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브랜드 현장개선 요구입니다.
안녕하세요. 노브랜드 전문점 근로자위원 유경열입니다.
근로자위원 당선 후 노브랜드 사원들의 많은 고충을 접수받고 우선 4가지에 대해 회사의 개선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1. 인력충원을 요청합니다.
직영 노브랜드 230여개 점포 중 절반이 넘는 120개가 넘는 점포가 6인 이하가 근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6인 이하 점포는 사원들이 법으로 보장되어있는 각종 휴무를 사용하는것만으로도 연장근무를 하지 않고는 점포 운영을 정상적으로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6인 이하 점포에서도 정상적인 근무 스케쥴을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그보다 열악한 5인 이하 점포도 그중 60여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한 점포를 운영하기 위해선 최소 운영 인원이 필요함에도 단순히 매출만으로 회사가 일방적으로 정한 인원 하한선을 정해놓고 운영하도록 하고 있어 사원들은 상시적인 연장근무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수년째 이어오고 있어 사원들의 피로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노브랜드 사원들의 건강권 보호와 안전에도 중대한 위협에 직면해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가 인지하고 있듯 명절 등 특정 시기가 아니라 매주 상시적인 연장근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점포 상시 운영 인원이 부족하다는 반증임을 회사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회사는 사원들의 건강권과 휴가권을 보호하고 보장해줄 의무가 있습니다. 사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하기 위해 우선 각 점포에 최소 6인 이상이 근무할 수 있도록 인력충원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2. 매니져 충원을 요청합니다.
당선 후 노브랜드 매니져 현황을 파악해본 결과 매니져가 없는 점포가 전국에 30여개가 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점포를 책임지고 있는 밴드직 사원들은 부족한 인원에 각종 책임을 지며 격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마트와 달리 더더욱 진급하기 어려운 구조속에서 근무하고 있음을 회사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매니져가 공석인 30여개 점포조차 승진없이 담당사원이 책임지도록 하는 것은 매우 불공정한 처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매니져 없는 전국 30여개 점포에 노브랜드 밴드직 사원들을 대상으로 즉각 직책 승진 인사를 단행해 노브랜드 밴드직 사원들이 희망을 갖고 자신의 맡은바 자리에서 의무와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스태프 최소 계약기간을 1년으로 할 것을 요청합니다.
노브랜드 전체 근무인원 중 절반 가까운 700여명의 스태프사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스태프 사원들이 근무하지 않고는 어떠한 노브랜드 점포도 운영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스태프사원들은 노브랜드 밴드직, 전문직사원들처럼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업무를 상시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회사는 스태프사원들의 초단기 계약을 통해 노브랜드를 운영 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시지속업무에 초단기계약으로 스태프사원들을 계약해지하고 신규 스태프사원들로 채용하여 수년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재벌기업인 우리회사 이마트가 해서는 안될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회사의 2개월 단위 초단기 계약으로 인해 스태프 사원들의 고용불안은 매우 심각한 상태이며 회사의 일방적 계약해지 후 실업급여조차 수급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노브랜드 점포에서는 반복적인 스태프 사원 계약해지, 신규 스태프사원 입사로 원할한 업무운영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회사의 사회적 책임과 점포의 원할한 운영을 위해 우선 현재 단기로 채용된 스태프 사원들의 의사를 물어 당사자가 원할 경우 최소 1년까지 계약을 갱신할 것을 요청드립니다. 이후 신규채용하는 스태프 사원들의 계약은 1년으로 할 것을 요청합니다.
4. 노브랜드 시상금제 운영에대해 밝혀주십시오.
이마트는 2020년 시상금제 시범점포를 운영하고 2021년부터 전국의 각 점포,부서별 시상금제 확대운영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사원들은 이마트에서 근무하는 사원들보다 더욱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근무하고 있음을 회사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열악한 근로조건에서도 열심히 근무하여 최근 흑자 전환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아직까지 노브랜드 시상금제 운영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공지조차 없습니다.
노브랜드 시상금제 운영과 지급 기준 등 관련한 내용을 노브랜드 전체사원들에게 즉각 공지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노브랜드 230여개 점포 사원들이 선출한 근로자위원으로서 사원들의 고충을 회사에 잘 전달해 노사상생하며 회사가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개선요청사항 4가지에대해서 회사의 입장 및 조치 계획에 대해 2월 5일(금요일)까지 회신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