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전차단기의 원리가 키르히호프의 법칙에 의해 들어가는 전류와 나오는 전류가 같아야하는데
그렇지 않을경우 차단기가 떨어지는건가요?
1) 맞다면, 예를들면 누전시 접지가 되어있어서 접지는 전위가 0이므로 전류는 전위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르니
전류가 부하로 흐르지않고 접지로 흐러서 차단기에 들어가는 전류와 나오는 전류가 다르기때문에 누전차단기가 작동하는것인가요?
2) 이것도 맞다면 만약 부하의 접지가 안되어있으면 누전시 어떤현상이 일이나나요?
3) 또, 배선용 차단기의 경우 차단기 자체에 허용전류가있어서 과전류 혹은 단락 전류시 차단기 허용전류 이상의 전류가 감지되면
차단기가 작동하는것인가요? 맞다면 이 경우 차단기의 차단전류와 어떤 보호계전기와의 관계로 차단기가 차단되는지 알수있나요?
2. 중성선과 접지선의 개념을 아직 잘모르는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예를들면 중성선에도 전기가 흐르나요? 중성선의 용도는 무엇인가요? 접지와 중성선의 차이는?
첫댓글 1, 누전 차단기는 들어오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의 차가 일정이상되면 차단되는 원리입니다(20A의 경의 30mA)
2. 접지가 않되어 있어도 누전되면 차단기 떨어집니다.
3. NFB(MCCB, 열동계전기) 이런 식의 호칭으로 불리는데 간단히 설정한 전류이상 흐르면 차단되는 원리입니다.
구형은 열감응형이 있었으나 요즘은 전자식으로 반응합니다.
4. 중성선은 삼상4선식에서 삼상의 전기가 돌아가는 귀로입니다., 중성선은 이론적으로 삼상평형이면 전기가 흐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는 삼상의 불균형으로 전기가 흐릅니다. 접지는 흐르지 말아야할 부위에 흐르는 전기를 땅으로 흘리는 선입니다(안전용도가 크고 선로의 길이가 길면 0전압의 기준
@쌍철극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