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백신을 여러 번 접종하면 COVID-19로부터 제1형 당뇨병 환자를 보호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날짜:
2022년 8월 15일
원천: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요약:
연구원들은 새로운 연구 결과가 COVID-19에 가장 취약한 그룹으로 간주되는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BCG 백신의 효과에 대한 대규모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의 연구원 들은 코로나19 및 기타 전염병에 대한 BCG(Bacillus Calmette-Guerin) 백신의 다중 용량의 보호 가능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논문을 Cell Reports Medicine 에 발표했습니다.
전염병이 시작될 때(COVID-specific 백신이 출시되기 전) 제1형 당뇨병 환자에 대한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위약 치료를 받은 사람의 12.5%와 BCG 환자의 1%가 치료를 받은 개인은 확인된 COVID-19에 대한 기준을 충족하여 92%의 백신 효과를 보였습니다.
BCG 백신을 접종한 그룹은 또한 환자당 증상 감소, 중증도 감소, 감염성 질환 발병 감소 등 다른 전염병에 대한 보호 효과를 보였습니다. BCG 관련 전신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BCG의 광범위한 감염 보호는 COVID-19 외에도 새로운 SARS-CoV-2 변종 및 기타 병원체에 대한 보호를 잠재적으로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연구진은 이번 결과가 COVID-19에 가장 취약한 그룹으로 간주되는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BCG 백신의 효과에 대한 대규모 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BCG 백신은 역사적으로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된 무독성 결핵 균주인 Mycobacterium bovis 이며 1921년 도입된 이후 의학 역사상 가장 널리 투여된 백신입니다.
매우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는 BCG는 세계 보건 기구의 필수 의약품 목록에 있으며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명의 어린이에게 제공됩니다. BCG는 또한 세계 여러 지역에서 1달러 미만의 비용이 드는 가장 저렴한 의약품 중 하나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COVID-19 진단을 받은 제1형 당뇨병 성인은 심각한 질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우리는 대유행이 시작되기 전에 BCG를 3회 투여하면 감염을 예방하고 COVID-19 및 기타 전염병의 중증 증상을 제한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현재 COVID-19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항원 특이적 백신과 달리 BCG의 작용 기전은 특정 바이러스나 감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COVID 시험 참가자들은 이전에 제1형 당뇨병에 대한 BCG 백신의 효과를 테스트하는 임상 시험에 등록했습니다. 테스트 그룹의 참가자는 2020년 초 대유행이 시작되기 전에 여러 차례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이 데이터 세트는 환자 모두가 전염병이 발병하기 전에 여러 번 BCG 백신을 접종받았기 때문에 독특하고 흥미진진합니다. 시험 전에 그들은 결핵에 대한 노출이나 사전 BCG 백신 접종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었습니다. 이는 다른 시도를 제한했습니다.
결과는 BCG가 임상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 효과가 매우 오래 지속되고 내구성이 있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뒷받침합니다." 공식적으로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전염병 전문가인 런던 위생 및 열대 의학 학교의 Hazel Dockrell .
COVID-19 시험에서 분석된 144명의 성인형 당뇨병 환자(96명의 BGC 치료 및 48명의 위약)는 확립된 제1형 당뇨병이 있는 성인을 위한 치료제로서 BCG를 테스트하는 진행 중인 IIb상 임상 시험의 일부였습니다. 환자들은 15개월 동안 COVID-19 관련 결과를 추적했습니다.
COVID-19 시험의 결과에는 COVID-19 감염률, COVID-19 관련 증상, 전반적인 감염 질환 감소, SARS-CoV-2 항체 수준 존재 및 강도가 포함되었습니다. 제1형 당뇨병 결과는 이 연구의 일부로 맹검 해제되지 않았으며 2023년 시험이 완료될 때 맹검 해제됩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