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문: 세례의 물로 씻음이 곧 죄 씻음 자체입니까? 답: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성신만이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합니다. 73문: 그러면 왜 성령께서는 세례를 “중생의 씻음”과 “죄를 씻음”이라 하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신 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몸의 더러운 것이 물로 씻겨지듯이 우리의 죄가 그리스도의 피와 성신으로 없어짐을 우리에게 가르치려 하셨습니다. 더 나아가서 우리의 죄가 영적으로 씻겨지는 것이 우리의 몸이 물로 씻겨지는 것처럼 매우 실제적임을 이러한 신적(神的) 약속과 표로써 우리에게 확신시키려 하셨습니다. 74문: 유아들도 세례를 받아야 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것은 유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언약과 교회에 속하였고, 또한 어른들 못지않게 유아들에게도 그리스도의 피에 의한 속죄와 믿음을 일으키시는 성신이 약속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아들도 언약의 표인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교회에 연합되고 불신자의 자녀와 구별되어야 합니다. 이런 일이 구약에서는 할례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나 신약에서는 그 대신 세례가 제정되었습니다. ------------------------------------------------------ 26주에서는 세례의 요점 가르쳤고, 27주는 세례에 대한 오류를 바로 잡는다. 1. 세례에 대한 세 가지 오류 1) 로마교의 오류: “세례가 자동적으로 죄를 씻는다”(72문) 그러나, “오직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만이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합니다.”
2) 재세레파의 오류 : “세례는 기념일 뿐이다” (73문) “그러면 성령께서는 왜 ‘중생의 씻음’과 ‘죄를 씻음”이라 하는가?”(딛 3:5, 행 22:16) 마가복음 16:16 3) 재세례파의 오류: 유아세례를 부인(74문)
2. 세례에 대한 바른 이해: 하나님의 언약의 표와 인(72,73문) 1) 세례를 통해 가르치심 2) 세례에서, 중생과 죄씻음이 (______):약속 (seal) 으로서 표 (sign)로서 확신시켜 주심 3. 유아세례의 정당성 (74문) 1) 믿음의 표 혹은 언약의 표? 2) 유아들도 하나님의 언약과 교회에 속함 (1) 하나님의 영원한 (______) 창세기 17:7-8, 10-11, 신명기 29:14-15 “내가 이 언약과 맹세를 너희에게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한 자에게까지니” (2) 할례는 --> (______)로 변화 골로새서 2:11-12 (3) 예수님이 어린이를 복 주심 마 19:14 (4) 유아에게 죄사함과 성령을 (______) 행 2:39
4. 위로와 사명 1) 위로: 어릴 때 죽은 성도의 자녀들도 (______)받았다. 도르트 신조 1장 17조, “하나님의 뜻은 반드시 그 분의 말씀을 가지고 판단해야 하는데, 말씀은 신자의 자녀가 거룩한 본성에 의해서가 아니고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은혜언약에 의해서 거룩하다고 선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는 하나님께서 유아기에 이생에서 데려가시는 자녀의 선택과 (______)에 대해 의심하지 않아야 한다.” 2) 사명: 자녀들은 말씀과 기도로 잘 가르쳐야 함.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