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순(脣)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입술이 별처럼 빛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입술 순(脣)자는 사람의 몸에 있는 별자리입니다. 매우 성적(性的) 관념을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순망치한(脣亡齒寒) 순경음(脣輕音) 순전(脣前) 순문(脣吻) 순형(脣形) 순창(脣瘡)
돌 순(巡)자는 간다는 뜻의 쉬엄쉬엄 걸을 착(辵,辶)자에 흘러간다는 뜻을 표시하는 개미허리 천(巛)자를 했습니다. 물이 흐르다가 빙글빙글 돌기도 하는 현상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순시(巡視) 순경(巡警) 순사(巡査) 순찰(巡察) 순행(巡幸) 순행(巡行) 순회(巡廻)
열흘 순(旬)자는 날 일(日)자를 쌀 포(勹)자로 에워쌌습니다. 날짜의 단위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열흘씩 한 묶음으로 한 날짜를 셈하는 단위입니다. 순간(旬刊) 하순(下旬) 초순(初旬) 중순(中旬) 순월(旬月) 순년(旬年) 칠순(七旬)
눈 깜빡일 순(瞬)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순임금 순(舜)자를 했습니다. 순임금 순(舜)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爪)자나 덮을 멱(冖)자나 어그러질 천(舛)자가 모두 일을 표시하는 글자들입니다. 순임금 순(舜)자는 뛰어날 순(舜)자이기도 합니다. 능력이 있는 사람 일을 잘 하는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또 옛 글자를 보면 불 화자를 둘 겹쳐서 불탈 염자를 한 것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세상에 불을 붙이는 사람이 순임이었던 것은 아닐까 합니다. 순간(瞬間) 순각(瞬刻) 순식(瞬息) 일순(一瞬) 순식간(瞬息間) 순목(瞬目)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