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알림]----------------- 지우지 마세요!
1. 매매글 금지 ★★★
- 전자상거래법 강화로 매매글은 예고 없이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바로 삭제되는 글 : (글과 '비댓' 모두 해당)
① '삽니다' 또는 '팝니다' 언급.
②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무단 복사 전재 배포 금지)의 PDF 파일 언급.
③ 금액 언급.
- 비댓에 언급되어도 삭제됩니다. 쪽지 권장합니다.
- 저작권 없는 자료에 한하여 무료나눔은 가능합니다.
2. 비댓 금지입니다! ★★★★★
------------------------------------------------------- 지우지 마세요!
도무지 밀도 관련해서는 어떻게 해야 학생 중심실험이 되게 해야할지 감이 안 옵니다.
이 수업의 최종목적은 밀도가 물질의 특성임을 알게하는게 목적일텐데..
교과서는 밀도 정의 가르쳐주고 밀도 측정 실험해서 이게 밀도는 양과 상관없고 물질의 종류마다 다르니 물질의 특성이다라는 식의 진행인데
밀도 정의를 먼저 가르쳐 주는게 학생 중심적이지 않아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실험 도구(쇳조각, 알루미늄 조각) 보여주고 어떻게 구분할래? 학생들은 질량이요. 부피요. 이렇게 대답을 하면 질량, 부피 측정해서 구분가능한지 해봐
하고, 실험을 해보니 구분이 안 되니...
그러면 어떻게 할래. 실험 결과 값을 활용해서 생각을 해봐.
학생들이 감을 못 잡는다고 생각하고 무언가를 비교할때는 비교대상 외에는 동일하게 하고 비교해야해 비계 제공하고 부피를 고정시키는 같은 값을 갖는 게 있어요. 같은 값을 갖는 이것들이 같은 물질인가요? 정답!
그러면 이거로부터 어떤 결론 내릴 수 있어? 부피 고정시키고 질량 비교하니 동일 물질은 양이 달라도 같게 나오고 다른 물질과 차이가 있으니 이 값은 물질의 특성이네요.
찾고 이제 밀도 개념 도입하고 밀도는 물질의 특성이야! 하고 끝내려고 하는데
너무 이상합니다. ㅠㅠㅠ 밀도 개념 자체가 왠지 저는 개념변화 모형이어야할 것 같아서...물에 뜨는 성질 때문에 개념변화라고 생각했는데... 이 파트에서 물에 뜨는 거랑 또 상관이 없고 있어도 적용 부분 정도
그러면 5E 정도로해서 질량 부피 재고 질량/부피 구해서 같은 물질은 같은 값이니 질량/부피가 물질의 성질이네 하고,
질량/부피는 밀도야 라고 개념 도입하고, 밀도는 물질의 성질이야 하고 끝하면 될까요??? 그런데 이러면 시간이 너무 남는 것 같은데 ㅠㅠㅠ
도무지 밀도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ㅠㅠ
도움을 주세요 ㅠㅠ
첫댓글 무거우면 가라앉을까? 하면 학생들이 네,,
나무는 물에 뜰까? 하면 학생들이 네
엄청나게 큰 고목나무는 물에 뜰까?? ,,,
쇠는 물에 뜰까? 쇠가 엄청 양이 작으면 물에 뜰까??
100키로그람 나무는 물에 뜰까? 1그람의 쇠는 물에뜰까??
이런거 질문하고,,
또,, 밀도는 빽빽한정도인데,, 빽빽하다는게 많으면 빽빽한걸까??, 교실에 30명이 있어야 빽빽할까 1명이 있어야빽빽할까? 그니까 이설명은 부피가 같을땐 질량이 많아야함을 예시로 드는 거고,,
또,, 1명이 교실에 있는게 빽빽하다고 할까?,, 독서실 1인실에 있으면 빽빽하다고 할까? 이거는 질량은 같은데 부피가 달라질때인걸 설명하고,,
뭐 이런설명 추가되면 되지않을까요???
흔히 하는 실수인,, 무거우면 가라앉는다라는 표현에서 무게= 밀도 라는 생각은 잘못되었다. 이런것도 알려주고,,
그리고 물질의 특성은 첫 시간에 배웠다 뭐 이러면서,, 물은 양이 많든 적든 빽빽한정도는 동일하다면 물질의 특성이라 할수 있을까? 뭐이런 질문들??
또는 밀도가 다른 고체물체를 2개를 주고,, 물에 소금물을 넣으면서,, 물체 2개를 구분해보는 실험을 하게 한다든지 뭐이런게 생각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