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0월 30일 프랑스 오를리 국제공항,
30대 한국인 주부 마약 운반범으로 검거!
대한민국이 외면한 안타까운 사건이 공개된다!
“저는… 집으로 가고 싶습니다"사랑하는 남편과 딸이 세상 전부인 평범한 아내.
여권에 처음 도장이 찍히던 날,
그녀는 프랑스에서 마약범으로 몰려 교도소에 수감된다.
한국에서 비행기로 22시간,
대서양 건너 12,400km 지구 반대편 프랑스 외딴 섬 마르티니크 교도소..
말도 한마디 통하지 않는 낯선 곳...
그녀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제발.. 제 아내를 돌려 보내주세요.”
사랑하는 아내와 딸이 세상 전부인 평범한 남편.
그는 친구의 배신으로 집과 어렵사리 마련한 가게 그리고 아내마저 잃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가이아나에서 프랑스로 원석을 운반한 아내.
그러나 그것은 마약이었다.
한국에서 비행기로 22시간,
대서양 건너 12,400km 지구 반대편 프랑스 외딴 섬 마르티니크 교도소..
지도에서도 찾기 힘든 머나먼 곳...
그는 아내를 되찾을 수 있을까?
연출의 변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일들이 벌어지는 게 바로 현실이다.
여기, 지구 반대편 대서양 건너 외딴 섬 마르티니크 교도소에 수감되었던
대한민국의 평범한 주부가 있다.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악몽 같은 나날을 보낸 그녀가
너무나 가까이 있기 때문에 소중함을 몰랐던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기까지의 여정을 그려보고 싶었다.
보고 싶은 가족을 보지 못하고,
사랑하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이 바로 감옥이 아닐까.
한 가족이 마음 편히 웃을 수 있는
따뜻한 방 한 칸을 가진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귀한 일인지 이 영화를 통해 그려내고 싶었다.
- 방은진 감독
기획의 변
2006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한 사건이 있었다.
그로부터 1년 후,
사건의 주인공은 어느 한 매체의 인터뷰에 응했다.
‘대한민국 평범한 주부가 대서양 감옥에서 보낸 악몽의 2년’
이 기사를 통해 그녀와 첫 만남을 갖게 되었다.
그녀가 들려준,
온 가족이 겪어야 했던 2년 간의 악몽 같은 시간은 끔찍하고 안타까웠다.
2년 만에 드디어 대한민국 땅을 밟던 순간,
가장 먼저 ‘비.상.구’라는 글자를 보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는 그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
당연하게 혹은 중요하지 않게 여겼던 작은 것들은
어쩌면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는 큰 힘의 원천이 아닐까.
이 영화를 통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 서영희 프로듀서
[ Epilogue ]
# 2004년 10월 30일 프랑스 오를리 공항에서 한국인 주부, 마약범으로 검거
저는 이제 어떻게 되는 건가요? 얼마나 여기 있게 되나요?
면목 없지만 정말 억울해요. 그게 마약인 줄 알았으면 절대 저 그런 일 안 했어요...
# 2005년 1월 31일 마르티니크 교도소로 이송
혜린 아빠... 잘 있어요? 혜린이도 잘 있지?
분명히 4개월 후에 파리에서 재판을 받는다고 했는데... 왜 여기까지 오게 된 건지.
할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어. 그래서 하루가 너무 안 가.
재판이 또 4개월 연기됐어요.
이번 판사 심리엔 변호사도 오지 않았어... 매일... 똑 같은 꿈을 꿔.
출입구도 입구도 없는 방안에 갇혀있는 꿈.
#2006년 2월 14일 가석방, 보호관찰 하에 불구속 상태로 재판 대기
아내를 잃은 제 남편, 엄마 없이 자라야 했던 제 딸,
이제 돌아가서 제 죄를 갚고 싶습니다.
제발 제 가족에게 아내를 엄마를 돌려주세요
파리 구치소에서 3개월, 마르티니크 교도소에서 1년, 그리고 가석방 생활 9개월.
한국에서 비행기로 22시간, 대서양 건너 12,400km 떨어진 낯선 곳에서 보낸
756일간의 악몽 같은 시간...
저는... 집으로 가고 싶습니다.
전도연(송정연 역)
고수(종배역)
강지우(혜린역)
전도연이 없었다면 이영화의 감동이 덜했을것이다
팬은 아니지만 연기 하나는 정말 잘한다
나이가 들어도 최강 동안은
고수와의 나이 차이가 별로 안느껴질 정도이고
거의 맨 얼굴 출연이었을텐데
가녀린 온몸으로 정연에 빙의되어 연기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거의 표정과 몸으로 하는 연기 위주였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지만 어느정도의 각색과 과장은 있겠지만
우리나라 공무원들 정말 분통 터진다
특히 외교통상부와 재외공관에 근무하는 공무원들
이 영화 보고 대오각성하고
억울한 재외국민이나 우리나라 국민 보호에
자기 일 처럼 신경써서 해주었으면 좋겠다
영사관에서 통역관이나 붙여주고 (현지 교민 물색만 제대로 했었어도)
서류(한국법원에서 마약 원래소지자 재판결과가 첨부된 서류)만 제때
프랑스법원에 제출 했어도 2년이나 고생하지 않고 1년만 살다 한국으로 왔을텐데
1년을 더 고생한것이다
재판에서 1년 징역으로 확정이 났기에
1년 더 감옥 산것은 소송하면 배상 받을수 있다지만
정연은 소송 포기하고 빨리 집으로 돌려보내달라고 한다
그후에 악몽같은 기억 지우고
딸 하나 더 낳아서 행복하게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고 한다
그 재판도 한국네티즌들이 들고 일어나
외통부에 민원 넣고 난리를 쳐서
공론화가 되고 해서 이루어진 것이고
재판 못받았으면 감옥생활 더 했을수도 있었고.
여러장면에서 눈물이 나는데 일행들이 있어 마음대로 울지도 못하고
눈물 참을려니 그것도 힘들고.
감옥에선 생필품 모두 개인이 사서 써야 된다고
아내가 남편에게 속옷 보내 달라고 했는데
단칸방에서도 월세가 밀려 쫓겨난 남편이
후배가 운영하는 오락실 창고에 쌓아둔
박스안에 있던 아내의 팬티에는 구멍이 숭숭 뚫려있다
눈물이 핑 돈다
구멍 뚫린 팬티...
못찾았다 그러고 새로 사서 보내는데 그것마저도
동성애자인 여자 교도소장에게 압수 당해서 사용해 보지도 못하고
마지막 장면에서
우여곡절끝에 2년만에 돌아온 공항에서
4살때 헤어진 딸이 6살로 훌쩍 커버렸는데
엄마가 잘 기억이 안난다고
아빠뒤로 숨어버리는 딸을 보니
또 눈물이 핑...
죄 짓지말고, 모르고도 짓지말고
힘없고 돈없고 빽없으면 사람 취급도 못 받는 우리나라.
극단적인 빈곤층 없는 나라 되었으면 좋겠지만 꿈일까...
가족은 소중하다
작은것에도 감사하며, 가족이 소중한걸 알고
정말 왠만하면 좀 참아가면서 사는것도 필요하겠다.
오랜만에 감동적인 영화 한편 봤다
자의로 본건 아니지만 어쨌든 잘봤다
연말에 전도연 상 받을수 있을거 같다.ㅋ
오늘 올라온 한 컬럼리스트의 글을 보니
<집으로 가는 길>은 2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한 전도연이 주연을 맡고,
방은진 감독이 연출을 맡은 영화로,
2004년에 실제로 벌어졌던 ‘장미정 사건’을 소재로 한다.
장미정 사건은 한국의 가정주부 장미정씨가
파리 근교공항에서 마약 34Kg이 든 가방을 들고 통과하려다
프랑스 당국에 의해 마약운반 현행범으로 체포된 뒤,
재판도 받지 못한 채 카리브 해에 있는 감옥에 갇혀 있다가
2년 만에 귀국한 사건으로,
2006년에 인터넷과 <추적60분> 등을 통해 사연이 알려지면서
당시 외교공관의 안일한 일처리가 도마에 올랐던 사건이다.
지금까지 <집으로 가는 길>을 비판한 요지가 무엇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은
박찬욱 감독의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를 보고
<집으로 가는 길>과 한번 비교해보기 바란다.
인권영화 프로젝트 <여섯 개의 시선>(2003)에 묶여있는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는
28분짜리 단편 영화로,
1993년에 네팔에서 온 여성노동자가 정신질환자로 오인되어
6년 4개월 간 한국의 정신병원에 수용되어 있었던
실제 사건을 페이크 다큐멘터리의 형식에 담는다.
영화는 사건에 대한 다층적인 시각을 입체적으로 풀어내며,
누구도 악인은 아니지만
엄청난 인권유린이 발생할 수 있는 관료시스템의 본질과
한국 사회의 진풍경인 ‘무관심’을 통하여
관객들을 진심으로 각성시킨다.
무려 10년 전 영화이지만,
사건에 대한 입체적인 조망을 포기한 채
당사자의 주관적 진술에 따르는 재연 드라마적 전개로
어설픈 눈물과 섣부른 분노에 기대는
<집으로 가는 길>의 안일한 태도와
어떻게 질을 달리 하는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사건보다 과장과 각색이 심했다는걸 보여준다
영화는 영화이니까...
첫댓글 저도 가족과 함께 일요일 저녁 아웃백에서 저녁먹고 집으로 가는길 봤어요
가족과 함께 보는 거라 그런지 더더욱 좋았던 영화였고
아들옆에서 어찌나 많이 울었는지 몰라요
평소에 전도연 팬이지만 진짜 또한번 '인정' 도장 꾹 찍어주네요
사진만 올리고 지금 내용 작성할려고요 ㅋ
전도연 팬은 아니지만 최강 동안에 연기 하나는 끝내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