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험보신 지역의 문제와 답변을 함께 적어주셔야지 정확한 피드백을 드릴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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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형 1번 : ~~~
답변: ~~~~
즉답형 1번 : ~~~
답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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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상형1]
(가), (나)를 읽고 알 수 있는 A교사가 수업에 고려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제시하고, 지도방안 3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
> 자료에 제시된 내용은 A교사가 연수에서 배운 깊이 있는 학습을 하고 싶어졌다. 협의회에서 한 논의를 토대로 고려사항을 설명하겠다. 첫째,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 B교사의 말이 근거다. 둘째, 앎과 삶이 연계되어야 한다. C교사의 말이 근거다. 셋째, 자기 성찰이 이뤄져야 한다. C교사의 말이 근거다. 지도방안 말씀드리겠다. 첫째, 실천을 위해 기후위기 프로젝트 수업 후 가정에 돌아가서 자원 절약 지키미 활동을 하게 한다. 그리고 교사와 급우들에게 공유한다. 둘째, 앎과 삶 연계를 위해 마을에서 기후위기 관련 지식이 적용된 사례를 탐구하는 모둠활동을 진행한다. 예컨대 신재생에너지 활용한 버스 등. 셋째, 자기 성찰을 위해 성찰 일지를 쓰게 한다. 기후위기수업을 통해 얻게 된 것, 생각하게 된 것, 느낀 것을 쓰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기주도역량, 자기성찰역량, 생태계와 함께하는 공존역량을 기를 것이다. 이상입니다.
● [구상형2]
OO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를 실행하며 (가), (나) 같은 현상이 있다. (가), (나)에 나타난 문제점을 각각 설명하고, (다)를 고려해 해결 방안 3가지를 제시하라. |
> 제시된 내용은 OO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며 학교 구성원들이 겪는 어려움이다. 먼저 문제점 말씀드리겠다. (가)에는 과목 선택 어려움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학생 A는 희망진로 관련 과목이 없고, B학생은 어느 걸 들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나)에는 교사의 수업 부담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이교사와 김교사의 대화를 보면 평균 3과목 이상 지도해야 해서 수업 준비가 부담된다고 하기 때문이다. (다)를 고려해 이제부터 해결 방안을 말씀드리겠다. 첫째, 학교 간 협력교육과정을 안내한다. A학생에게 교실온닷을 통한 온라인 수업이나 다른 학교에서 열리는 거점형 협력교육과정 수업을 안내한다. 둘째, 교사들에게 CDA역량 연수를 적극 홍보한다. 교사들이 CDA역량을 함양해 진로설계 전문가가 되면 B학생 같은 학생이 줄어들고, (다)에 나오는 이상적인 교사상이 달성된다. 셋째, 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다. 혼자 여러 과목 준비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다른 학교의 같은 과목 교사들이 정보와 자료를 나누어야 한다. 또한 함께 연수를 들으며 전문성을 길러야 한다. 이상입니다.
● [구상형 추가 질문] 창가 쪽에 앉은 채점관이 또랑또랑하게 읽어줬다.
고교학점제로 인해 담임 학급의 몇몇 학생들의 수업을 가르치지 않게 되었다고 하자. 이때 예상되는 문제점을 하나 말하고, 해결 방안을 세 가지 제시하라. |
> 학생과 라포 형성이 어려운 게 문제다. 수업에서 정기적으로 대화하며 자연스럽게 신뢰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다. 그런데 수업을 안 가르치면 조종례와 정기 상담 때에만 대화하게 되는데 그것만으로는 라포를 형성하기 어렵다. 해결 방안 말씀드리겠다. 첫째, 정기 상담 외에도 자주 상담하고 대화한다. 쉬는시간과 점심시간을 활용하겠다. 둘째, 서울희망교실.. 다시 생각하고 말씀드리겠다. 학급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한다. 예컨대 스포츠활동이나 보물찾기를 통해 어울리며 자연스럽게 인격적으로 만날 수 있다. 셋째, .. 생각하고 말씀드리겠다. 학부모상담을 통해 신뢰를 쌓는다. 학생은 부모를 통해 교사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받는다. 학생의 학교생활을 잘 관찰해 좋은 점을 학부모 상담하며 말씀드리면 부모가 '너희 선생님 좋은 분이시더라, 너한테 관심 많으시더라.'라고 하실 것이다. 그럼 학생은 교사에게 더 신뢰감과 친밀감을 갖는다. 이처럼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을 활용한 대화, 학급 행사, 학부모 신뢰 얻기를 통해 학생과 라포를 형성하겠다. 이상입니다.
● [즉답형1]
교권 추락으로 인해 A교사가 어려움을 겪는다. [신문기사 헤드라인 3개] 교권이 추락했다, 젊은 교사 중 교직을 이탈하려는 사람이 과반수이다, 청소년의 희망 직업 1위는 교사인데 현장의 교사들은 교직을 떠나고 싶어 한다. 교사의 긍지를 높일 방안을 3가지 제시하라. |
> 기사의 핵심은 교권 추락으로 인한 교직 이탈 문제이다. 해결 방안 말씀드리겠다. 첫째, 전문성 신장이다. 도파민보다 큰 기쁨을 주는 게 몰입할 때 나오는 세로토닌이다(잘못 말함. 가운데 채점관이 웃으심). 교과 전문성, 상담 전문성을 키우며 느끼는 성장의 만족감이 교사에게 큰 기쁨을 줄 거다. 나는 그러기 위해 교육청 연수를 적극적으로 찾아 듣고 대학원에 진학해서 전공 지식을 쌓을 것이다. 둘째, 솔선수범이다. 교권이 추락한 현실이라고 하지만, 인격적으로 감화된 학생은 그러지 않는다. 일찍 출근하고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관심을 갖고, 자신의 교과를 사랑하는 모습을 보이면 학생은 교사를 인간 대 인간으로 인정하게 될 것이고 교권 추락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셋째, 잠시 생각 후 말씀드리겠다. 교사 간 협력이다. 교원학습공동체와 수업연구카페 활용으로 소통하며 전문성을 늘릴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친밀감을 형성하게 돼 교사도 학교에 소속감을 느끼고 학교에 있는 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나는 이렇게 해서 교직을 이탈하지 않겠다. 이상입니다.
● [즉답형 추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기 주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이 중 두 개를 고르고 각각의 지도 방안을 두 개씩 제시하라. |
> 나는 자기 주도적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사람을 선택하겠다. 지도방안 말씀드리겠다. 자기 주도적인 사람으로 기르기 위해 첫째, 학생자치를 적극적으로 지도하겠다. 학급회의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학급 행사에서 재능을 펼치고 대의원회를 통해 학교가 변하는 것을 보며 자율성이 향상될 것이다. 둘째,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 다양한 진로 체험과 상담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가르치겠다.
다음으로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기르기 위해 첫째, 다문화 교육을 하겠다. 우리나라에 다문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이해의 날에 문화 체험을 시키거나 외국에 관해 조사하는 활동을 지도하겠다. 둘째, 생태교육을 하겠다. 더불어 사는 것은 인간만이 아니다. 태어나지 않은 미래 세대와 현시대를 함께 사는 동식물과 함께 사는 방법을 지도하겠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생태교육을 하고 교과 시간에 연계하겠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 생태시를 가르치겠다. 이상입니다. (생태교육 말할 때 채점관들 표정이 이상해짐. 논점을 벗어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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