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생국 : 네덜란드 □ 발생시기 : 2020년 7월 □ 피해금액 : 약 160,000 USD
□ 내용
국내기업 A업체는 평소 거래하던 이탈리아 파트너사 B업체로부터 결제 계좌 번호를 변경해달라는 요청을 이메일로 받은 후 총 세 차례에 걸쳐 물품대금을 송금했다.
하지만 확인결과 결제 계좌번호 변경 요청은 이메일 해킹을 통한 사기 업체의 소행임이 판명났다. 뒤늦게 사실을 파악한 A업체는 주네덜란드 대사관 및 한국 검찰청 외사수사과에 사건 해결을 위한 도움을 요청했다.
A업체는 주네덜란드 대사관의 안내를 받아 사건 관련 자료를 속히 제출하고 주거래 은행에 송금중지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다.
최근 이메일 해킹을 통한 송금 사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거래업체로부터 금융정보(계좌번호) 변경을 요청받을 경우, 반드시 유선전화 또는 화상통화로 재확인을 거칠 필요가 있다.
□ 이메일 무역사기 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 세 가지
하나, 거래에 활용되는 이메일 계정의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하는 등 보안 유지 둘, 해외 업체로부터 거래은행 정보 변경을 요구받을 경우, 유선전화·화상통화 등의 수단으로 반드시 재확인 셋, 송금 이후 문제 발생 시, 관할 경찰 당국에 신속히 신고하고 거래 은행에 연락하여 지급 유예나 송금 취소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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