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한(阿羅漢)
수행 완성한 사람
아라한(阿羅漢)은 산스크리트 arhan을 소리나는 대로 적은 것으로, 줄여서 나한 (羅漢)이라
고 한다. 응공(應供), 무학(無學), 이악(離惡), 살적(殺敵), 불생(不生)이라고도 번역한다.
응공은 마땅히 공양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며, 무학은 더 배울것이 없는 것, 이악은 악을 멀
리 떠났다는 의미로, 살적은 번뇌라는 적을 죽였으므로, 불생은 미혹한 세계에 태어나지 않
았으므로 이렇게 표현한다.
초기 불교의 최고의 성자를 가리키는 뜻으로 번뇌를 완전히 끊어 더 닦을 것이 없으므로 마
땅히 공양받고 존경받아야 할 성자라는 뜻이다. 이 경지를 아라한과 (阿羅漢果), 이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단계를 아라한향(阿羅漢向)이라 한다. 초기불교에서는 붓다를 아르
하트(arhat: arhan의 주격)라고도 하였고, 고대 인도의 여러학파에서도 존경받을 만한 수행
자를 아르하트라고 하였다.
자이나교에서는 지금도 성자를 아르하트라고한다. 그러나 대승불교에 이르러서는 부처와 아
라한을 구별하여, 아라한은 부처의 경지에 미치지못하는 소승의 성자라고 격하시켰다. 아라
한의 유래는 부처님이 정각을 이룬 녹야원에서 부처님과 함께 수행한 다섯 수행자에게 가장
먼저 설법을 했다는 초전법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다섯 사람이 부처님과 함께 생활하
고 원시적인 교단의 형태를 이루게 되었으며, 이후 이들은 차례대로 모두가 정각을 얻게 됨
으로써 부처님을 포함해 여섯 사람의 아라한이 생겼다고한다. 초기 불교에서 아라한은 부처
님과 같은 사람을 가르켰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처님의 별칭인 "응공"이라고도 함께 불
렀던 것이다.
그러나 부파불교에 이르러서는 아라한이 부처님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지않고 불제자가 도달
할 수 있는 최고의 계위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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