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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관광기업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및 데이터 마케팅 지원 사업」참여기업 모집 공고 |
혁신적인 관광기업의 데이터 활용 역량 내재화 및 데이터 기반 성과 창출을 위한 ‘관광기업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및 데이터 마케팅 지원사업’을 아래와 같이 공고하오니, 해당 기업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 서류 접수 기간: 2025. 3. 26.(수)~2025. 4. 15.(화) 16:00까지
1 | 사업 개요 |
□ 사업목적
○ 관광기업의 고속 성장을 위한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및 데이터 활용 역량 내재화 등 디지털 전환 사업 구조 혁신
□ 사업기간: 2025년 5~8월
□ 지원자격
○ 관광 분야 사업을 영위하며,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보유한 중소기업
* 단, 2023, 2024년도 ‘관광기업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및 데이터 마케팅 지원사업’에 기(旣) 참여한 기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
□ 지원부문 및 선발규모
○ 3개 프로그램 총 27개사 선발
지원 프로그램 | 선발규모 |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및 시각화 | 10개사 모집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컨설팅 | 5개사 모집 |
그로스해킹 기반 데이터 활용 및 컨설팅 | 12개사 모집 |
2 | 지원 내용 |
1.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및 시각화 |
□ 지원대상 (10개사)
○ 현재 정상 운영 중인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데이터 수집 환경을 구축하지 못한 기업
○ 지원사업 기간 중 서비스 중단 또는 전체 리뉴얼 예정이 없는 기업
○ GA4 등 기본 분석 도구는 설치하였으나, 구체적인 이벤트 설계 및 태깅이 미흡하여 분석 환경 고도화가 필요한 기업
○ 수집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시각화 대시보드 구축 및 내부 역량 강화를 희망하는 기업
□ 지원내용
항목 | 세부내용 | 일정 |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 • (환경 진단)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의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 환경 진단 • (이벤트 설계) 사용자 행동에 최적화된 맞춤형 이벤트 설계 진행 • (분석 도구 설계 및 구축) GA4 등 분석 도구를 활용해 유의미한 데이터 수집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구축 진행 | 5.7~7.31 |
데이터 시각화 | • (시각화 대시보드 구축) Looker Studio 등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대시보드 설계 및 구축 • (시각화 활용 가이드) 구축된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지원 | 8.1~8.29 |
데이터 활용 역량강화 교육 | • 분석 도구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이 요구사항에 맞춰 데이터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GA4 분석 활용법 교육 | 8월 중 진행 |
○ 대면 1회, 비대면(화상 회의) 3회 정기 미팅 진행 (팀장급 이상의 담당자 참석 필수)
※ 세부 내용 및 수행 기간은 각 기업 현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추진절차
①모집·선발 | ▶ | ②현황파악 | ▶ | ③분석기획 | ▶ | ④분석 수집 및 시각화 | ||||||
분석 수집 | ▶ | 시각화 구축 | ▶ | 시각화 실습 | ||||||||
데이터 수집 요소 정의 | ||||||||||||
기업대상 공고 및 선발 | 분석환경 파악 및 목표설정 | |||||||||||
관광기업 대상 공고, 지원대상 기업 선발 (10개 내외) | 유의미한 데이터 축적을 위한 데이터 수집 목표, 시각화 목표 수립 | 기업내부 데이터 수집을 위한 핵심 행동 및 정의서 기획 | 기업 맞춤형 데이터 수집 | 수집된 데이터 시각화 보드 구축 | 기업 데이터 활용역량 내재화 |
□ 기대효과
○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을 통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맞춤형 경험 제공
○ 시각화 대시보드를 통한 주요 성과 지표 모니터링 및 목표 달성도 관리
○ 이벤트 설계 및 데이터 수집 과정의 내재화를 통해 자사 데이터 활용 능력 향상
2.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컨설팅 |
▪ 마케팅 자동화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사이트 마케팅, 이메일, SMS,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에서 반복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자동화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퍼널을 개선하고 재방문율 및 재구매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 지원대상 (5개사)
○ 현재 정상 운영 중인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 지원사업 기간 중 서비스 중단 또는 전체 리뉴얼 예정이 없는 기업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재방문율, 재구매율 등 주요 지표 개선에 관심 있는 기업
○ 고객의 재구매가 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 내부 전문 인력의 부재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지 못한 기업
□ 지원내용
항목 | 세부내용 | 일정 |
데이터 분석환경 개선 | • 웹사이트/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 환경 진단 • 사용자 행동에 맞춘 이벤트 설계 • 분석 도구 및 마케팅 자동화 도구 설계 및 구축 | 5.7~7.31 |
마케팅 자동화 컨설팅 | • 현업 전문가와의 1:1 맞춤 컨설팅 • 타겟 오디언스 설정 및 마케팅 자동화 캠페인 실행 지원 • 마케팅 자동화 캠페인 진행 시 광고비 지원 ☞ 기업당 4백만원 지원 | 7.15~8.29 |
○ 대면 2회, 비대면(화상 회의) 4회 이상 정기 미팅 진행(팀장급 이상의 담당자 참석 필수)
○ 마케팅 자동화 캠페인을 위한 기업별 디지털 매체 광고비 4백만원 지원
- 담당 컨설턴트의 가이드를 따라 선발기업이 직접 집행(사업비 정산을 위한 캠페인 집행 내용 증빙 필요 – 전문 기관 안내 예정)
- 광고계정을 통해 직접 집행한 순 광고비만 지원(광고대행 및 광고소재 제작 등 부가비용 제외)
※ 세부 내용 및 수행 기간은 각 기업 현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신규 도입에 한해 마케팅 자동화 도구 구독 요금을 광고비 지원금 내에서 사용 가능(월 15만원 내외)
□ 추진절차
①모집·선발 | ▶ | ②현황파악 | ▶ | ③분석환경 개선 | ▶ | ④마케팅 자동화 | ||||||
자동화 도구 구축 | ▶ | 타겟 오디언스 설정 | ▶ | 캠페인 실행 | ||||||||
데이터 수집 환경 구축 | ||||||||||||
기업대상 공고 및 선발 | 목표 설정 및 마케팅 퍼널 설계 | |||||||||||
관광기업 대상 공고, 지원대상 기업 선발(5개 내외) | 데이터 수집 목표 설정 및 사용자 여정에 맞는 마케팅 퍼널 설계 | 데이터 수집을 위한 핵심 행동 정의 및 분석 환경 구축 | 마케팅 자동화 도구 구축 | 사용자 여정에 맞는 고객 분류 기획 | 마케팅 자동화 캠페인 실행 |
□ 기대효과
○ 이벤트 설계 및 수집 과정 내재화를 통한 내부 데이터 역량 강화
○ 구매 전환율, 가입 전환율, 재방문 비율, 재구매 비율 등의 주요 지표 성장
○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맞춤형 경험 제공
○ 자동화 캠페인을 통한 마케팅 퍼널 최적화 및 효율적 광고 집행
3. 그로스해킹 기반 데이터 활용 및 컨설팅 |
▪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이란? 데이터와 실험을 기반으로 기존의 마케팅 방식을 혁신하여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접근법으로 기업 성장을 가속화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구매 전환율, 회원가입 수, 매출 증대 등 주요 성과 지표의 개선을 도모합니다. |
□ 지원대상 (12개사)
○ 현재 정상 운영 중인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 지원사업 기간 중 서비스 중단 또는 전체 리뉴얼 예정이 없는 기업
○ 그로스해킹 방법론을 통해 구매 전환율, 회원가입 수, 매출액 등 성과 지표 개선에 관심 있는 기업
○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
○ 가설 설정 및 운영 등을 실행할 마케팅 담당자가 있는 기업
□ 지원내용
항목 | 세부내용 | 일정 |
그로스해킹 기반 마케팅 캠페인 컨설팅 | 현업 그로스해커와의 1:1 맞춤 컨설팅 및 실행 지원 KPI 목표 성과지표 설정 및 실험 환경 설계 지원 가설 수립 및 검증을 위한 그로스 마케팅 캠페인 3회 실행 지원 캠페인 진행 시 실제 광고비 지원 ☞ 순 광고비 기업당 1천만원 지원 | 5.7~8.29 |
○ 대면 3회, 비대면(화상 회의) 6회 이상 정기 미팅 진행(팀장급 이상의 담당자 참석 필수)
○ 월 1회(총 3회) 담당 컨설턴트의 가이드에 따라 그로스 캠페인 진행
○ 캠페인 가설 검증을 위한 기업별 디지털 매체 광고비 1천만원 지원
- 담당 컨설턴트의 가이드를 따라 선발기업이 직접 집행(사업비 정산을 위한 캠페인 집행 내용 증빙 필요 – 전문 기관 안내 예정)
- 광고계정을 통해 직접 집행한 순 광고비만 지원(광고대행 및 광고소재 제작 등 부가비용 제외)
※ 세부 내용 및 수행 기간은 각 기업 현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추진절차
①모집·선발 | ▶ | ②분석 | ▶ | ③실행 및 최적화 | ||||||
기업대상 공고 및 선발 | 데이터 기반 현안분석 | 가설 수립 | ▶ | 가설 검증 | ▶ | 결과 분석 | ||||
관광기업 대상 공고, 지원대상 기업 선발 (12개 내외) | 한국관광 데이터랩 및 기업내부 데이터 융·복합 분석 | 현안 해결을 위한 가설 수립 | 캠페인 진행 및 가설 테스트 | 데이터 및 성과분석, 개선점 확인 |
□ 기대효과
○ 구매 전환율, 가입 전환율, 재방문 비율, 매출액 등의 주요 지표 성장
○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 최적화
○ 그로스해킹 방법론을 통한 마케팅 비용 효율성 향상
○ 조직 내 그로스해킹 문화 정착을 통한 내부 역량 강화
☞ 전문 기관(오픈소스마케팅) 소개 다년간 그로스해킹,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데이터 시각화 관련 컨설팅 사업 수행 웹/앱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마케팅 자동화, CRM, 그로스해킹 전략 실행 컨설팅을 진행하며, 다양한 성공 케이스 보유 [고객사] 신세계사이먼, ABC마트, KOTRA, KT알파, 안랩, 위닉스, 교보문고 등 해당 분야 전문 컨설턴트 참여 |
※ 우리 회사는 어떤 유형에 참여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 지원사업 유형 테스트 하러가기 (https://growthhacking.kr)
* 본 테스트는 참고용이며, 유형 선택은 직접 판단하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3 | 접수 기간 및 지원 방법 |
□ 공모기간: 2025. 3. 26.(수)~2025. 4. 15.(화) 16:00까지
□ 지원방법: 투어라즈(https://touraz.kr)로 온라인 지원 신청
○ 접수방법: 유형별 1가지 사업을 선택하여 신청서류 제출 (유형 중복 신청 불가)
- ‘파일명’, ‘폴더명’은 기업명과 제출서류 명을 명시하여 제출
* 예)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유형 참가신청서_abc사
○ 접수경로: 투어라즈 ▶ 정책지원 ▶ 공고/공모 ▶ 해당사업명 클릭
< 유의 사항 > ① 신정∙접수 시 한국관광산업포털(이하 투어라즈) 기업회원 가입 필요 ※ 한국평가데이터(주)(KoDATA)에 기업정보를 등록한 후 (기 등록된 경우 불필요) 투어라즈에 가입 가능하며, 해당 절차에 최대 2주까지 소요될 수 있으므로 사전 등록 필요 ② 신청 마감일에는 접속 및 문의대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공모마감일 1~2일 전(근무일 기준)에 접수하는 것을 권장 ③ 신청·접수는 16:00 정각에 종료(신규신청 불가, 유형변경 등 불가) ④ ‘등록’ 버튼을 클릭해야 신청·접수가 완료됨 ⑤ 온라인으로만 신청이 가능하고, 마감 이후 참가신청서 등 일체의 내용 변경·삭제 불가 |
* 투어라즈 회원가입 : [붙임1] ‘투어라즈 사용자 이용 매뉴얼’ 3-6쪽 참조
* 한국평가데이터 기업인증 : [붙임1] 7쪽 및 [붙임2] ‘양식’ 참조 (투어라즈 공고/공모 > ‘기업등록 방법 알아보기’ 또는 투어라즈 고객센터 > ‘자주묻는 질문’ 게시글 참조)
□ 신청서류
번호 | 제출 서류 | 비고 |
1 | 참가신청서 1부 | 서식 1호, 서식 3호, 서식5호 (신청 유형에 맞는 신청서 서식 활용) |
2 | 참가 서약서 1부 | 서식 2호, 서식 4호, 서식 6호 (신청 유형에 맞는 서약서 서식 활용) |
3 | 사업자등록증사본 1부 | 원본대조필 확인 |
4 | 법인등기부등본 | 법인사업자인 경우만 제출 |
5 |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 서식 7호 (신청서 상 참여인력 전원 제출) |
4 | 심사 절차 및 방법 |
□ 심사일정
구분 |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및 시각화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컨설팅 | 그로스해킹 기반 데이터 활용 및 컨설팅 | 비고 |
① 서류 접수 | 03.24(월) ~ 04.15(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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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서면 평가 | 전문심사단을 통해 참가신청서 기반 평가 04.17(목) ~ 04.20(일) | 면접 대상 개별 통보 04.21(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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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온라인 면접 | 질의응답 10분 진행 04.24(목) | 질의응답 15분 진행 04.24(목) | 질의응답 15분 진행 04.25(금) | 참가신청서 관련 세부내용 확인 및 Q&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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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최종 선발 | 10개사 04.30(수) | 5개사 04.30(수) | 12개사 04.30(수) | 결과 개별 통보 |
※ 세부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심사방법
○ (1차) 서면평가: 참가신청서 기반 서면 평가
- 지원서 심사(100점 만점) + 관광산업 연관성 적부 심사*
* 운영 중인 상품/서비스가 국내외 관광객의 관광 활동과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지를 바탕으로 적합/부적합 평가 (부적합 시 점수에 관계없이 탈락 처리)
- 최종 선정 대상의 1.5배수 내외 선발
○ (2차) 온라인 면접: 전문심사단 비대면 면접평가 (미참석 시 선발 제외)
- 화상회의를 통해 평가위원과 10~15분 내외 인터뷰 진행(대표이사 또는 임원 필수 참석, 추가 1인 배석 가능)
○ 최종선발: 서면평가(70%) + 온라인 면접(30%) 결과 반영, 지원 대상 최종 선발
□ 심사기준
○ (1차) 참가신청서 기반 서류 평가
구분 | 항목 | 평가 내용 |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및 시각화 | 관광산업 연관성 (적부) | • 현재 운영 중인 상품/서비스가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광행위에 유의미한 관계 여부 (적/부 평가) * 해당항목 “부”의 경우 총점과 관계없이 선발에서 제외 |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적합성 (40점) | • 현재 운영 중인 상품/서비스 보유 여부 •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이 가능한(코드 접근이 가능한) 상품/서비스 보유 여부 • 수집 스크립트 적용이 가능한 개발 인력 보유 여부 | |
데이터 분석 활용 과업 목표 부합성 (30점) | • 상품/서비스 내 사용자 여정과 주요 행동 존재 여부 • 분석환경 구축의 필요성 및 지원을 통한 성장 잠재력 •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활용 목표 구체성 및 타당성 | |
지원동기 및 기대효과(30점) | • 지원동기, 추진의지와 본 과업의 적합성 • 지원사업을 통한 문제해결 가능성 • 성실하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리소스 및 협력의지 |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컨설팅 | 관광산업 연관성 (적부) | • 현재 운영 중인 상품/서비스가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광행위에 유의미한 관계 여부 (적/부 평가) * 해당항목 “부”의 경우 총점과 관계없이 선발에서 제외 |
마케팅 자동화 사업 적합성(20점) | • 현재 운영 중인 상품/서비스 보유 여부 • 회원가입 및 재구매 가능 상품/서비스 보유 여부 • 스크립트 삽입이 가능한 개발 인력 보유 여부 | |
서비스 차별성 및 시장 잠재력(30점) | • 상품 또는 서비스의 차별성 • 성장 잠재력 판단 • 상품/서비스 내 사용자 여정과 주요 행동 존재 여부 | |
마케팅 자동화 및 마케팅 전략(20점) | • 마케팅 자동화 및 마케팅 목표 구체성 및 타당성 • 지원 사업을 통한 문제해결 가능성 | |
지원동기 및 기대효과(30점) | • 지원 동기 및 사업 추진 의지 • 컨설팅 협력 의지 및 참여인력 구성 | |
그로스 해킹 기반 데이터 활용 및 컨설팅 | 관광산업 연관성 (적부) | • 현재 운영 중인 상품/서비스가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광행위에 유의미한 관계 여부 (적/부 평가) * 해당항목 “부”의 경우 총점과 관계없이 선발에서 제외 |
사업 적합성(10점) | • 과업 적합성 판단 | |
서비스 차별성 및 시장 잠재력(20점) | • 상품 또는 서비스의 차별성 • 성장 잠재력 판단 | |
데이터 환경 및 기술 준비도(20점) | • 성과 지표 수집 현황 및 지표 개선 의지 •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지원 의지 | |
그로스해킹 및 마케팅 전략(20점) | • 그로스해킹 및 마케팅 목표 구체성 및 타당성 • 지원 사업을 통한 문제해결 가능성 | |
지원동기 및 기대효과(30점) | • 지원 동기 및 사업 추진 의지 • 컨설팅 협력 의지 및 참여인력 구성 |
○ (2차) 온라인 인터뷰
항목 (100점) | 평가 내용 |
과업 수행능력 및 참여 의지(60점) | • 지원동기, 과업추진 및 협력 의지 |
사업 적합성 및 성장가능성(40점) | • 컨설팅 협조 시 성장 동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과업 적합성 • 지원사업을 통한 문제해결 및 성장가능성 등 |
5 | 유의사항 및 문의 방법 |
□ 유의사항
○ 참가신청서상의 모든 내용은 평가점수에 반영되며, 작성 항목 중 미작성 또는 오기재하여 제출한 경우 평가 결과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동 지원 사업에 선정된 자가 공고문 및 관련 규정에 위배되거나, 제출 서류 내용의 허위 작성이 확인된 경우 선정 취소, 지원 사업 참여 제한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제출 서류 양식을 준수하지 않거나 필수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평가 제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공사에서 추가 요구하는 제출 서류를 기한 내 미제출하는 경우 평가 제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심사 내용 등 심사와 관련된 자료는 일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 본 지원사업의 성과물을 타 지원사업에 재가공 및 활용하여 중복으로 청구하거나 이중으로 수급받는 행위를 금지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원 기업수가 미달되는 유형이 있는 경우 타 유형에서 최종 선발되지 않은 기업 중에서 전환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사항은 별도로 개별 안내됩니다.
○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시 다음의 사항을 적극 협조 하여야 합니다.
- 선발 기업은 원활한 분석 도구 설치를 위한 개발 부서 지원에 적극 협조합니다.
- 분석 환경 구축 및 데이터 분석을 위해 선발 기업은 담당 컨설턴트에게 분석/시각화 도구 및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 접근 권한을 제공해야 합니다.
- 담당 컨설턴트가 서비스를 원활히 파악할 수 있도록 선발 기업은 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이용권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 선발 기업은 광고 운영 가이드 및 광고 사업비 정산을 위해 광고 계정 및 마케팅 자동화 도구의 권한을 제공해야 합니다.
- 지속적인 지표 관리를 위해 선발 기업은 서비스 매출액, 임직원 수, 사용자 수 등의 핵심 지표를 주 단위로 제공하며, 사업성과 자료 제출에 협조합니다.
□ 문 의 처 (kto.datastg@gmail.com)
* 출장, 회의 등으로 유선 연락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 이메일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 지원내용 및 신청 관련: 오픈소스마케팅 오경석 대표(010-9188-6426)
○ 모집∙선발 등 전반: 한국관광공사 김민준 대리(033-738-3313)
6 | 신청서식 및 참고자료 |
□ 신청서식
○ [서식1]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유형 참가신청서
○ [서식2] 데이터 분석환경 구축 유형 참가 서약서
○ [서식3] 마케팅 자동화 유형 참가신청서
○ [서식4] 마케팅 자동화 유형 참가 서약서
○ [서식5] 그로스해킹 유형 참가신청서
○ [서식6] 그로스해킹 유형 참가 서약서
○ [서식7]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 참고자료
○ [붙임1] 투어라즈 사용자 이용 매뉴얼
○ [붙임2] (양식) 한국관광공사 기업정보 등록의뢰서
https://goo.gl/forms/6U4SgcwlXWb836Q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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