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번 2018년 지방직 일행 9급, 서울시 일행 9급 최종 합격했습니다.
영어영문과 출신으로 어중간하게 점수가 잘 나오고 더이상 오르지 않아 고민이 될 때, 이동기 교수님의 수업으로 안정적인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어중간하신 분들은 특히 통키 교수님 수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01. 강수지/일반행정 9급/수험기간 3년(실질 공부기간 1년 반)/인강/하프 꾸준히! 기적의 특강 시험 직전 파고 가기!
02. 저는 초반에 공부를 하다가 1년정도 놀았습니다. 2017년 11월 말에 독서실에 등록한 뒤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다른 과목이야 죽어라 기본서 돌리면 되는데 영어는 무작정 암기하는 과목이 아니라서 도대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효율적일지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약점은 단어와 문법입니다.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독해같은 경우는 대충 해석이 잘 되는 편이라 크게 고민을 해본 적은 없습니다. 이게 독이 되어서 어렸을 때부터 단어와 문법 공부를 확실하게 해두지 않았고 이 습관이 커서도 계속되어 영어 점수가 어중간하게 나왔습니다. 국가직까지 남은 기간은 네 달 정도였고, 이 때는 다른 교수님의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이동기 교수님의 하프가 유명하다는건 들었지만 일단 남은 시험까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가 겁이 났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들었던 다른 교수님 교재로 문법을 잡고 단어도 마냥 놓을 수만은 없어서 단어장도 함께 돌렸습니다.
국가직 시험에서 85점을 받고, 4월 9일부터 하프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10문제가 무슨 큰 도움이 될까라고 생각했는데 만약 하프를 안했다면 어땠을까를 생각하면 아마 저는 지금 이 글을 쓰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단어부터 문법, 독해까지 아주 알차게 짜여있는 하프를 풀면서 정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하프를 풀면서 잠을 깼고, 독서실에 가서 하프 강의를 들으며 하루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영어 성적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꾸준한 공부 습관을 들이는 데에도 효과적이었습니다. 하프 강의 때 정리해주시는 유의어는 일단 프린트에 적고, 나중에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그 날 화장실에 가거나 밥을 먹을 때 보면서 하루에 다 정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문법은 국가직 준비를 하면서 급하게 정리했던 것을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에 나오는 문법들은 대게 정해져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문제에서 노리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수님께서 잘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그 부분을 캐치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동기 교수님의 하프를 꾸준히 하면서 부족한 단어를 메우기 위해 기적의 특강 교재도 구입하고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맨 앞에 나오는 유의어 부분이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좋습니다. 특히 저처럼 단어가 약하신 분들은 최소한으로 이거라도 꼭 하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국가직 끝나고 지방직까지 한 달 좀 넘는 시간동안 하프와 기적 특강을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성적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지방직에서도 85점을 받았습니다. 너무나 잘 보고 싶었던 시험이라 국어와 영어에서 시간을 너무 끌었고 영어를 풀다가 시간이 부족해서 다른 과목을 먼저 풀고 돌아와보니 시간이 없어서.. 대략 두세문제를 찍었습니다. 울면서 돌아와 생각해보니 하프만 하다보니 20문제를 푸는 연습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어 모의고사 교재를 구입했습니다. (한 달 하프가 끝나면 진단 강의로 20문제가 올라와있기는 하지만 저는 그것도 하프처럼 10문제씩만 풀었습니다.) 그리고 하프와 모의고사를 병행했습니다. 하프는 했던 대로 꾸준히 했고 모의고사는 너무 부담을 갖지않고 시간 체크용으로 활용했습니다. 제 기억이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하프를 하면서 야행성과 관련된 내용이 있었고 서울시에서 비슷한 내용을 봤던 것 같습니다. 독해는 해석하는 연습과 논리, 추리력도 중요하지만 배경지식을 쌓는 것으로도 좋았습니다. 지방직 대비로 너무 열심히 힘을 쏟아 서울시 대비하면서는 공부시간도 줄었지만 하프만큼은 꾸준히 했습니다. 그리고 서울시 시험에서 90점을 받았습니다.
공부를 딱히 하지 않아도 70점은 유지했지만 그 이상은 절대 나오지 않았던 저에게 85점, 90점의 성적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신 것이 바로 이동기 교수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은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은 이동기 교수님이 가장 잘 알고 계시다고 생각합니다.
03. 명불허전 하프 모의고사와 기적의 특강을 추천합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하프는 영어의 감을 꾸준히 유지하는 데에 최고입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하프가 크게 어렵지 않아 부담이 덜했고 하프로 아침을 시작하다보니 공부습관을 잡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어부터 문법, 생활영어, 독해를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는 일단 시작을 해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따로 교재를 다 구입하지 않아도 조금씩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적의 특강 같은 경우는 제가 단어가 약하다보니 빈출 단어라도 보고 가야겠다는 생각으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시험을 앞두고 급하게 강의를 듣다보니 조금 벅차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초반부터 단어를 잡으면서도 빈출단어를 부담없이 조금씩 꾸준히 한다면 유의어, 반의어 문제는 30초 안에 풀고 넘어갈 수 있는 실력이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시간이 없으신 분들도 최소한이라고 생각하시고 특강 교재에 있는 단어는 꼭 짚고 넘어가시길 추천합니다.
04. 모든 학생이 이동기 교수님의 수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일단 저는 저처럼 어중간하게 점수가 나오는 분들께 이동기 교수님 수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일단 가장 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을 하고, 그 부분 보완을 하면서 하프를 꾸준히 하는 것. 그것이 영어 점수를 올리는 가장 큰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약한 부분만 파고드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면서도 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하프 강의가 굉장히 좋습니다. 꼭!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05. 시험이 다가올수록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은 더욱 커져갈 것입니다. 공부를 열심히 할수록 불안감은 더욱 커집니다. 저는 지방직 대비를 하면서 매일 울었습니다. 정말 내가 붙을 수 있을까, 이렇게 열심히 했는데 안되면 나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까 이 생각들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고 정말 숨이 막혀서 무작정 걸어다녔던 적도 있습니다. 너무 두렵고 무서워서 울면서도 도망가지 못하고 그 두려운 마음 때문에 책을 펴고 울면서 공부를 했던 날들도 많았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인생을 통틀어 최고로 노력한 시험에서 오히려 성적이 떨어진 후에는 기운이 빠져 서울시 대비를 이전처럼 열심히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열심히 했던 시간들은 몸에 남아 습관이 되어 있었고 서울시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한 것은 도망가지 않습니다. 다 외우지 못해도 붙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반복하고 또 반복하세요. 직전까지 눈에 바르고 간다는 생각으로 꼭 열심히 하세요. 이 시험은 운이 좋은 사람이 붙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하는 사람이 붙는 시험입니다. 저는 시험을 앞두고 슬럼프가 왔기에 그 슬럼프에 빠져있을 수만은 없었습니다. 이 시험이 끝나면 이틀은 잠만 자고 먹고 싶은 것 먹고 놀겠다 라고 생각하고 버텼습니다. 슬럼프가 왔다고 바로 슬럼프에 빠져계시지 마시고, 그 슬럼프를 해소할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전까지는 어떻게든 버텨내세요. 책상 앞에 더이상 앉아있을 수 없을만큼 힘들때는 30분만 산책하면서 그 시간을 이겨내세요. 슬럼프는 누구나 오지만 누구나 이겨낼 수 있습니다. 너무 빠져계시지 마세요.
06. 지방직 시험을 예상보다 너무 못봐서 필기 합격도 기대하지 않았는데, 정말 뜻밖으로 합격자 명단에 제가 있었습니다. 성적이 나빠서 면접에서 떨어질 것을 예상했지만 최선을 다해 면접을 봤고, 예상대로 떨어졌습니다. 다행히 서울시 시험을 잘 봐서 면접을 기다리고 있던 도중에 지방직 추가합격 연락을 받았습니다. 만약에 필기 성적이 나쁘다고 면접을 보지 않았다면 이런 기쁜 소식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세요. 같은 마음을 겪었던 모두가 여러분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부디 두려운 시간을 용감히 이겨내시고 합격이라는 노력의 결실을 손에 쥐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실전동형 풀었습니다~한번쯤은 자꾸 틀리는 유형을 집중적으로 보시긴 하셔야 할거에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1.21 15:46
@이효석! 독해는 사실 중고등학생때부터 이상하게 잘 풀리는 편이었어요. 사실 단어나 문법은 미친듯이 외우면 되는데 독해는 그렇게 할 수 없으니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프 강의 들으면서 동기쌤이 독해의 어려운 부분을 정말 잘 알고 계시구나 라고 생각되었던게 해설이었어요. 어떻게 풀어야하는지, 내용 상에서 어떤걸 노리고 있는지 잘 설명해주시더라고요.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왜 틀렸는지, 어떤 내용을 착각했는지와 같은 분석을 꾸준히 병행하시길 추천드려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1.26 14:5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1.21 15: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1.23 21:06
좋은 글 남겨줘서 넘넘 고맙고,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해요.
이 글을 읽고 많은 수험생들이 힘을 얻고 있네요.
다시한번 축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