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 노선마다 혼합해서 운행할수는 없고 다른 종류의 열차가 운행하는가요?
예를 들면 1호선차가 다음날엔 2호선, 3호선 등으로 교차하여 운행할 수 있게 되어 있는가요 아니면 한 노선에 투입된 전동차는 그 노선에서 생을 마감해야 하는지 궁금해요. 동글이열차는 수도권 1호선에서만 본것 같아서 말입니다.
->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특정 노선에 투입된 차는 그 노선에서 25년을 굴려먹고 폐차를 시키게 됩니다...
예전에 4호선, 과천선 직통운전 시작시기 전후에, 기존 4호선 차들을 다른 노선으로 뺀 일이 있었는데, 이 일을 빼고는 웬만해서는 한 노선에서 줄창 굴려먹습니다...
4호선 차량이동에 관한 자세한 정황은 밑에 달린 -철도박사-님의 댓글을 참조하시구요...
2. 그렇다면 열차종에 따라 편성관계도 다른가요?
옛 초저항을 보면 덜커덩 하며 지나가는데 요즘 전동차들은 "윙윙" 거리며 각 부분적으로 각 객차마다 전기를 공급받는 것 같은데 맞는가요?
-> 주로 4량편성의 경우에는 Full M 또는 2M2T로 편성하며, 6량편성은 3M3T 가량으로, 8량편성은 4M4T, 10량편성은 6M4T 또는 5M5T로 편성합니다...대부분 1:1을 기본으로 하여 가속이 부족하다 싶을 때에는 M:T = 3:2 또는 Full M으로 편성해 버리기도 합니다...
3. 제가 봤을땐 전기를 공급받는 팬타그래프를 보니 롤식이 아닌 그냥 마찰식이던데 고속으로 달리면 전선과 팬타그래프와의 마찰이 심할것 같은데 어떻게 되는거예요? 이렇다면, 특히 300km/h로 달리는 고속열차는 더 심할 것 같은데...
-> 일정 기간마다 검사를 하긴 하지만, 전차선은 일자로 설치된 것이 아니라 지그재그 형식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꽤 오랫동안 버틴다고 알고 있습니다...
4.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은 노선이 단순하여 거기에 투입된 전동차 수도 별로 안되겠지만 수도권같은 경우는 노선이 8개나 되어 거기에 투입되어 운행하는 전동차 수도 만만치 않을텐데요. 혹시 현재 몇 편성이 운행하는지 알 수 있습니까?
-> 참고 : S는 서울메트로, K는 철도공사, M은 서울도시철도공사, I는 인천광역시지하철공사입니다... 자료출처는 MEIS(www.meis.pe.kr) 입니다...
1호선 + 중앙선 : S 16편성(160량) + K 약 145편성(약 1450량 가량)
2호선 : S 88편성(880량)
3호선 : S 48편성(480량) + K 16편성(160량)
4호선 : S 47편성(470량) + K 30편성(300량)
5호선 : M 76편성(608량)
6호선 : M 41편성(328량)
7호선 : M 62편성(496량)
8호선 : M 22편성(132량)
분당선 : K 28편성(168량)
인천1호선 : I 25편성(200량)
단, 여기서 1호선 철도공사 차량은 현재에도 폐차 및 신조차 도입이 진행중인 관계로 절대적인 편성수는 구할 수 없어 단순계산으로 때려 맞췄고, 7호선의 경우는 62편성이라고 하였으나 현재 752편성중 3량은 방화사건으로 인하여 운행중지를 맞았으나 8호선에서 한 편성을 빼와서 대체하여 운행중입니다...
5. 초저항은 2000년 12월 31일부로 운행종료했는데 중저항은 지금 운행합니까? 요즘엔 못본것 같아서요.
-> 중기저항 차량은 86년 경에 첫 차량이 도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운행을 한창 잘 하고 있구요... 다만, 특정 구간에서는 잘 안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저항 최후차량의 차적 삭제는 2004년 여름쯤에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002, 1102, 1026, 1126, 1028, 1128호가 최후까지 살아 남아서 2004년 여름에 내구연한 경과로 인하여 차적에서 삭제되었습니다...(저녀석들은 사고 등으로 인하여 도입 후 한번 재생이 되었던 녀석들입니다...)
6. 수도권 전철은 초저항 1000호대가 있었고 지금 보니 4000호대, 5000호대 등이 보이던데 몇번호대가 운행하고 일련번호가 겹치는 경우도 있습니까? KNR5000호대가 1세대, 2세대, 3세대가 있다는 말을 들어서요.
-> 차량마다 모두 '고유의' 일련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겹칠일은 없죠...게다가 차적은 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공사 등 각기 운영기관마다 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도공사 5000번대 차량의 세대구분은 차번으로 하는데요...
1차 도입분 : 5x01 ~ 5x42
2차 도입분 : 5x43 ~ 5x64
3차 도입분 : 5x65, 5x66
4차 도입분 : 5x67 ~ 5x92
(도입분의 경우는 큼직큼직하게 써놓은지라 자세히 들어가면 더 나뉠 수 있습니다...)
7. 타곳 전동차는 8량 1편성, 수도권 전동차는 10량 1편성이던데 객차를 일반열차처럼 분리할 수 있는지 아니면 고정편성인지 알고 싶습니다. 전동차를 타보니 객차마다 일련번호가 질서있게 되어 있지 않아서 말입니다. 정비장에서 같은 차종은 객차를 바꿔끼울 수 있는지 말입니다. 예로써 5001.5002.5003... 이런 순이 아닌 5506,5264,5645,5336... 이런 순으로 되어 있어서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 일반열차처럼 분리할 수도 있지만 분리후 재결합 할때마다 일일이 제동수치라던지 그런걸 다시 세팅을 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검수때를 빼고는 분리를 잘 하지 않습니다만, 같은 제어계통의 차량은 혼합하여 편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도공사 소속 1000번대 저항차량의 경우는 내구연한이 섞여있는 관계로 자주 혼합을 하는데 이때에도 최소한 몇주 이상을 굴려먹고 다시 섞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운영기관 같은 경우는 그냥 연결순서대로 둘째자리의 번호를 매깁니다만, 철도공사의 경우는 '기능별'로 번호를 매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번호의 둘째자리가 0, 1이면 주로 운전설비를 갖춘 제어차량을 말하지요...
* 틀린 곳이 있으면 지적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1번지적: 과천선 직통운행후 4호선gec를 2 3호선을 뺀게 아니라 직통운행 시작 '전'에 3호선gec를 4호선으로 보내고 3호선엔 지금 과천선에 뛰고 있는 vvvf가 운행되었습니다 이글뿐 아니라 왜 자꾸 시대적 순서를 틀리게 알고계신건지.. 과천선 메트로 vvvf는 첨부터 4호선에 들어간게 아닙니다.. 3호선으로 들어갔습니다 2번지적:vvvf는 무조건 M과 T 비율이 반반입니다. 저항차가 6M4T 이렇게 다니지요
시대적 착오는 제가 좀 헷갈려서 틀렸던거 같습니다...일부 내용은 몰랐던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구요...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VVVF차량이 무조건 MT비가 반반이라니요...-_- 그건 억지입니다. (어디까지나 우리나라에서나 통하는 상식이지요... 아니, 우리나라에서도 통하지 않습니다... 2호선 신형 인버터차량 정도가 5M5T죠...) 6M4T도 존재하고 4M6T도 존재합니다. 무조건이라는 말은 좀 삼가주시죠... 어디에나 예외는 있는법입니다.
우리나라 아닌 해외까지 거론할 생각은 없었고요 MT비율반반 아닌 차 좀 말씀해주시지요 5M5T 1 2 3 4 호선 모든 vvvf 4M4T 567호선 모든차량 3M3T 6량편성 모든차량. 물론 16M0T 같은 차량이 일본같은 해외엔 있지만 전 해외차량은 고려도 하지않았고요 반M반T 아닌 vvvf는 도저히 찾아보기 힘들군요 ?? 대체 무슨근거로 제2종전기차량 교재 전기동차의 구조및 기능 내용을 부정하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아니 그책 아니더라도 실제로 모든차가 MT 1:1입니다
하 정말 요즘 제가 취미수단이 아닌 인생을 걸고 전동차 공부에 올인하는 제앞에서 제발 1호선 vvvf가 6M4T라는 잘못된 정보는 그만 말하시기 바랍니다. 철도차량Archieve가 잘못나온겁니다 천만원 내기할까요
-철도박사-님 // 일단 두번째로 올린 제 댓글은 삭제해 놓은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이대로 가다가는 더 큰 문제가 될 거 같아서, 확실하게 확인이 될 때까지는 관련 내용은 일단 님의 말씀대로 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분들 좋은 답변 고맙습니다. 그런데 752편성이 방화사건으로 운행중지를 맞았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내부를 불연재를 사용해 다시 투입되지요?
전소된 752편성의 3량은 천왕차량사무소에 교육&전시용 목적으로 전소된 그 상태로 보존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소된 752편성 3량의 행방은 양정역 님께서 잘 알려 주셨고, 대타로는 8호선 822편성을 끌어와서 운용중입니다...
무슨말씀이신지 잘 이해가 안갑니다. "7호선의 경우는 62편성이라고 하였으나 현재 752편성은 방화사건으로 인하여 운행중지를 맞았으나 8호선에서 한 편성을 빼와서 대체하여 운행중입니다..."라고 하셨는데 대구중앙로사건을 계기로 기존 752편성 우레탄내부차량을 내부를 개조하여 불연소제를 사용해 다시 노선에 투입시켰느지 아니면 폐차했는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752편성이라면 어마어마한 수인데. 1편성이 8량이라고 하면 6016량이나 되는데...이부분이 이해가 안갑니다.
현재기준 광역전철 1호선은 K차-139편성, S차-16개편성 총 155개 편성입니다. (추가로 K예비차는 12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