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밥통을 이용한 청국장 만들기 2
전기밥통은 누가나 가정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겁니다.
준비물은 물에 12시간정도 잘 불린 콩, 가제수건, 삼베수건, 신문지, 플라스틱용기, 나무젓가락입니다.
1] 300g 정도의 콩을 12시간 정도 물에 푹 불립니다. 그런 뒤 압력밥솥이나 큼지막한 냄비에 넣고 콩이 노랗게 변할 때 까지 푹 삶아줍니다. (압력밥솥 30분, 냄비 3시간정도)
잘 삶아진 콩을 꺼내서 소쿠리에 받쳐놓은 후 한 김 빠진 후에 스테인레스 철망그릇이나 프라스틱 통에 담습니다.
2] 콩을 담은 그릇위에 삼베 천을 덮거나 가제수건을 몇 장 덮습니다.
3] 밥통 용기 안에 넓은 신문을 잘 접어 밥통 용기에 깔아준 뒤 콩을 담은 그릇을 넣어줍니다. 신문을 넣을 이유는 콩을 담은 그릇이 콩에 직접 닿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4] 밥통의 온도는 60도이고 청국장의 발효온도는 약 40도 이므로 밥통의 뚜껑을 완전히 닫지 말고 나무젓가락으로 받쳐서 약간 열어둡니다. 뚜껑을 살짝 열어두었으므로 공기가 잘 통해 공기 중 청국장 균이 잘 접종됩니다. 그러니 짚이 없으시면 넣지 않아도 됩니다.
뚜껑을 자주 열어보는 것은 밥통의 온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시구요.
처음엔 잘 안되더라도 몇 번 해보시면 노하우가 쌓여 잘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세상에 노력없이 되는 것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노력이 여러분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
첫댓글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