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의 神(2019.7.26.)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투버 이야기
나는 유투브로 1년에 17억 번다
콘텐츠 기획부터 수익 창출까지 대도서관의 억대 연봉 노하우 최초 공개!
게임, 뷰티, 연애, 살림...당신의 재능을 돈으로 바꾸는 새로운 업의 공식
아는 형, 옆집 동생, 친구 아내, 친척 남편, 욕쟁이 할머니도 스타 유튜버가 될 수 있다
비즈니스북스
글을 시작하며
당신이야말로 유트브의 신이 될 수 있다
小재능이 만든 大도서관
누구나 작지만 소중한 재능 하나씩은 갖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
-생방송 말고 편집방송으로 시작하되, 내가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가능한 콘셉트로 기획해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에 꾸준히 업로드하라!
일단 유튜브에서 광고 수익을 올리려면 구독자수 1,000명 이상, 지난 12개월 동안 시청 시간 4,000시간 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chapter 1 디지털 노마드 시대, 1인 브랜드가 답이다: 스스로 만든 일자리에서 신나게 일하는 사람들
***디지털이 만든 유통의 혁명, 1인 브랜드 시대를 열다
-나동현 사원, 1인 브랜드 대도서관이 되다
-나의 가치를 담은 퍼스널 브랜딩, 대도서관의 시작
-디지털 플랫폼이 일으킨 유통 혁명, 주인공은 1인 브랜드
***1인 브랜드에 불필요한 건 자본이요, 필요한 건 용기일지니
-프로 봇짐러들이여, 이제 1인 브랜드로 창업하자
-아직도 물량공세로 성공을 꿈꾸는가
디지털 플랫폼을 홍보와 유통의 기반으로 삼으면 다달이 받는 월급의 몇 퍼센트만 투자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1인 브랜드에 필요한 자본은 월급의 딱 10퍼센트
***현재는 따분하고 미래는 불안하다면 N잡러가 답이다
-출사표는 쓰되 사표는 쓰지 말자
-성급히 직장을 때려치우면 안 되는 이유
-사표냐 창업이냐로 고민한다면, 해답은 N잡러
***1인 브랜드를 위한 기본 루틴, 주말 이틀만 투자하라
-습작 백 편보다 소중하고 유용한 실전 한 편의 힘
-주말 단 이틀의 마법, 일단 시작하면 뭐라도 된다
***나만의 콘텐츠로 써나가는 새로운 성공 공식
-내가 다니는 회사가 아니라 나 자신이 브랜드다
-자기 가치를 스스로 만들고 증명하는 사람들
-1인 브랜드 만들기, 1인 미디어로 완성하라
chapter 2 취미가 콘텐츠가 되는 시대: 외톨이 덕후가 넘사벽 1인 브랜드가 되다
***세상에 쓸데없는 일이란 없다
-나를 키운 8할은 쓸데없는 짓
-쓸데없는 짓의 연대기1: 게임 대신 해주는 소년
-쓸데없는 짓의 연대기 2: 하루 비디오 서너 편 보는 백수
-쓸데없는 짓의 연대기 3: 세이클럽 성시경
-나만의 쓸데없는 짓이 숨겨진 보물이다
***덕력에 재능을 더하면, 그것이 바로 덕업일치
-통찰력을 키우는 주문, 나라면 어땠을까?
-덕업일치의 조건, 내 구미에 맞는 것을 만들어라
***덕후들을 위한 기회의 땅,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프랫폼이 만든 우리 시대의 신데렐라
-디지털 플랫폼은 21세기 유리 구두다
-디지털프랫폼은 우리의 스펙이 관심이 없다
-디지털플샛폼에서 덕밍아웃하라
-자존감과 성취감을 충전하는 무릉도원
-밥 없이는 살 수 없지만, 밥만으로도 살 수 없다.
chapter 3 나만의 콘텐츠로 브랜드 가치 높이는 법: 내 안에 숨어 있는 크리에이터의 본능 깨우기
***1인 미디어에 대한 오해와 이해
-첫 번째 오해, 1인 미디어는 무조건 생방송이다?
-두 번째 오해, 크리에이터는 연예인 지망생이다?
-세 번째 오해, 1인 미디어는 인지도가 있어야 성공한다?
***나만의 시그니처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력
-성공하는 콘텐츠의 기본 조건, 채널 정체성
-채널 시청자의 연령대와 특성을 확실히 정하라
-정체성이 다른 콘텐츠는 다른 채널에서 소화하자
***지속가능성, 좋아해야 오래 한다
-1년 이내에 성공하는 1인 미디어는 없다
-1년 이상 제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소재를 찾아라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면 오래 버티지 못한다
-성공 비결 따지지 말고 딱 1년만 성실하라
***죽은 기획도 되살리는 마법은 편집 능력에서 나온다
-크리에이터가 자기 영상을 직접 편집해야 하는 이유
-동영상 편집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다섯 가지
***시청자와 공감하고, 친근감으로 다가서는 소통
-박명수 씨는 안 되고, 백종원 씨는 되는 이유
-크리에이터 하길 참 잘했다, 싶은 순간들
-소통하는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다섯 가지를 명심하라
***도전, 그래도 생방송은 매력적이다
-1인 미디어 초보자가 생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둘 것들
-그럼에도 내가 매일 밤 생방송을 하는 이유
***수익, 후원이 아닌 광고가 답이다
-생방송 후원금, 쉬운 돈이라고 생각하다 큰토다친다
-광고 수익 올리는 꿀팁은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
-결국엔 좋은 영상을 만들어야 돈도 번다
chapter 4 1인 브랜드 시장이 커야 나도 큰다
***공유, 영향력 가진 사람이 판을 키운다
-내가 언론에 수익을 공개하고 다니는 이유
-어떻게 내 분야의 판을 키울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정말 중요한 것은 경제력이 아니라 영향력이다
***투자, 나를 성장시키고 나의 가치를 확대하라
-엉클대도가 신의 직장? 이게 정상적인 직장!
-더 높이 도약하려면 지금 밟고 선 땅부터 다져라
***협업, 새로운 업의 방식, 새로운 일자리가 기다린다
-혼자 하든 여럿이 하든 채널 정체성만 확실하면 1인 미디어
-활짝 열린 제작 크리에이터의 시대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파트너, MCN
***공략, 우리 앞에 열릴 새로운 세상을 어떻게 맞을 것인가?
-우리 시청자는 이제 70억 세계인이다
-당신 호주머니에는 무엇이 들어 있는가
부록 대도서관과 함께 만드는 유투브 대박 콘텐츠: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대도서관이 일대일 코칭한다!
***살림 9단, 30대 주부라면?(아이와 함께 만드는 요리)
-전문성과 친근함으로 승부하라: 요리 채널 도전!
***B급 감성 충만, 20대 대학생이라면?(돈 없고 걱정 많은 20대 청춘 생생 라이프)
-기발함과 캐릭터로 승부하라: 엔터테인먼트 채널 도전!
***N잡러가 장래희망, 30대 직장인이라면?(3분 명화)
-취미와 관심사를 적극 살려라: 정보 채널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