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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노자가 제시한 도에 관하여 통쾌하게 답하다!
5000년 중국인의 지혜와 처세, 불멸의 경전 『동양의 탈무드 장자』. 이 책은 현대인들에게 《장자》라는 어려운 고전경전을 읽기 쉽도록 풀이하였을 뿐만 아니라,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간추린 책이다. 장자만의 독특한 여유와 지혜, 기발한 상상력과 기지가 무궁무진하게 담겨 있는 우화들로 엮어져 있기 때문에 동양의 《탈무드》라고 불릴 정도로 심오하면서도 재미가 넘쳐난다.
저자소개
노자(老子)의 사상을 이어받고 도가사상(道家思想)을 대성시킨 사람이라고 하여 노장사상가(老莊思想家)라고 일걸어지기도 하는 장자. 그의 이름은 주(周)이고 송나라에서 태어났으며 몽(蒙) 출신이다. 대략 기원전 370년이나 369년에 태어나 300년이나 280년 사이에 죽었다고 한다. 그 중에 369~286년을 가장 믿을 만하다고 한다. 결국 장자는 제나라가 송나라을 멸망시킨 해가 286년인데 이를 보지 못한 것 같다. 양혜왕, 제선왕과 같은 시대에 살았으며 칠원리라는 하급관리를 지냈다. 태어난 곳은 몽(蒙)으로 지금의 하남성 귀덕부 상구현 부근이라 하며 그 곳에서 칠원리 (漆園吏--옻나무 밭을 관리하는 하급 관리)를 지냈고 집안이 가난하여 하천 관리인에게 식량을 얻으러 갔다고 한다. 그의 조국인 송은 약소국으로 주변국가에게 침략을 당했으며 상황은 가혹하고 불안과 부자유 그리고 어두은 현실 뿐이었다. 장자의 생계수단이 칠원리인 것을 보면 소생산자였고 평민계층이었다.(하층의 지식인) 사상의 발생은 관리인으로 한가한 시간을 이용하여 독서, 유람, 관찰, 상상의 기회를 가졌고 대자연과 다방면의 하층 노동자들과 접한 것이 장자사상의 형성 배경으로 본다.전국시대인 BC300년 무렵 활동한 것으로 여겨지며, 칠원(漆園)의 말단관리가 된 적이 있을 뿐 대개는 자유로운 생활을 했다사기(史記)에 이르기를 초(楚)의 위왕(威王)이 장자의 소식을 듣고 초빙하였으나 그는 "돌아가시오. 나를 모독하지 마시오. 나는 차라리 더러운 도랑 안에서 혼자 즐기며 놀지 나라를 가진 자에 의해서 얽매이지 않고 종신토록 일을 맡지 않음으로써 내 뜻을 즐겁게 할 것이오."라고 말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장자의 철학은 묵자와 같이 소생산자의 사상적인 정서를 대표한다.
도가(道家)의 대표자인 장자는 도(道)를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라고 보았다. 도는 어떤 대상을 욕구하거나 사유하지 않으므로 무위(無爲)하고, 스스로 자기존재를 성립시키며 절로 움직이므로 자연(自然)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일종의 범신론(汎神論)적 사고를 지니고 있던 사상가이다.
그의 저서인 『장자』는 내편(內編) 7, 외편(外編) 15, 잡편(雜編) 11로 모두 33편으로 구성되었으며,그 중 내편이 비교적 오래되었고 외편과 잡편은 후학(後學)에 의해 저술된 것으로 추측된다. 저자의 인식에 대한 철저한 상대성은 『장자』에 나오는 유명한 '나비의 꿈'(胡蝶之夢)에 잘 나타나 있다.
"언젠가 나 장주는 나비가 되어 즐거웠던 꿈을 꾸었다. 나 자신이 매우 즐거웠음을 알았지만, 내가 장주였던 것을 몰랐다. 갑자기 깨고 나니 나는 분명희 장주였다. 그가 나비였던 꿈을 꾼 장주였는지 그것이 장주였던 꿈을 꾼 나비였는지 나는 모른다.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음은 틀림없다. 이것을 일컬어 사물의 변환이라 한다. "
목차
프롤로그
1장 삶의 즐거움
1강 마음의 세계는 헤아리기조차 어렵다
2강 물은 배를 떠받칠 수도, 뒤엎을 수도 있다
3강 인간을 제약하는 두 가지 요소
4강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
5강 만족할 줄 알아야 행복해진다
6강 사람에겐 각자 자기만의 길이 있다
7강 마음을 열어야 지혜가 보인다
8강 말에도 품격이 있다
2장 존재의 가치
9강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10강 단점도 장점만큼 중요하다
11강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려라
12강 옳고 그름에 집착하지 마라
13강 자기의 길은 자기가 선택하는 것이다
14강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내다볼 수 있다
15강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라
16강 인간의 정신은 우주를 담는다
17강 미인의 척도
18강 꿈과 현실의 경계
19강 장자의 나비꿈의 의미
3장 처세와 도리
20강 지혜는 지식을 기초로 하지 않는다
21강 치우치지 말고 중도를 걸어라
22강 감정도 조절할 수 있다
23강 자기 내면의 수양이 먼저다
24강 마음을 다해 경청하라
25강 무조건 피하지 말고 즐겨라
26강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27강 얼음물을 마시는 이유
28강 높이 오르고 싶다면 먼저 낮추어라
29강 친해서 때리고 사랑해서 욕한다
30강 쓸모 있음과 없음을 판단하는 근거
31강 세상만사는 바라보기 나름이다
32강 흐르는 물과 멈춰 있는 물의 차이
33강 거울과 먼지
34강 내면의 아름다움은 천천히 드러나는 법이다
35강 물질의 노예가 되지 마라
36강 허위와 가식을 버려라
4장 지혜의 본질
37강 혼돈의 죽음
38강 헛똑똑이들의 세상
39강 도덕의 의미
40강 우열의 기준
41강 절대 가치는 없다
42강 도구의 유무익은 사용자에 달려 있다
43강 권력이 세상을 좌지우지한다
44강 최고의 통치자는 존재감이 없는 통치자
45강 육체노동이냐, 정신노동이냐?
46강 호랑이의 소박함
47강 공부가 전부는 아니다
48강 서시에게 심장병이 없었다면
49강 원숭이는 관을 쓰지 않는다
5장 자아의 확장
50강 휴식은 샘물의 원천이다
51강 부귀영화는 지나가는 것이다
52강 유행은 피곤함만 낳을 뿐이다
53강 교양이 아무리 풍부해도 소용없다
54강 장자와 날씨로 한담하기
55강 우리는 큰 도 위에 서있다
56강 세상만물에는 자기만의 개성이 존재한다
57강 고지식함과 임기응변
58강 천지 사이의 자연인
59강 난세에 구차하게 목숨부지하기
60강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려라
61강 시시콜콜 따지지 마라
62강 생각으로 감정의 실타래를 풀어라
6장 인간 내면의 심리
63강 영혼이 죽은 사람
64강 마음의 작용
65강 정신의 집중
66강 도박의 원리
67강 총명함과 어리석음
68강 이별
69강 난세를 가늠하는 잣대
70강 사교의 정석
71강 잘못된 것도 습관이 되면 옳게 보인다
72강 사람의 마음은 강산보다 더 다스리기 어렵다
73강 타고 남은 재와 같은 마음
7장 감성 치유
74강 겸손한 귀 기울임과 세심한 통찰
75강 《난정서》의 원형
76강 멈춰야 할 곳에서 멈출 수 있는 지혜
77강 지혜로운 사람의 처신 요령
78강 쓸모 있음과 없음의 사이
79강 수단에 얽매이지 마라
80강 진실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81강 자기 자신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
82강 마음이 가는 대로 살아라
83강 앞에서 칭찬하는 사람은 뒤에서 헐뜯는다
84강 웃는 만큼 행복해진다
85강 느긋함이 조급함을 이긴다
86강 비움으로 인하여 채워지는 마음 상자
87강 진정한 마음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88강 장례는 안 하는 것이 낫다
에필로그
편집자 후기
출판사 서평
장자는 현대인들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지상 최고의 힐링책이다!
이 책은 현대인들에게 《장자(莊子)》라는 어려운 고전경전을 읽기 쉽도록 풀이하였을 뿐만 아니라,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간추린 책이다. 《장자(莊子)》는 장자만의 독특한 여유와 지혜, 기발한 상상력과 기지가 무궁무진하게 담겨 있는 우화들로 엮어져 있기 때문에 동양의 <탈무드>라고 불릴 정도로 심오하면서도 재미가 넘쳐난다.
장자(莊子)는 BC 4세기에 활동한 중국 도가 초기의 가장 대표적인 사상가로 활동하였으며, 본명은 장주(莊周)이다. 그가 쓴 《장자(莊子)》는 도가의 시조인 노자가 쓴 것으로 알려진 《도덕경(道德經)》보다 더 분명하며 이해하기 쉽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그의 사상은 중국불교의 발전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중국의 산수화와 시가(詩歌)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의하면 장자의 가르침은 주로 노자의 말을 인용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다룬 주제가 훨씬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다. 장자는 문학과 철학의 천부적 재능을 발휘하여 유가와 묵가의 가르침을 반박하기도 했다. 또한 유가의 가르침을 반박한 <어부(漁父)>, <도척(盜蹠)>, <거협(??)> 등을 저술하였으며, 상상력으로 지어낸 <외루허(畏累虛)>, <항상자(亢桑子)>의 저자로도 알려져 있다.
‘고전읽기의 즐거움’을 통해 삶의 지혜와 여유를 만끽하자!
거의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쪼들리고 각박한 삶속에 갇혀 지냄으로써 온갖 상처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와 여유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가 이렇듯 고전경전을 탐독하는 것은 고전읽기를 통하여 ‘인생의 깨달음’을 얻고자함이다.
따라서 《장자(莊子)》라는 고전경전을 통해서 독자여러분들은 역사를 넘나들며 선현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충돌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매우 유쾌한 정신적 여행을 맛보게 될 것이다. 또한 장자(莊子)의 날카롭고 예리한 통찰력을 통하여 그려지는 인간의 사고가 얼마나 얄팍하고 편협한지를 저절로 깨닫게 될 것이다.
《장자(莊子)》를 읽다보면 기원전 4세기에 살았던 사람의 사고방식이 이렇게 신선할 수 있다는 것에 깜짝 놀라게 된다. 현대인보다 더 현대적이고, 더 진취적이고, 더 개방적이고, 말할 수 없을 만큼 자유로운 사람이란 것에 전율하게 된다. 동양사상사를 통틀어 장자만큼 독특한 철학자가 또 있을까?
독자 여러분들이 문득 삶에 회의가 들거나, 불안할 때, 곧바로 이 책을 펼쳐보라. 그럼, 눈이 뜨이고 귀가 열리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이야말로 지치고 피곤한 현대인들에게 한줄기 소낙비처럼 삶의 여유와 지혜를 건네주게 될 것이다. 《장자(莊子)》는 현대인들이 스스로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힘을 길러주는 영원한 힐링 철학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