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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윤리교육과를사랑하는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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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사회주의역사] 발표자료 제 1장 3절 사유재산과 탐욕
12 김은진 추천 0 조회 120 13.03.27 03:32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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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3.28 15:22

    첫댓글 이중혁명 후 사회가 양극화되고 사회주의자들은 새로운 주장을 제기했습니다. 사유재산을 폐지하고 국가에서 재화를 관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바뵈프에 의해 혁명으로 발전되었습니다. 이전의 이론만 주장하던 자세에서 벗어나 실천적인 혁명을 주도한 것입니다. 비록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지만, 이후의 사회주의자들과 민중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행동이 중요한 것입니다. 말만으로 되는 것은 없습니다. 자신의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주장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용기 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13.03.28 15:27

    저는 이번 발표를 듣고 사회주의적 사상이 루소, 마블리, 모렐리, 바뵈프에 이어오면서 존재의 정당성에 더욱 힘을 얻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18세기는 사회적 약자들이 부유층과 계급층에게 착취당하고 억압받는 시대였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사상가들은 사회적 평등을 주장하였는데, 마블리는 사회나 자연에서의 불행한 경험은 사람의 성격을 바꾸거나 인간성을 잃게 하지만 그들의 기본적 평등성은 불변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모렐리는 재산의 소유와 소유욕을 비난했습니다. 이처럼 평등을 주장한 사상가들이 나타난 이유에는 사회적 약자들이 억압받는 배경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13.03.28 15:27

    이것을 보고 위기를 기회로 삼고 나아간다면 더욱 발전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 13.03.28 15:28

    루소와 마블리, 모렐리는 각각의 이론적인 주장을 펼치며 사회주의의 틀을 다잡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바뵈프는 격렬한 저항적인 행동을 하며 실천적으로 사회주의를 나타냅니다. 이들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사회주의를 논의하고 고민한 위대한 사람들입니다. 바뵈프는 폭력의 경제성을 말하며 때로는 폭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바뵈프의 사상에서 그가 세상을 바꾸기에 얼마나 격렬한 힘이 들었는지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많은 사상이 사회주의로 나아갈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주의가 쉽게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13.03.28 15:35

    사회가 양극화 됨에 따라 사회주의자들은 새로운 제안들을 하였습니다. 이런 제안들이 사회주의의 틀을 잡아주고 단순히 이론에만 머물러 있는 사상들이 아닌 좀 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방안들도 완벽하지 못하였습니다. 아직 사회주의의 이론이 정립되지 않고 여러 의견이 나오기는 했지만 이러한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사회주의에 대한 확고한 이론이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뵈프가 자신의 이론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사회주의는 좀더 사실적이고 실천적인 이념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13.03.28 15:37

    은진학우의 발표 잘 들었습니다^^. 고대로부터 계몽사상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상가들, 다수 대중은 사회의 병폐를 치유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계속해서 일어났고, 이에 따라 사상가들과 대중은 또다시 거기에 대항했습니다. 이 절에서 나오는 여러 사상가들은 ‘이러한 문제들의 근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그것이 사유재산과 탐욕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 사유재산과 탐욕에 대해 서로의 시각이 달랐습니다. 아직 사회주의의 이론이 정립되지 않고 여러 의견이 나오기는 했지만 이러한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사회주의에 대한 확고한 이론이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13.03.28 15:41

    바뵈프는 최초의 공산주의 혁명가로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부의 사회화란 명분하에 격렬한 혁명적 행동의 세계에 뛰어들었습니다. 다른 사상가들도 문제를 해결해보려는 방법들을 다양하게 제시했으나 바뵈프는 최초로 실천에 옮긴 사상가였습니다. 자칫 혁명은 폭력적이 되어 피를 보기 쉬운데 혁명가는 ‘폭력의 경제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하며 즉, 폭력 제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가능한 한 합리적으로 또한 절제하면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 참 인상 깊습니다. 그러나 역시 이를 그대로 실천에 옮기기란 매우 힘들었을 것입니다. 우리도 공부한 내용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13.03.28 16:24

    이번 발표 속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은 바뵈프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뵈프만이 실천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지만 그 생각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바뵈프는 비판에 그치지 않고, 나아가 사유재산제도의 폐지를 주장하였습니다. 몸소 실천을 하며 혁명가로서의 자세를 갖췄기에 바뵈프가 지금도 이름을 알리는 것 같습니다.

  • 13.03.28 21:15

    3절은 1,2절과 다르게 사유재산과 탐욕이라는 주제가 내용이 되고 있습니다. 생소한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발표는 예습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발표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바뵈프에 대한 내용입니다. 무슨 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시초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의 비판과 탄압을 받습니다. 사람의 생각이 모두 일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사회주의의 최초의 순교자로서 희생당했지만 후대 사회주의자들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 13.03.28 23:56

    자유주의와 사회주의에서 가장 큰 갈림길인 사유재산의 문제에서 사회주의 이론가들의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사회주의의 문제점 중 사유재산제도를 비판하는 이론가들 중에서 바뵈프는 이런 사유재산제도가 탐욕을 만들고 불평등을 불러오게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독재도 불사할 수 있고 폭력을 사용하는 것도 인정했습니다. 이것을 사회주의자들이 인정하게 되는 이유는 탐욕을 없애기 위해서는 사유재산재도를 없애야 하고 그 과정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 때문이었고 이것은 사회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주게 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 13.03.28 23:56

    개인과 국가 그리고 평등과 자유에 대한 논의는 과거에서부터 끊이질 않았고 계속해선 논쟁되어 왔기 때문에 새로운 사상과 체제들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13.03.29 00:00

    이번 발표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는 인물은 바뵈프라고 생각합니다. 루소와 공산주의적 계몽사상가들은 모두 사유재산제도를 비판하였습니다. 하지만 루소는 비판하였지만 실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바뵈프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부의 사회화라는 명분 아래 혁명적인 행동을 하였습니다. 사유재산과 탐욕에 대한 인간의 본성을 국가적 차원에서 대안을 제시하려 하였다는 점에서 사회주의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13.04.29 22:24

    4월 24일 오전 4시 0분
    과제 불이행: 없음
    지시 불이행: 없음

  • 13.04.01 11:16

    은진학우가 발표한 '사유재산과 탐욕'은 어쩌면 사회주의 사상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유재산'이라는 제도를 두고 부유층과 빈자가 갈등하는 현상은 계속 있었습니다. 이 절에서 공상적 계몽 사상가인 마블리와 모렐리, 그리고 바뵈프는 모두 소유욕을 비판하고 사유재산 폐지를 주장합니다. 사유재산에 의한 인간의 끝없는 탐욕과 이기심이 사회악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바뵈프는 프랑스 혁명 이후 이어진 형식적 평등으로 말미암은 일반시민의 피해를 인식했고, 사유재산 폐지와 같은 실질적인 경제평등을 적극 주장하였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사상을 구체적으로 행동화하지는 못했습니다.

  • 13.04.01 11:16

    그렇지만 그들이 반대하는 사회적 배경과 현존하는 제도에 맞서, '인간의 평등'이라는 일관된 주제로 만들어간 공상적 계몽주의가 후대 사회주의자들에게 사상적 기틀과 나아갈 방향을 앞서 마련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 13.04.24 03:08

    사람의 생각이 다양하듯이 마찬가지로 사유재산제도에 대한 생각 또한 다양합니다. 여기서 누가 옳고 그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생각들이 사회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주제에 획일화된 생각은 발전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다양한 사상을 배워야 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했던 이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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