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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 표적 | 설교 | 최고의 기적 | ||||
구분 | 하나님의 아들로 증거 | 하나님의 아들에 의한 주장 | 하나님의 아들의 빛 | 하나님 아들의 거절 | 하나님 아들의 교훈 | 하나님 아들의 공급 | 하나님 아들의 고난 |
본문 | 요 1-4장 | 요 5-7장 | 요 8-10장 | 요 11-12장 | 요 13-14장 | 요 15-17장 | 요 18-21장 |
주제 | 오심 | 대면 | 위안 | ||||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요 | 너희로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요 | ||||||
장소 | |||||||
시간 | 몇 년 | 몇 시간 | 몇 주간 |
구분 | 공관복음 | 요한복음 |
기록연대 | A.D. 70년경 | A.D. 90년경 |
중점 | 전기 중심, 대중위주 | 교리중심, 개인위주 |
강조점 | 천국상속 | 예수의 인격과 영생의 상속 |
비유 | 많음 | 없음 |
이적 | 많음 | 적음 |
핵심 | 예수의 하신 사역 기록 | 사역의 이유 기록 |
특징 | 예수의 활동 사진 | 예수의 X-Ray |
성격 | 초기 교회 복음 | 성숙한 교회 복음 |
대요 | 지상 이야기 | 천국의 의미 |
이 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요20:30-31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증거,믿음,생명,이 세 단어가 특출하다.
먼저 증거는 다음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 조직의 줄거리를 형성하였으며 각기 다른 예수의 권능의 범위를 설명하고 있다.
- 제 목 - - 귀절 - - 권능의 범위-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1) 요2:1-11. 질(질)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2) 요4:46-54. 공간 (3) 38년된 병자를 고치심 (3) 요5:1-9. 시간 (4) 5천명을 먹이심 (4) 요6:1-14. 양(양) (5) 물 위로 걸의심 (5) 요6:16-21. 자연법칙 (6) 나면서 소경된 사람을 고치심 (6) 요9:1-12. 불행 (7) 나사로를 살리심 (7) 요11:1-46. 죽음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셨다. 다음 믿음은 복음의 열쇠가 되는 낱말인데 98번이나 기록되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에게 개인을 완전히 의탁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인데 (요1:12), 예수의 행하신 표적으로 인해서 확신하고 신자들의 믿음은 더욱 굳어지는 것이다.
생명은 복음의 열쇠로 신자들이 그의 구원으로 나누어 받는 것이다. 이것은 영생인데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17:3). 그리스도인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증거,믿음,생명은 논리적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증거는 하나님의 계시이며, 믿음은 증거에 대한 반응이며, 생명은 믿음의 결과이다.
요한은 예수를 아브라함의 아들이나 아담의 후손으로 나타내지 않고 이 세상이 창조 되기 전부터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냈다. 이러한 하나님의 아들이 이 세상에 내려오셨으며(요1:14) 그는 참 인간이시지만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요5:20,요8:54,요10:30,요17:5 등)
이 예수가 죽으신 것은 생명을 빼앗기신 것이 아니라 당신의 자유로운 뜻으로 생명을 버렸고(요10:11),그의 죽으심은 굴욕이 아니라 영광이며(요12:23),생명의 근원이다(요12:24)( 이 죽으심에 의하여 그리스도께서는 만인을 다스릴 권세를 가지시게 되었다(요17:1-2).
1. 머 리 말 요1:1-18 2. 중요한 시대 요1:19-4:54 3. 논쟁 시대 요5:1-6:71 4. 충돌 시대 요7:1-11:53 5. 위기 시대 요11:54-12:36 6. 대화 시대 요12:36-17:26 7. 성취 시대 요18:1-20:31 8. 맺 은 말 요21:1-25
5. 내용 분해(소분류)
○요1:1 말씀이 육신이 되어 거하심 요1:1 말씀의 성육신 요1:19 세례 요한의 증거 요1:29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라 요1:35 베드로를 전도하는 안드레 요1:43 빌립과 나다나엘 ○요2:1 그리스도의 표적 요2:1 가나의 혼인잔치 요2:13 성전을 청결케 하심 ○요3:1 영생이신 그리스도 요3:1 니고데모의 질문 요3:14 영생의 도리를 가르치신 예수 요3:22 세례 요한의 증거 ○요4:1 예수의 복음증거 요4:1 사마리아 여인과 생수 요4:27 구원받은 사마리아 여인 요4:43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요5:1 아들에 대한 증거 요5:1 38연된 병자 요5:10 유대인의 불만 요5:24 생명과 심판의 기준인 그리스도 요5:30 예수에 관한 증거들 요5:39 유대인들의 영적 무지를 책망하심 ○요6:1 생명의 떡 요6:1 오병이어의 기적 요6:16 물위를 걸으신 예수 요6:22 정치적 목적으로 예수를 따르는 군중 요6:35 생명의 떡으로의 초대 요6:52 참된 양식인 예수의 피와 살 요6:60 생명의 교훈을 깨닫지 못하는 제자들 요6:66 예수께 등을 돌린 많은 제자들 ○요7:1 예수에 대한 논란 요7:1 초막절 예루살렘에서 요7:14 예수의 변호 요7:25 예수의 신성 요7:37 목마른 자는 내게로 오라 요7:45 제자들의 논란 ○요8:1 진리이신 그리스도 요8:1 간음 중에 잡힌 여인 요8:12 세상의 빛이신 예수 요8:21 죽음에 대한 경고 요8:31 진리 안에서의 자유 요8:47 예수의 증언 ○요9:1 소경을 고침 요9:1 소경을 고침 요9:13 바리새인들의 반응 요9:35 영적 소경 ○요10:1 선한 목자 예수 요10:1 선한 목자 비유 요10:19 유대인들의 분쟁 요10:22 수전절 예루살렘에서 요10:39 예루살렘을 떠나시는 예수 ○요11:1 생명이요 부활이신 그리스도 요11:1 병든 나사로 요11:17 죽은 나사로를 살림 요11:45 예수를 죽이려는 음모 요11:54 예수를 찾는 유대인들 ○요12:1 예수에 대한 믿음과 불신앙 요12:1 예수께 향유를 붓는 마리아 요12:12 예루살렘 입성 요12:20 죽음과 부활에 대한 예언 요12:27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하늘의 소리 요12:34 유대인들의 불신앙 요12:44 피할 수 없는 심판 ○요13:1 사랑의 실천하는 예수님 요13:1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요13:12 사랑과 겸손에 대한 교훈 요13:21 배신당하심에 대한 예언 요13:31 새 계명 요13:36 베드로의 부인을 예고하심 ○요14:1 구원의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 요14:1 제자들을 위로하심 요14:16 계명을 지키는 자 요14:25 보혜사 성령에 대한 약속 ○요15:1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 요15:1 포도나무이신 그리스도 요15:18 박해에 대한 예언 ○요16:1 성령 강림에 대한 예언 요16:1 장차 임할 박해에 대한 예언 요16:7 보혜사 성령의 임무 요16:16 죽음 부활 재림에 대한 예언 요16:25 세상을 이긴 예수 ○요17:1 예수님의 중보 기도 요17:1 자신을 기도하심 요17:6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심 요17:20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심 ○요18:1 예수님의 잡히심 요18:1 체포당하신 예수 요18:12 안나스 앞에 선 예수 요18:28 빌라도 앞에 선 예수 ○요19:1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 요19:1 사형 선고를 받음 요19:17 십자가를 달리심 요19:28 운명하심 요19:38 장사지냄 ○요20:1 예수님의 부활 요20:1 부활하신 그리스도 요20:11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요20:19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요20:26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요21:1 디베랴 바다에서 고기잡이 요21:1 디베랴 바다에 나타남 요21:15 베드로에게 양을 먹이라 부탁하심 요21:24 결론
John the son of Zebedee wrote this Gospel. He was a Palestinian Jew, one of the 12 disciples, and a member of Jesus’ inner apostolic circle. He was referred to as the disciple “whom Jesus loved” (13:23). John also wrote 1–3 John and Revelation. He likely wrote his Gospel account between A.D.70 (the date of the destruction of the temple) and A.D. 100 (the reputed end of John’s life). It was likely written from Ephesus in Asia Minor (modern-day Turkey), one of the most important cities of the Roman Empire at the time. His original audience consisted of Jews and Gentiles living in the larger Greco-Roman world in Ephesus and beyond, toward the close of the first century A.D.
The theme of John’s Gospel is that Jesus is the long-awaited, promised Messiah and Son of God. By believing in Jesus, people have eternal life (see 20:30–31).
As evidence that Jesus is the Messiah, John relies on several selected messianic signs performed by Jesus and a series of witnesses to Jesus. These include the Scriptures, John the Baptist, Jesus himself, God the Father, Jesus’ miraculous works, the Holy Spirit, and John him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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