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림사 일요 소참 법문
[대중] 제가 (하남의 어느 선원에서) 참선을 한 지 한 8년 정도 됐어요. 일주일 공부하는 코스가 있어가지고 4번 정도 했어요.
4번째에 마음을 다 비우고 아무것도 생각 안 하고 그냥 화두에 집중만 했더니 온몸에 힘이 생기면서 보이지 않는 무엇이 온몸에 확 달아올랐어요.
[스님] 기운이 막 느껴져요?
[대중] 네. 그래서 내가 '이건 뭐지' 하고 눈을 뜨고 봤는데 없어요. 없는데 그게 굉장히 오래 머물러 있었는데, 화두를 꽉 잡고 있으니까 온몸의 기운이 여기 손에 딱 머물러 있었어요. 그것이 이 몸의 아픈 곳을 다 지나가면서 머리로 이렇게 다 나가는 거예요. 그때는 너무 기분이 좋았어요.
[스님] 기운을 느끼니까.
[대중] 예. 그러고 나더니 화두가 안 나오는 거예요. 그래도 계속 공부하려고 그냥 화두 잡고 하는데 화두가 안 나오는 거예요. 힘들어요. 그래서 스님한테 상담을 했더니 "화두가 끝났다" 그렇게 얘기를 하시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그럼 앞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 될까요?" 그랬더니 "화두가 끝났는데 무슨 화두를 잡냐?
“ 그래서 제가 여쭤봤어요. "그럼 어떻게 공부를 해야 되나요?"
그랬더니, 그 망상이 올라오는 거는 다 놓고, 앞에다 집중만 하래요. 근데 그렇게 공부를 하는데 지금 너무너무 답답해요.
[스님] 앞에만 보라고? 화두가 없으니 앞에 놓고 관하는 관법으로 들어갔네.
[대중] 화두를 잡지 말라 그러니까 '이건 뭔가?' 너무 답답해서 제가 마음으로 '선지식이 있었으면…'
[스님] 거기서 빨리 여기 왔어야 되는데, 어째 여기를 늦게 왔네요?
[대중] 그래서 계속 공부하면서 너무 답답해서 '선지식이 있었으면 좋겠다' 하다가 어저께 아침에 집에서 설거지하다가 준비를 하고 지하철을 탔어요.
학림사 종무소에서 어떻게 와야 되는지 전화로 자세하게 알려주시더라고요.
그저께만 해도 생각을 안 했는데, 어제 아침에 갑자기 생각이 나서 나도 모르게 '너무 답답하다. 선지식이 있었으면 물어봤으면 좋겠는데' 그래서 어저께 아침에 그냥 왔어요.
[스님] 그래 이 공부를 하면 선지식을 제대로 잘 만나야지, 공부하는데 선지식을 잘못 만나면 공부 안 한 것만도 못하게 되거든요. 그게 참 중요한 겁니다. 그래서 보살님이 이뭣고 화두를 했나요?
[대중] 예.
[스님] “보살님은 뭐냐?” 이러면 뭐라 합니까?
[대중] 그냥 아무것도 없어요.
[스님] 아무것도 없으면 없다는 말을 어떻게 하지요? 아무것도 없으면 없다는 그 말도 나올 수가 없는데.
[대중] 아무것도 없는 게 아니라 묵직한 보이지 않는 기운이 있어요.
[스님] 그 기운을 보는 놈은 뭐야?
[대중] 그거는 못 찾았어요.
[스님] 아니 그 보는 놈 그놈은 뭐냐고. 일어나는 기운을 보고느끼는 놈이 있잖아. 그놈이 뭐야?
[대중] 나겠죠.
[스님] 그게 나라니, 어떤 게 나야? 그게 뭐길래 나라고 해?
[대중] 근데 그냥 기운만 느껴졌어요.
[스님] 아니 그 기운을 느끼고 하는 놈. 내가 기운이 일어나는 거 보고 느끼고 알잖아요. 그럼 그놈이 뭐냐 이 말이야.
[대중] 보이지 않습니다.
[스님] 안 보인다 하는 그 놈은 보이는 물건이야, 안 보이는 물건이야? 어째서 그런 말을 하겠어? 뭐길래?
우리 보살님이 지금 화두를 참구하고 공부를 하는 본인 자신이 마음으로 '무엇인가?' 하잖아요. 그렇지요?
[대중] 예.
[스님] 그런데 보살님이 가지고 하고 있는 그 마음은 중생심인데요, 그걸 육단심(肉團心)이라고 그래요.
중생심이 뭔 줄 알아요? 중생심이 탐진치 삼독심, 거기다가 재색식명수 오욕, 그게 중생이 가지고 있는 마음이라. 알겠어요?
중생들은 사바세계에서 그 마음으로 다 살아요. 그 마음으로 살아가다가 '나는 무엇인고?' 하면 흐르는 강물을 갑자기 막는 격이라.
흐르는 강물을 탁 막으면 강물이 막 뒤집어지면서 거품이 일어나고 흙탕물도 일어나고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잖아? 그러니까, 중생이 가지고 있는 이 마음이 지금중생심과 잘 살아가고 있어. 거기에서는 엄청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고 불행한 일이 많이 일어나니까,
"어떻게 해야 우리가 편안하게살까?"
"편안하게 살려면 화두를 해라."
"화두를 왜 합니까?“
"니가 너를 모르잖느냐. 몰랐기 때문에 니가 지금 어렵고
고통스럽다.“
"그 고통스러운 어려운 걸 해결하자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니가 무엇인가를 알아보라.“
"내가 나를 알면 해결이 됩니까?“
"해결되지."
그래서 나는 무엇인가 하는 이걸 애를 써서 알아보려고 하는 그 마음이 지금 중생이 살아가는 의식의 강물이 순하게 잘 흐르고 있는 걸 못 흐르게끔 딱 막아버리는 거라요.
거기에서 여러 가지 변화의 경계가 일어납니다.
앉아 있으면 온몸이 후끈후끈 달아오르는 기운도 느끼는 게 있고, 또 앉아 있으면 몸이 공중에 뜨는 기분을 느끼고요.
또 어떨 때는 해보면 아주 마음이 기쁠 때가 있고 웃음이 막 나올 때 있어요. 웃음이 한 없이 나와요. 또 어떨 때는 갑자기 나도 몰래 진심이 확 일어날때도 있습니다.
또 어떨 때는 자기도 모르게 자꾸 몸이 가려워요. 미칠 정도로 가려워요. 1300여가지 변화, 장애가 일어납니다.
또 우주가 툭 무너지면서 환한 빛이 드러날 때도 있어요. 별별 희한한 게 다 드러납니다.
그건 내가 공부하면서 중생심을 딱 막아서 흐르지 못하게끔 하니까, 막힌 강물이 뒤집어지면서 거품이 일어나고 흙탕물이 일어나고, 솟았다 내려갔다 퍼졌다 하며 수백 가지 물의 모양이 나타나듯이, 이 일념으로 화두 드는 마음에 의해서 중생심이 여러 수백 가지 모양의 기운을 나타내는 거라요.
그게 나쁜 거라요. 안 좋은 경계라요. 아주 좋지 못한 겁니다. 그 경계에 속으면 신세 버리는 거라요. 공부도 못하고 아무것도 안 돼요.
그래서 그런 경계에 일어났을 때 그 경계는 놔두고 '이것은 마구니의 경계가 나한테 일어났구나' 그리고 얼른 내가 이것때문에 화두를 놓친 걸 알아야돼요.
그리고 별별 일어나는 것을 보고 느끼고 아는 놈이 있지? 그놈을 되돌려서 차고 들어가는 거야. '이놈이 무엇인가? ' 하고차고 들어가야 돼. 그래야 그 경계에 안 떨어져.
그 허망한 경계에 안 떨어진다고.
우리가 산에 가서 불이 없을 때나무를 빨리 비비면 불이 나오잖아?
그와 같이 보살님이 공부를 안 하다가 애써서 독을 써가지고 '이게 무엇인가' 하다 보면 거기서 이상한 변화가 일어난다.
그거는 허망한 경계라 아무것도 아니야. 거기에 떨어지면 안 돼. 화두가 없어져서 화두를 놓친 사람이라고. 그건 뭐와 같으냐?
본인이 뭐를 연구를 하며 길을 가다가 저 앞에 사람 쭉 모여가지고 놀고 이상한 노래를 하니까 '지금 뭐 하는가?' 싶어서 궁금해 좇아갔거든.
그걸 보다 보니까 자기 연구하는 생각을 다 놓쳤어.
마찬가지로 보살님이 그 짝이라. 그 뜨거운 기운이 일어나는 거기 팔려가지고 그만 화두를 놓쳐버렸다 이 말이야. 알겠어? 되도 않은 짓 하고 앉아있어.
[대중] 지금도 몸이 화끈거립니다.
[스님] 왜 그런 망상, 헛된 경계에 빠져가지고 화두를 놓쳤나.화두를 해야지. 보살님은 내가"너 뭐냐" 물어보니까 몰랐어. 전혀 몰랐어.
허망한 경계가 나타났는데 그 헛깨비에 빠진 거야. 알겠어? 기운이 막 일어날 때가 있어요허공에 뜨는 기분도 나오고 별별 여러 가지 기운이 막 나타나는데 거기 빠지면 공부 안 돼. 헛일이고 못 써.
절대 그런데 떨어지면 안 되고 얼른 ‘내가 여기 경계에 떨어져가지고 화두를 놓쳤구나.’ 알아차려야지. 자기가 깊이 연구하며 가다가 괜히 딴 데 팔려가지고 보다 보면 자기가 연구하는 걸 다 놓쳐버리잖아.
기차 칸에서 어떤 사업하는 사람이 돈을 가지고 가는데, 앞에서 어떤 사람이 이상한 걸 만들어가지고 자꾸 보이고 해서 신기해서 한참 보다가 차에서 내려보니까 돈이 하나도 없더라는 거야.
거기 보는데 빠져서 쓰리꾼이 돈을 꺼내도 몰라. 보살님 그짝이야. 딴 데 빠져가지고 보살님이 화두를 잊어버렸다 이 말이야.
그 뜨거운 기운이나 별별 희한한 게 나타나도 그건 경계라. 그건 옳은게 아니라.
그래서 나는 마음도 아니고 부처도 아니고 물건도 아니고 사람도 아니고 일체가 아니니, 그럼 나는 뭐냐?
몰라서 무엇인가 알 수 없어서 알아보려고 깊이 의심해서 자꾸자꾸 깊이 파고 들어갈 뿐이지, 그 외에 나타나는 거는 어떤 것도 인정을 하고 긍정하고 따라가면 안 되네. 알겠어요?
[대중] 알겠습니다.
[스님] 알겠지? 이제 다시 열심히 공부해요. 너무 늦었지만 여기 잘왔어. 이제 제대로 공부를 해 봐요. 허망한 그런 데 빠져가지고 있었네.
[대중] 저는 그때 온몸으로 달아올라진 게 화두가 끝났는 줄 알았어요.
[스님] 아니 본인이 몰랐어. 그거는 나타난 경계에 떨어진 거라고 내가 설명했잖아. 그런 경계에 떨어지면 안 되고, 본인이 다시 화두를 잡들여 나가야 돼. 알겠어요? 인공위성이 올라가다 떨어져버렸어. 보살님은 그 경계에 떨어져 버렸다니까.
[대중] 스님, 경계에 떨어졌어도 열심히는 한 거죠?
[스님] 그건 떨어졌으니까 지금 안 돼. 다시 열심히 해야 돼.소용없어. 아무것도 아니라 그건. 그런 건 여기 있는 분들은 초장에 다 느껴 본 분들이라. 그런 건 아니거든.
보살님은 여기 참 잘 왔다.
안 그랬으면 큰일 날 뻔했네요안 돼요. 아무 소용 없는 거라 그런 건. 이제 열심히 해야 돼요. 소용없는 거 다 싹 놓고 버리고 무엇인가 다시 연구해요.
보살님은 뭔가를 몰랐어.
기운그건 나가 아니라.
세상에 희한한 일이 많은 거야.
화두를 제대로 지도를 못하면서 다했다 하고 화두 할 필요없다 하면서 또 앞에 보기는 뭘 봐. 기가 찬다.
('24.6.16 학산 대원 대종사 일요 소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