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는 예전에 보내드린 우리말편지 입니다.
[느리다/늦다]
며칠 전에 미국에 유학 가 있는 한국인이 큰 상을 하나 받았더군요. 그해에 나온 그 분야 박사학위 논문 중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서, 우리나라 사람으로는 처음으로 그 분야에서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받았답니다.
미국과 우리나라가 시간차이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계시죠? 우리나라가 오후면 거기는 아마 새벽일 겁니다. 미국이 우리나라보다 15시간이 느린데..... 미국이 우리나라보다 15시간 느린 거 맞죠? 아니지요. 15시간 느린 게 아니라 늦은 겁니다.
'느리다'는, "어떤 동작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나 "움직임이 빠르지 못하고 더디다"는 뜻으로, 속도(速度)와 관계가 있습니다. 행동이 느리다, 더위에 지친 사람들은 모두 느리게 움직이고 있었다처름 씁니다. 품사는 형용사죠.
'늦다'는, "정해진 때보다 지나다"는 뜻으로, 그는 약속 시간에 늘 늦는다, 버스 시간에 늦어 고향에 가지 못했다처럼 씁니다. 시기(時期)와 관계가 있습니다. 품사는 동사입니다.
지구 자전에 따라 우리나라에 먼저 해가 뜨고, 그보다 15시간 뒤에 미국에 해가 뜨므로, 미국 시간대가 우리나라 시간대보다, 15시간 늦은 겁니다.
'느리다'는 형용사이므로, '15시간 느리다'고 하면 말이 안 됩니다.
|
첫댓글 그렇군요~ 저도 "짜깁기"로 알고는 있었는데요 사람들이 바지 구멍이 났을 때 짜집기 되나요? 하고 물어 옵니다. 저는 짜깁기는 못하고 수를 놓아서 해주는 것은 하는데요~ 아주 두문 일이고요 요즘 얼어붙은 경기로 제 기술도 녹슬게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