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 게바라가 아직까지 혁명의 불꽃으로 빛나는 이유
세계적인 반문화적 이미지를 가진 혁명군은 여전히 사회적, 이념적 변혁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 #체게바라
1928년 6월 14일에 태어난 체 게바라는 아르헨티나의 마르크스주의 혁명가, 의사, 작가, 게릴라 지도자, 외교관, 군사 이론가였다. 쿠바 혁명의 중요한 인물인 그는 1967년 볼리비아 군대에 의해 처형된 후 전 세계 좌파 세대에게 순교한 영웅이 되었다.
이미 20세기의 상징적 인물인 그의 얼굴은 반란, 좌파 급진주의, #반제국주의 어디에나 있는 반문화적 상징으로 남아 있으며, 그의 이름만으로도 여전히 사회적, 이념적 변화를 추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혁명적인 불꽃을 밝히고 있다.
최근 #역사 에서 가장 우상화된 논란의 인물 '체 게바라'의 삶과 시대에 대해 알아보자.
▲
에르네스토 게바라 데 라 세르나는 1928년 6월 14일 #아르헨티나 산타페 주 로사리오에서 태어났다. 1934년경 어린 시절의 모습이다.
▲
10대인 에르네스토(왼쪽)가 부모인 에르네스토 게바라 린치와 실리아 데 라 세르나이 요사, 형제자매인 실리아, 로베르토, 후안 마르틴, 아나 마리아와 함께 찍은 사진이다.
▲
에르네스토는 좌파 성향의 가정에서 자랐고, 초기부터에 "가난한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버지 에르네스토 게바라 린치는 아일랜드계일 뿐만 아니라 #스페인 혈통이었다. #스페인내전 동안 공화당의 강력한 지지자였다.
▲
젊은 시절 #게바라 는 스포츠, 특히 럭비에서 뛰어났다. 그는 체스를 좋아했고, 책벌레였으며, 시에 열정적이었다. 23살인 1951년의 모습이다.
▲
게바라가 1950년 아르헨티나 북부의 시골 지방을 여행하기 위해 시간을 내어 자전거에 작은 엔진을 설치했을 때는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하던 중이었다. 이듬해 그는 친구 알베르토 그라나도와 함께 9개월의 남미 지역을 통과하는 8,000km의 대륙 오토바이 여행을 시작했다. 이 여행은 1995년에 처음 출판된 게바라의 책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에 기록되어 있다. #아마존 강에서 그라나도와 함께 나무 뗏목 "맘보탱고"를 타고 사진을 찍었다.
▲
월터 살레스가 감독한 그의 오토바이 여행에 관한 영화는 23세의 게바라의 전기 영화로 미래의 #혁명가 로 가엘 가르시아 베르날과 그의 동반자인 알베르토 그라나도 역에 로드리고 데 라 세르나가 출연한다. 이 영화는 널리 호평을 받았고 많은 상을 받았다.
▲
1953년에 게바라는 중앙 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를 탐험하기 위해 다시 길을 나섰다. 과테말라 시티에서 그는 첫 번째 부인, 힐다 가데아를 만났다. 그는 가데아를 통해 정치적으로 더 적극적이 되었다. #과테말라 대통령, 야코보 아르벤츠를 제거하기 위한 #CIA 의 지원을 받는 작전이 있었다. 게바라는 그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아르벤츠 정부를 지원했지만, 결국 아르벤츠는 전복되었다. 체 게바라는 1955년 멕시코 시티로 향했고, 힐다와 결혼했다. 사진은 유카탄 치첸이차에서 신혼 여행 중인 그들의 모습이다.
▲
멕시코에서 쿠바 망명자인 니코 로페스가 라울 카스트로에게 체 게바라를 소개했다. 라울은 그에게 풀겐시오 바티스타의 #독재정권 을 전복하려는 계획을 짜고 있던 형 피델을 소개했다. 게바라는 쿠바 해방을 위해 카스트로를 돕기로 결심하고 그의 혁명 조직인 7월 26일 운동에 참여했다. 사진은 라울과 게바라의 모습이다.
▲
#카스트로 와 그의 혁명가들은 1956년 11월 쿠바에 도착했다. 그들은 시에라 산맥 깊은 곳에 숨었다. 카스트로는 게바라를 빠르게 제2군 사령관으로 승진시켰다.
▲
1958년 7월 게바라는 자신의 대원들과 함께 카스트로의 군대를 포위해 파괴하려는, 바티스타의 칸틸로 장군의 1,500명의 병력을 저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때 게바라는 치고 빠지는 #게릴라 전술을 연마했다.
▲
1958년 말, 게바라와 그의 부하들은 당시 라스빌라스 지방을 장악했고, 지역의 수도인 산타클라라만 여전히 바티스타에게 충성하는 세력에게 장악되어 있었다. 이 시기 게바라의 성공은 훗날 #미해병대 분석가들에 의해 "훌륭한 전술적 승리"로 묘사되었다.
▲
휴식을 취하고 다시 뭉친 게바라는 #산타클라라 공격을 이끌었다. 무기와 부대원 모두 수적으로 열세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게릴라 부대는 새해 전야에 그 도시를 점령했다. 이 전투는 #혁명 의 최종적이고 결정적인 군사적 승리였다. 승리 다음 날인 1959년 1월 1일의 모습이다.
▲
카밀로 시엔푸에고스(위에 서있는), 체 게바라(베레모를 쓴) 등 좌파 게릴라 조직원들과 함께 #피델카스트로 (가운데)가 1월 2일 해외로 망명한 바티스타를 물리치고 1959년 1월 8일 #아바나 에 입성했다.
▲
게바라는 1958년부터 쿠바 태생의 7·26운동 단원인 알레이다 마르치(사진)와 함께 살았다. 체는 힐다와 이혼한 뒤, 이 둘은 1959년 6월 2일 결혼했다.
사진은 체와 알레이다의 결혼식 날이다. 이 커플은 카밀로, 실리아, 알레이다, 에르네스토 이렇게 4명의 아이들을 낳았다. 게바라는 이미 힐다와의 첫 결혼에서 낳은 딸이 있었다.
▲
그 전 해에, 게바라는 #테러 로 의심되는 아바나 항구에서의 폭탄 폭발 사건으로 사망한 사람들을 위한 국가 장례식에 참석했다. 알베르토 코르다라는 사진작가를 포함하여, 뉴스 카메라맨들에 의해 둘러싸인 체와 아내 알레이다의 모습이다.
▲
그 날 1960년 3월 5일, 코르다는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유명한 게릴라 영웅의 사진을 찍었다. 이 #초상화 는 특히 그의 이후의 행동과 궁극적인 처형을 고려하면, 문화적 아이콘으로서 #카리스마 있고 논란있는 지도자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
사진은 1960년 3월 5일 체 게바라의 유명한 영웅 전사를 찍은 코르다의 필름이다. 코르다는 필름 마지막에 두 장의 초상화를 찍었다.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와 시몽 드 보부아르, 피델 카스트로의 모습도 보인다.
▲
게바라는 1960년 3월 아바나에 있는 그의 사무실에서 프랑스 실존주의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 와 시몽 드 #보부아르 를 만났다. 사르트르는 나중에 체는 "우리 시대의 가장 완전한 인간"이라고 썼다.
▲
#카스트로정권 하에서 게바라는 라카바냐 요새의 사령관과 경제부 장관을 포함하여 여러 다른 직책을 맡았는데, 그곳에서 그는 농경지 개혁을 소개하고 특히 농촌 지역에서 문해력에 대한 국가적인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1961년 #미주 경제 사회 회의에서 연설중인 모습이다.
▲
1959년 말 카스트로는 표면적으로는 새로운 쿠바를 촉진하고 무역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게바라를 파견했다. 그가 카이로에서 이집트의 가말 압델 #나세르 대통령과 회담하는 모습이다.
▲
모스크바에서 게바라와 니키타 #흐루쇼프 는 보드카를 땄다. 이후 1960년 제1차 #라틴아메리카 대회에서 쿠바의 이념을 묻는, 혁명이 공산주의냐는 질문에 체는 #마르크스주의 라고 규정하겠다고 답했다. 그의 마르크스주에 대한 동조는 카스트로를 비롯해 #7.26운동 지도자들을 괴롭혔다.
▲
1961년 4월 17일, #피그스만침공 당시 미군이 훈련시킨 쿠바 망명자 1,400명이 쿠바를 침공했다. 당시 #쿠바군 의 지휘 책임자였던 게바라는 그곳에 없었지만, 그 지역에서 침공을 격퇴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게바라는 소련-쿠바 관계의 설계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1962년 10월 #쿠바미사일위기 를 촉발시킨 소련의 핵무장 탄도미사일을 쿠바에 들여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
#흐루시초프 의 입장 변화에 #미국 과 소련이 자신들의 글로벌 전략에서 쿠바를 볼모로 삼고 있다는 생각에 배신감을 느낀 게바라는 화가 났다. 사진은 #소련 화물선 갑판 위에 미사일을 싣고 쿠바로 가는 도중, 그 위를 날아가는 미 해군 P-2H 넵튠이다.
▲
"세계적인 위상을 가진 혁명적인 #정치가 "로서, 체 게바라는 1964년 12월 #유엔 에서 연설하도록 초대되었다. 그는 유엔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잔인한"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에 맞서지 않는다고 비난했고, 서구의 자본주의를 " #양키 독점 자본주의"라며 비판했다.
▲
1960년대 중반에 이르러 체 게바라는 피델과 라울 카스트로의 눈 밖에 나게 되었다. 미국과 소련(쿠바의 주요 재정 후원국이던)에 대한 그의 비판은 용납되지 않았다. 1965년 3월 게바라는 갑자기 공직에서 물러났고 사라졌다.
▲
게바라는 #콩고 의 계속되는 분쟁에 자신의 게릴라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프리카 에 나타났다. 그곳에서 그는 콩고 정부에 대항하는 마르크스의 #심바운동 을 지지하며 #쿠바작전 을 이끌었다. 봉기 실패 후, 게바라는 탄자니아에서 몇 달을 보내며 콩고에서의 경험을 글로 썼고, '혁명 전쟁에 관한 글: 콩고'를 출판했다.
▲
1966년 11월 3일, 게바라는 비밀리에 라틴 아메리카에서 #공산주의혁명 을 일으킬 나라로 선택한 볼리비아 라파스에 도착했다. 그의 작은 게릴라 무리는 시골 동남 지역으로 여행하면서 #볼리비아 군대에 대항했고 초기에 성공했다. 사진은 현지인들과 함께 볼리비아 시골에 있는 게바라의 모습이다.
▲
많은 마을 사람들은 친절했지만, 게바라는 11개월 동안 그 지역의 주민들이 그의 #민병대 에 합류하도록 끌어들일 수 없었다. 다가올 일에 대한 예감이었는지, 게바라는 그의 일기에 "농민들은 우리에게 어떠한 도움도 주지 않고, 그들은 정보원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썼다.
▲
1967년 10월 7일, 한 정보원이 게릴라의 위치를 알렸다. CIA 특수활동국 요원이 된 펠릭스 로드리게스가 이끄는, 쿠바 망명자로 이루어진 특수부대는 볼리비아에서 체 게바라를 붙잡았다. 그는 라 이게라 마을로 끌려가 심문을 받았다. 사진은 게바라와 그의 동료들이 숨지기 일주일 전쯤의 모습이다. 잡힌 상태에서 그는 담배를 피워도 되겠느냐고 물었을 뿐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다.
1967년 10월 9일, 르네 바리엔토스 볼리비아 대통령의 명령으로 라 이과라에서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가 처형되었다. 게바라의 시신은 발레그란데로 이송되어 누에스트라 세뇨라 데 몰타(사진) 세탁실의 콘크리트 슬래브 위에 불명예스럽게 전시되었다.
▲
게바라의 시신과 다른 몇몇 게릴라들의 시신은 볼리비아 육군 장교들에 의해 공개되지 않은 장소에 묻혔다. 1995년, 볼리비아의 한 퇴역 장군에 의해 그 시신들이 발레그란데 비행장 근처의 무덤 (사진)에 숨겨져 있었음이 밝혀졌다. 유해들은 마침내 1997년에 발굴되었다.
▲
1997년 10월 17일, 게바라의 유해는 동료 전투원들의 유해와 함께 쿠바 산타 클라라에 있는 특별히 지어진 묘소에 군사적 명예와 함께 안치되었다. 피델 카스트로가 헌사를 이끌었다.
▲
체 게바라 묘에는 #볼리비아무장봉기 때 희생된 혁명가와 동료 동지 29명의 유해가 함께 안치되어 있다. 게바라의 생애를 기리는 박물관도 있고, 피델 카스트로가 추모하는 영원한 불꽃도 있다.
▲
산타클라라의 다른 지역에는 1958년 12월 전투 당시 게바라에 의해 탈선된 바티스타 군 보급 열차가 원래 자리에 남아 있다. 이 기갑열차 국가기념물은 역사적인 시대 유물을 전시하는 박물관 역할을 하고 있다.
▲
아바나의 랜드마크인 플라자 데 라 레볼루시온은 내무부 사무실 정면의 철제 기념비로 유명하다. 하나는 체 게바라, 다른 하나는 카밀로 시엔푸에고스이다.
▲
체 게바라가 어린 시절을 보낸 알타 그라시아의 작은 집은 현재 박물관이다. 사진은 그의 침실이다.
▲
#아일랜드 우체국이 2017년 체 게바라 서거 50주년을 맞아 공개한 우표에는 1968년 아일랜드 예술가 짐 피츠패트릭이 디자인한 혁명가의 이미지가 실렸다.
▲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사람들 연대 기구는 코르다의 사진과 짐 피츠패트릭의 디자인을 사용하여 1969년 #3대륙회의 의 홍보 포스터로 게시했다.
▲
체 게바라는 스크린에서 여러 배우들에 의해 연기되었다. 스티븐 소더버그에 의해 감독된 이 2부작 전기 영화는 혁명가 역에 베니시오 델 토로가 주연을 맡았고, 호평을 받았다.
#세계사♤(世界史)
#사진근현대사
#서양사♧(西洋史)
체 게바라가 아직까지 혁명의 불꽃으로 빛나는 이유
역사
체 게바라는 마르크스주의 혁명가, 의사, 작가, 게릴라 지도자, 외교관, 군사 이론가
쿠바 혁명의 중요한 인물
1967년 볼리비아 군대에 의해 처형
전 세계 #좌파 세대에게 순교한 영웅
20세기의 상징적 인물인 그의 얼굴
혁명적인 불꽃
#최근역사
'체 게바라'의 삶과 시대
(옮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