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창업을 준비하게 되면 누락되는 품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류가 많다보니 빠진 품목을 나중에 준비하게 되면 추가비용으로 예산집행에 낭패를 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프랜차이즈가맹점 창업이라면 점포만 구하면 모든 창업비용에 대한 견적이 가능하지만 개인 창업은 창업자 본인이 다리품을 팔아서 견적을 받아야 하는 노력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가맹창업일 경우 공개된 창업비용 외에 추가비용이 많이 발생 합니다.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창업자 모든 분들이 비싼 가맹창업을 하기엔 자금에 부담이 갑니다.
품목마다 견적을 받으시되 계약을 하지 마시고 자금예산을 잡으셔야 합니다.
자금이 부족하면 중고/ 랜탈/ 할부/ 기타, 로 대처하는 방법을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점포창업은 상권이 매우 중요합니다.
창업자금이 넉넉하면 좋은 상권을 선택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자금에 맞는 점포를 구해야 하는데 다리품을 팔지 않으면 좋은 점포를 구하기가 힘듭니다.
괜찮은 점포를 물색했더라도 권리금을 분석해야 하는데, 전문가가 아니라면 부르는 권리금을 좀 깎아달라는 막연한 흥정밖에 할 수가 없겠지요?
인터넷 점포매물의 권리금바가지는 어제 오늘일 만은 아닙니다.
얼마 전에는 15개의 대형 업체들이 무더기로 고발되어 매스컴에도 크게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건물진단도 중요합니다.
인허가/ 화장실 사용관계/ 상하수도/ 전기용량/ 건물신축연도, 등을 체크합니다.
건물주의 신용관계도 조사해야 합니다.
근저당/ 담보/ 기타 건물의 신용과 건물주의 인과관계도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커피조리기술 및 메뉴를 선택하시고 요리기술을 배웁니다.
원자재 및 식자재 공급처를 확보합니다.
먼저 자금을 편성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유한 창업자금 6:4, 5:5 비율로 나눕니다.
1. 점포구입비로 5, 또는 6을 책정합니다. (보증금 및 권리금)
2. 인테리어공사비용 및 부대설치공사비용으로 잡습니다.
이 범위 내에서 점포구입비용과 공사비용에 대한 견적을 디테일하게 받으시면 자금에 펑크 날 일이 없습니다. 점포구입 비용 외에 점포를 꾸미는 품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상호/ 상표를 제작합니다.
본인이 상호를 짓고 로고를 제작하셔도 됩니다.
작명소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작명도 좋습니다.
대형 매장 및 이슈가 되지 않는다면 상호사용 저작권에 규제를 받을 일이 거의 없지만, 이왕이면 상호/상표 등록을 하시면 좋습니다. 특허청에 사전에 검색을 하시고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2. 간판디자인 및 견적을 받습니다.
상호 및 상표를 제작하시고 간판 집을 방문하시고 견적을 받습니다.
국가 정책상 기존에 많이 사용한 파나플랙스 간판은 허가를 잘 내주지 않습니다.
물론 지역과 도로 폭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서울 같은 경우는 거의 LED간판이여야 만이 허가를 내준다고 보셔야 합니다. LED간판 제작비용이 비싸지만 전기비용이 매우 적습니다
고장률도 거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LED간판 제작비용은 글씨 크기와 글자 수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3. 인테리어 디자인 및 설계, 견적을 받습니다.
사진 및 마음에 드는 카페를 인테리어공사 관계자와 동행방문 실물을 보고 견적을 받으시면 공사를 진행하시면 불만의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공사 완료 후 진행자와 의뢰자와의 분쟁이 많이 발생 합니다
그 이유로는 작업자는 디자인만 그럴듯하지만 경비를 줄이려고 마감재를 저렴한 것을 사용 공사해 의뢰자의 예상에 빗나가게 되며 불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철거공사에서부터 마감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견적을 받아야 합니다.
다 그렇지는 않지만 계약서에 없다고 인테리어공사는 추가 추가를 요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공사계약서에 명시를 하세요.
공사기간도 꼭 명시하시고 공사가 지연되면 손해배상금액도 명시하십시오.
4. 테이블/ 의자 및 소파를 카페 및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게 구매 및 제작을 합니다.
인테리어공사를 잘 해 놓고도 가구(테이블/ 의자/ 소파) 디자인 및 색상이 어울리지 않아 따로 국밥소리를 듣는 경우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실용성/ 편리성/ 디자인/ 색상 선택을 내부 분위기와 어울리게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5. 주방기기 및 용품 구매를 합니다.
주방동선을 잡을 때 주방기기배치도를 제작한 후에 주방 공사를 하게 됩니다.
메뉴와 업종에 꼭 필요한 기기견적을 받으시고 용품도 불필요한 구매를 하시면 비용낭비로 이어집니다. 주방용품은 한 번도 사용하지 않고 창고에 처박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6. 냉난방기기 구매 및 설치작업을 합니다.
냉난방기기는 천장형/ 슬립형/ 벽걸이형으로 나뉘는데, 점포 규모가 작으면 벽걸이형도 무난합니다.
7. 메뉴판 및 인쇄물 디자인 및 제작을 합니다.
인쇄물은 명함, 계산서, 레프킨, 포장박스 등 자금 사정에 따라 제작을 하시고, 메뉴판은 제대로 만드셔야 합니다. 메뉴사진은 인쇄디자인을 의뢰하면 사진사용권을 지불 제작이 가능합니다.
8. 포스/ 카드단말기/ 구매를 합니다.
업체와 사용횟수에 따라 랜탈 및 무료대여도 가능 합니다.
9. 초도물품을 책정해 놉니다.
자금사정에 따라서 일주일에서 한 달 판매량을 잡습니다.
10. 개업식 및 개업선물을 준비합니다.
여유자금에 따라서 판촉물 및 사은품목을 준비합니다.
11. 사업자등록을 합니다.
임대차계약서와 신분증 지참 점포관할 소재지 세무서에 가셔서 간이과세사업자등록을 하세요.
12. 위생교육을 받습니다.
각 지역마다 위생교육이 실시됩니다.
13. 영업허가를 받습니다.
기존 점포가 외식업을 했던 자리라면 영업승계를 받으시면 됩니다.
신규로 영업신고를 하시게 되면 관할구청 위생과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로는 영업허가 신청서, 건축물 관리대장 등본, 신분증 및 도장, 사진 1매, 위생교육필증, 보건증, 소방방화시설 완비증명서, 신원조회의뢰서, 영업설비 및 평면도, 액화석유가스, 사용신고서, 수질검사성적서, 면허세, 몇 천원수수료가 필요합니다.
14. 보건 증을 발급받습니다.
보건증은 식품관련업에 종사하는 영업주 및 모든 종업원 또는 종사 예정자가 발급받아야 하며 주소지 상관없이 가까운 보건소에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면 신분증, 미성년자일 경우 학생증, 청소년증, 지참하시면 됩니다.
보건증 검사 방법은 면봉항문검사, X-ray로 검사시간은 대략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수료는 1,500원이며 보건증 나오는 기간까지는 지자체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5일에서 6일 정도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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