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LNG 벙커링 현황 -선박용 연료로서의 LNG-
□ 국제해사기구의 배출 규제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IMO)는 해양오염방지협약(마르폴, 조약)에 의한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정함. 배출 규제 수역(Emission Control Area : ECA)으로는 NOX는 북미 지역이, SOx는 북미 지역 및 북해, 발트해가 지정됨. SOx의 배출 규제 수역에 북해·발트해가 추가되어 2015년부터는 그 규제가 강화될 계획임.
- 배출 규제가 매우 엄격해지는 가운데 NOX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그 발생 메커니즘상 연소 조건에서 기인하는 부분이 커서 엔진 설계 변경이나 연소 조정, 물 분사나 배출가스 후처리 등을 들 수 있음.
- SOx 배출 규제는 기본적으로는 저유황 연료를 구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스크러버 등에 의한 배출가스 청정화도 가능함. SOx 배출 규제는 연료 중의 유황 농도에 의해서 정해지므로 클린 연료인 LNG 가 주목을 받음.
- LNG는 매우 클린한 연료이며 배출가스 후처리를 필요로 하지 않음. 또한, 가격 면에서도 중유, 경유에 비해 우위성을 가질 것으로 생각됨.
- 그러나 현재 일반 선박이 LNG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정비되어 있지 않고 선박 자체도 LNG를 연료로서 사용하기 위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상황임.
□ 선박용 연료 시장 규모와 LNG 벙커링 수요 전망 - 현재 선박용 연료로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가격이 저렴한 중유임. 수요는 제자리걸음 혹은 소폭 증가 경향임.
- 현재 선박용 연료로서 LNG는 매우 적은 양만 이용되고 있음. 가령 선박용 연료 수요가 모두 LNG로 대체되면 연간 약 1억8,000만 톤의 시장 규모가 됨.
- 노르웨이 선급협회는 전 세계에서 LNG 수요는 2020년에 연간 400만∼700만 톤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함. 한편, BG는 유럽/북미 시장에서 2030년에 연간 3,200만 톤, 전 세계 시장에서 연간 6,500만 톤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함.
- 그러나 해상 배출 규제의 진행 상황, 벙커링용 소규모 LNG 기지 등 인프라 정비 상황에 따라 수요 확대 규모도 크게 좌우될 가능성이 있음.
□ LNG 벙커링 현황과 유럽의 움직임 - LNG 혹은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여 선박을 운행할 수 있는 것 자체는 새로운 것은 아님. LNG를 수송하는 LNG유조선에서는 약 4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외의 일반 선박에서도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이미 예전부터 이용되었음. 현재 LNG 유조선 이외에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 연료선은 전 세계서 약 40척이 운항중임.
- 유럽에서는 배출 규제 대응, LNG 기지의 효율적 이용 등의 면에서 LNG 벙커링을 추진하는 움직임이 활발함. 유럽의 LNG 연료선 도입은 북해, 발트해가 중심이지만 지중해 측 유럽에서도 도입을 검토중이거나 벙커링용 소규모 LNG 기지 계획을 세움.
- 유럽은 경제 침체가 이어져 가스 수요가 감소하여 LNG 기지 가동률은 현재 극단적으로 낮음. LNG 벙커링 증가는 이러한 LNG 기지 가동률을 개선해 효율적으로 활용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임.
- 향후 LNG 벙커링이 진행되려면 인프라 정비가 필수적임. 각국 및 지역에서 벙커링용 소규모 LNG 기지, 공급용 LNG 기지 건설을 검토하고 있음.
- 유럽에서는 TEN-T(Trans-European Transport Networks) 프로젝에 의해 지원함. 2012년에 7건의 LNG 벙커링 관련 프로젝트에 총 1억5,000만 유로를 지원하기로 결정함.
- 노르웨이에서는 2000년에 LNG 연료선이 처음으로 취항한 이후 현재 이미 40개 정도의 LNG 연료선이 운항하고 있음. 높은 배출 규제가 이것을 가능케 함. 노르웨이에서는 소규모 LNG 건설을 포함한 인프라도 정비중임. 앞으로도 LNG 연료선 도입과 확대가 진행될 것으로 보임.
- 발트해는 IMO의 NOx 배출규제 지역에 지정되어 선박 배출가스 대책은 현안 과제가 됨. 발트해 9개 항과 선주를 포함한 산업계가 제휴해 LNG 벙커링을 위한 인프라 정비를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었음. 이 프로젝트는 TEN-T로부터 245만 유로의 융자를 얻음.
- 벨기에에서도 LNG 벙커링 움직임이 활발해져 이미 LNG를 연료로 하는 바지선을 운항중임. 이 외에도 네덜란드, 독일 등에서도 소규모 LNG 기지 건설이 계획되고 있음.
- 러시아 천연가스 생산자 Gazprom도 유럽 발트해 지방 LNG 연료 공급사업에 참여할 의사를 표명함.
□ 일본의 배출규제와 LNG 벙커링 관련 움직임. - 일본에서는 SOx의 배출 규제 강화는 상당 기간 늦춰질 것임. LNG의 가격 우위도 부족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북미·유럽 정도의 진전이 없을 가능성이 높음.
- 그러나 선박은 국제적인 것이므로 LNG 연료선 도입을 위한 준비는 필요한 것임. 또한 일본 국내 최초의 LNG연료선(예인선) 건조가 2013년 12월에 결정됨.
자료 출처 : http://oilgas-info.jogmec.go.jp/report_pdf.pl?pdf=201403_059t%2epdf&id=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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