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균형발전 위해 사업 추진
일산·양주·판교·용인 등 4곳 지정
일산밸리, 사업자 잇단 유찰로
지난해 10월 겨우 착공
용인은 승인 안 나 시작도 못해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공주도형 신산업 혁신클러스터’ 4곳 중 2곳의 준공 시기가 안갯속이다.
단지 조성을 위한 업체 선정부터 환경·교통을 검토하는 행정절차 등이 차질을 빚으면서 착공이 늦어져서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역 균형발전과 혁신성장거점을 조성하고자 ‘공공주도형 신산업 혁신클러스터’를 계획했다.
도는 남·북부 균형을 위해 남부(제3판교 테크노밸리·용인 플랫폼시티)와 북부(고양일산·양주 테크노밸리) 등 4곳에 클러스터 설립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일산에는 미디어·콘텐츠, 바이오·메디컬, 첨단제조 분야 혁신기업 유치를 위한 클러스터를 구상했다.
양주에는 섬유·패션·전통제조업 등에 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한 첨단제조기업 성장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어 제3판교에 기존 ‘제1·2판교 테크노밸리’ 입주 기업과 연계한 단지를 꾸려 산업을 육성한다.
용인 플랫폼시티에는 GTX-A 노선, 경부고속도로 등과 연계한 첨단산단을 유치해 자족 기능을 갖춘 거점도시 청사진을 그렸다.
토지 규모는 4곳을 합해 443만㎡(약 134만75평)로 축구장 약 148개 규모다. 클러스터를 조성키 위해 약 5조 원이 투입된다.
하지만 당초 도가 일산 벨리와 용인 플랫폼시티를 조성코자 수립했던 일정보다 착공이 늦어진 탓에 준공도 지연된다.
먼저 도는 지난 2021년 일산 벨리 사업 실시계획 등을 고양시로부터 인가받은 후 같은 해 말 착공을 준비했다.
도는 일산 벨리가 올해 중 준공돼 양질의 일자리창출과 미래자족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사업을 위한 업체 선정 입찰 과정서 유찰이 수차례 발생했다.
또 환경·교통영향평가 등과 관련해 협의 기간도 길어져 당초 예정보다 2년이나 늦어진 지난해 10월이 돼서야 첫 삽을 뜨게 됐다.
덩달아 준공도 지연돼 오는 2026년 하반기 벨리 조성이 예정된 상태다.
용인 플랫폼시티는 착공조차 못했다. 2029년 준공을 목표로 도와 용인시가 2022년 상반기 도시개발계획을 수립했고, 하반기 용인시로부터 관련 인가를 받을 방침이었지만, 현재까지 승인이 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준공 일자도 미지수다.
도는 올해 상반기 중 실시계획을 승인받고 하반기부터 본격 착공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두 개의 사업이 계획했던 대로 진행되지 않아 차질을 빚고 있다"며 "준공은 연기되더라도 그 전에 용지가 공급되면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명호 기자기도 '신산업 혁신클러스터'… 절반이 안갯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