랑할 때 보여주는 근육이 상완이두근이다. 이 근육이 뭉치면 어깨의 앞쪽이 아프거나, 또는 목과 어깨 사이의 목덜미가 아프게 된다. 손을 머리 위로 올릴 때 어깨 앞쪽에서 '툭' 하는 소리와 함께 어깨의 피부가 아픈 것처럼 느껴진다. 손바닥을 앞쪽을 향하게 놓았을 때 어깨에서부터 손바닥 쪽으로 살가죽이 아프다고 호소한다. 그렇지만 어깨관절 깊숙이 아픈 느낌은 없다. 간혹 팔꿈치의 오목한 부위가 아픈 경우도 있다. 상완이두근의 건초염으로 오진되는 경우도 있다.
무거운 물건을 두 손으로 들어올릴 때 이 근육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서 근육이 뭉치게 된다. 팔 길이만한 커다란 박스를 들어올리거나, 자동차의 엔진룸 뚜껑인 보닛을 열 때와 같이 팔꿈치를 편 상태로 갑자기 들어올릴 때, 바이올린이나 기타를 연주할 때처럼 장시간 팔꿈치를 구부린 상태로 힘을 주어야 할 때, 아주 뻑뻑한 나사를 드라이버로 돌려 잠글 때처럼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힘을 주어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는 방향으로 손목을 돌릴 때 등이다. 또 테니스 시합에서 아주 강한 서브를 때린 후, 삽으로 눈을 치운 후, 계단이나 난간에서 발을 헛디뎌 떨어지려고 하는 순간 팔을 뻗어서 손으로 옆의 물건을 잡아서 위험한 순간을 모면했을 때에도 갑자기 과도하게 늘어나면서 근육이 뭉치게 된다.
<사진 1> 준비 자세. 팔을 옆으로 벌려서 손이 어깨 높이로 오게 하여 문틀을 잡는다. 손은 손등이 앞으로 가게하고 엄지가 바닥을 향하게 잡는다. 팔꿈치는 완전히 편다. 손을 올린 쪽의 발을 한 발자국 앞으로 내밀고 편안히 선다.
<사진 2> 앞으로 내민 다리의 무릎을 구부리면서 자세를 낮추고, 상체와 머리를 올린 손의 반대방향으로 돌린다. 아픈 어깨가 앞으로 많이 나오도록 몸통을 돌린다. 어깨와 손은 수평이 되도록 유지하면서 30초를 유지한다. 1분 쉬었다가 3회 반복한다.알통 근육을 주물러서 특별히 아픈 부위가 없는지를 살펴보고, 아픈 부위는 더운 찜질을 20분정도 해주고, 잘 주물러 준다. 더운 찜질을 할 때에는 화상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찜질팩이 너무 뜨거우면 수건을 깔고 찜질팩을 올려 놓는다. 1주일 동안 운동 후에도 증상이 계속되는 사람들은 몸에 다른 병이 있는지를 가까운 병원에서 확인해야 한다.
/한양대 류마티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