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서 음원빼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그걸 통째 "녹음"하는 것이 편하겠지요.
하지만 이 포스트에서 다루는 방법을 알면 굳이 노래가 끝날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은 없습니다. 더구나 음원만 따로 뽑아내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화면"만 따로 빼낼 수도 있습니다.
만일 동영상 편집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A"동영상에서 "화면"을, "B"동영상에서 "음원"을 뽑아 한 번에 결합시킬 수도 있습니다.
오늘 샘플로 쓸 동영상은 게시판 찬양묵상과기도。에 있는 제가 편집한"You are my all in all "의 찬양 뮤직입니다.
가장 최초에 할 일은 일단 동영상 주소를 따서 무조건 내컴에 그 동영상을 저장해야 됩니다. 샘플 동영상 주소는 열어 놓았지요.
이런 걸 해 주는 프로그램은 아마도 놀라시겠지만 우리가 흔히 음악파일의 용량 변경을 하는데에 주로 사용하는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9"입니다.
너무나 잘 아는 프로그램이라서... 대개의 경우 자신의 컴에 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깔려 있을 수도 있습니다. 컴을 살펴보고 이것이 없으면...
한글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9 다운로드
이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메인 프로그램으로 "Window Media 인코더"라는 것과 "유틸리티"라는 것, 이 두 개가 있음을 알 것입니다. "유틸리티" 중에서 "Window Media 스트림 편집기"를 선택하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붉은색 체크 표시된 원본추가 클릭해서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부릅니다.
동영상 파일을 불렀으면 가장 왼쪽 체크박스안의 +표시(붉은색 체크부분) 클릭하면 하위 항목들이 차례로 뜹니다.
그렇게 나타난 하위 항목 가운데서 위의 그림 붉은 사각형 안의 내용처럼 오디오의 비트전송률 부분(여기서는 64Kbps)에만 체크하세요. 다른데는 하지 말고요...
체크했으면 추가 누릅니다. 그림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추가"를 클릭하면 오른쪽 창에 오디오 항목만 추출한 새 내용이 입력됩니다.
그런다음 파일만들기를 클릭...폴더 정해서 새로운 오디오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 주면 되고요...
이제 시작 클릭하세요. 그럼 오디오 추출 작업이 단 수초만에 끝납니다. 모두 끝났으면 붉은색 사각형안의 내용처럼 "완료"표시가 들어옵니다. 이제 내 컴에 가 보면 아까 지정했던 이름의 오디오 파일이 생겨나 있을겁니다.
비디오 부분만 빼려해도 방법은 이와 똑 같습니다. 단지 틀린 부분이 있다면 이번에는 오디오 비트전송률 부분이 아니라 비디오 비트 전송률쪽에만 체크해야 되겠지요.
위의 그림은 "A동영상"에서 오디오를, "B동영상"에서 화면을 빼 내어 결합시키는 방법입니다.
동영상 파일 두개를 모두 불러서 한쪽에는 오디오쪽을 체크하고 다른쪽에서는 비디오쪽을 체크하여 아까의 절차를 밟아주면 새 동영상을 만들 수 있지요...
동영상의 오디오 부분만 바꾸고 싶으면 동영상파일과 음악파일 두 개를 불러 위와같이 해 주면 되겠지요.
어떻습니까... 오디오 파일만 빼기 아주 쉽지요?
자. 이제 "보너스"들어갑니다.
저렇게 음원만을 빼고 보니 앞 뒤로 쓸데없는 부분이 너무 많네요. 보너스는 앞 뒤 부분의 필요없는 곳을 "자르기" 하는 기법에 관해서지요...
이것 역시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 유틸리티로 가능한 일입니다. 이번에는 유틸리티 중에서 Window Media 파일편집기 를 꺼내듭니다.
먼저 붉은색 체크된 "파일"누르고 "열기"클릭해서 자르기할 음악 파일을 부릅니다.
붉은색 사각형 부분에 시작시간(6초)을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검색"누르고요. "마크인"클릭합니다.
붉은색 사각형 부분에 끝나는 시간(3분 54초)입력하고요.또 "검색"클릭...이번에는 "마크아웃" 누르세요.
파일 누르고 반드시 "다른 이름으로 저장 및 인덱스"선택하세요.
"저장 및 인덱스"를 선택하면 원래 오디오 파일이 지금 만들어진 오디오 파일로 대체되지만 가끔 가다 프로그램 오류가 날 경우 두 파일 다 맛이 가버려서 최초 비디오에서 음원추출하는 과정부터 새로 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겨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오류가 나더라도 원파일은 상관없으니까...
이제 저장률이 나타나면서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저장률창이 없어지면(빨리 없어집니다.) 작업은 끝이 난 것이지요.
이렇게 만들어진 음악파일을 이 포스트로 업로드 한 것이 포스트 우측상단의 첨부파일입니다. (실은 원래 128비트전송률을 다시 64비트전송률로 다운시켰습니다.
주소따서 멀티미디어 걸기로 올리거나 태그로 올리거나 입맛에 맞춰 포스팅하면 되겠네요.
이 자르기기법은 동영상에도 아주 유효적절하게 써먹을 수 있지요.
아래 오디오 재생기에 이 음악 한번 띄워놓았습니다.
wma가wma로 변화됨
그리고 인코더9로 동영상과 음원을 분리할 때의 주의점...
인코더9의 유틸리티는 기본적으로 동영상 파일중에 asf파일과 wmv파일만을 가지고 다룰 수 있습니다. 예컨대 확장자명이 avi 파일의 경우는 인코더9의 메인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무비메이커로 일단 그 파일을 wmv 로 변환한 다음 작업(변환 작업은 인코더9로 오디오 파일 용량변경 하는 법을 비디오 부분으로 응용하면 아주 쉽습니다.)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만일 내 컴에 벅스뮤직이나 뮤크박스같은 음악사이트의 뮤직 플레이어가 깔려있으면 인코더9나 무비메이커가 아니라 avi-wmv 변환 프로그램 어떤 것을 가지고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 상태에서 뮤직 플레이어를 지워도 소용없습니다. 뮤직 플레이어가 깔리는 순간 이쪽 기능을 이미 "맛" 보내 버리니까요.
뭐 avi파일만 아니라면 큰 상관 없겠지요.어쨌거나 인코더9의 이 기능들은 활용하면 무척 도움이 되는 것들이니까...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감사합니다 퍼가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로그인도 했는데 스크랩이 안되네요 왜 일까요? 메일로도 안가네요. 이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