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소울푸드!
직장인들의 소울푸드! 국밥의 민족!
오늘은 전국의 국밥 성지로 불리는 7곳을 소개할게요.
농민백암왕순대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30-9
강남역 직장인들의 소울푸드! '농민백암왕순대'를 소개합니다. 점심시간에 가면 언제나 줄을 서는 직장인들의 핫플레이스인데요. 선릉에 있는 본점이 수요미식회에 나오기도 했죠. 저의 인생 국밥집인 이곳은 순대국밥이 대표 메뉴입니다.
다른 국밥집과 다른 차원의 깊고 진한 맛을 보여주는데요. 돼지 잡내 없이 깔끔하면서도 간간한 맛이 누구나의 취향을 저격할 거예요. 순대를 비롯해 부속 고기가 부드럽고 식감이 좋아요. 순대국밥에서 순대는 안 먹고 고기만 먹는 분이라면(=제가 그렇습니다ㅎㅎ) 내장만 주문을 하실 수 있어요. 푸짐한 양, 뜨끈한 국물. 국밥으로 든든하게 한 끼 챙겨보세요!
소문난돼지국밥
부산시 영도구 대교동2가 170-3
무려 1938년에 개업한 부산의 돼지국밥 노포 '소문난돼지국밥'입니다. 영도 남항시장 바로 옆에 위치해 있는데요. 3대에 걸쳐 장사하고 있는 곳이라 해요. 대표 메뉴는 수육백반과 돼지국밥입니다. 특히 수육이 일품인데요. 삼겹살, 앞다리살 부위로 만든 부드러운 수육은 파, 후추를 넣은 간장에 챱챱 찍어 먹기도 하고, 부추김치를 올려 먹어보세요. 최상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돼지국밥은 맑고 투명한 스타일로 고소하고 진한 맛이 일품이에요. 소면은 소면대로 밥은 밥대로 매력있어요. 깔끔한 맛에 한 그릇을 싹 비워내도 너무 기름지거나 물리지 않아요.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돼지국밥집인만큼 국밥 성지순례의 필수코스랍니다.
어머니대성집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2-26
신설동역 근처에 위치한 '어머니대성집'입니다. 워낙 유명했지만 최자로드, 허영만의 백반기행에도 소개되며 전국적인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곳의 해장국은 다른 곳과는 조금 다른 특이한 비주얼의 선지해장국을 자랑하는데요. 잘게 부서진 고기와 양념장이 맨위에 올라가고 선지와 우거지 밥이 그 밑에 있어요. 양념장은 덜어 놓았다가 취향에 맞게 추가하는 것이 팁! 깔끔한 국물에 양념장을 넣으면 좀더 강한 킥이 입 안에 느껴져요. 술을 술술 부르는 무한루프의 해장국집이라는데 먹어보면 무슨 말인지 딱 알게 돼요. 우리나라에서 제일 유명한 해장국집 중에 하나인 어머니대성집. 국밥성지로 인정할 수 밖에 없을 거예요.
영명국밥
광주시 광산구 송정동 991-17
광주송정역 바로 앞에 위치한 광주의 대표 맛집 '영명국밥'입니다. 수요미식회에 소개될 정도로 광주 맛집 필수 코스로 유명한 곳인데요. 대표 메뉴는 모듬국밥과 암뽕(돼지막창순대)순대국밥입니다.
모듬국밥은 흡사 콩나물국밥과 같은 맑은 국물에 콩나물을 포함한 온갖 돼지 내장, 암뽕순대까지 들어가 있어요. 양념장을 풀지 않고 먹으면 시원한 맛을 온전히 더 즐길 수 있어요. 깔끔하고 시원 칼칼한 맛이 매력적이에요. 양념장을 풀면 구수하고 매운 맛 추가! 그동안 먹은 순대국밥과는 확실히 다른 게 느껴져요. 밸런스 좋은 국밥에서 남다른 개운함까지!
옥야식당
경상북도 안동시 옥야동 307-2
호불호 없는 선지국밥 맛집 '옥야식당'입니다. 역사와 전통의 도시 안동에 서도 중앙신시장 안에 위치해 있어요. 50여년의 역사가 느껴지는 국밥 노포이자 8,000원에 푸짐한 양으로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일찍 오픈해 아침 식사로 추천해요!
선지국밥이 단일 메뉴이며 함께 나오는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를 넣어 즐기면 되는데요.고기도, 선지도, 파도, 우거지 등 건더기가 듬뿍 들어가 있어 좋아요. 선지는 조금 단단한 편이고, 고기는 아주 부드러워요. 자극적인 매운 맛이 아니라 칼칼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육개장과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해요. 깊은 맛과 깔끔한 맛이 동시에 느껴질 거예요.
철뚝소머리국밥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326-2
강릉 주문진에 위치한 소머리국밥 맛집 '철뚝소머리국밥'입니다. 국밥 투어를 하는 분들이 입을 모아 극찬하는 곳 중 하나인데요. 지역 주민은 물론 관광객까지도 사로잡은 곳이에요.
이곳의 소머리국밥은 뽀얗지만 약간은 투명하게 맑은 편에 가까워요. 취향에 따라 새우젓으로 간을 하고 양념장을 넣어 빨갛게 먹기도 하는데요. 새우젓으로만 간하는 것을 추천해요. 깔끔한 맛을 끝까지 즐길 수 있어요. 진한 국물은 먹으면 먹을 수록 감탄이 절로 나와요. 새콤한 깍두기와의 조합도 일품입니다.
밥 한 숟가락에 고기 한 점을 계속 올려 먹어도 고기가 남을 정도로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서 더 좋아요. 강릉 국밥 성지는 여기!
태평소국밥
대전시 유성구 봉명동 682-2
대전에 성심당 말고 이곳도 있어요! '태평소국밥'을 소개합니다. 줄 서서 먹는 이곳은 전국구 국밥집으로 항상 거론되는 곳 중 하나예요. 국밥, 내장탕, 한우 사시미가 대표 메뉴입니다. 쫄깃하고 신선한 육사시미에 맑은 국물의 토렴된 밥이 말아져 나오는 소국밥의 조합을 추천합니다.
이런 푸짐한 양에 가격까지 좋으니 가성비 맛집으로 불려요. 내장탕은 얼큰한 매력이 있고 소국밥은 담백하고 찐한 국물 맛이 최고입니다. 태평소국밥이 있는 대전..부럽다!
오늘은 전국 유명 국밥 맛집 7곳을 소개해드렸어요.
뜨끈한 국밥으로 든든하게 한 끼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