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9월 19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하는 마음으로 오늘을 살고 있다면 그대가 진정 행복한 사람이다."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내년 9월 8일부터 발효되는 선박평형수관리협약에 의해 일본행 VLCC(초대형 원유운반선)의 고령선 대체 상담이 가속될 것으로 보임
- 선박평형수처리장치 탑재 비용은 1척당 2억~3억엔 정도이며, 고령선에 대한 추가비용은 투자효율이 낮기 때문에 선박의 퀄리티와 연비성능에서 우위인 신조선으로의 전환을 뒷받침할 가능성이 높아 보임
(쉬핑뉴스넷)
2. 나이스신용평가(나신평)는 12일 수시평가를 통해 SK해운 등급전망을 A-(안정적)에서 A-(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함
- 올해 들어 탱크선 경쟁이 심화되면서 운임하락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점, 신조선 투자의 영향으로 차입부담이 확대될 전망인 점, 최근 원양 컨테이너선사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해운업 전반에 대한 금융시장의 우려로 인해 회사의 금융시장 접근성이 약화될 가능성이 존재하는 점 등이 평가에 반영된 결과임
(코리아쉬핑가제트)
3. 세계 컨테이너 처리량 1위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라인이 한국직원을 ‘세일즈마스터’에 선정함
- 지난 5월 덴마크 코펜하겐 머스크라인 본사에서 열린 세일즈마스터(Sales Master) 시상식에서 한국머스크 수출영업팀 이의종 팀장이 아시아 최초로 글로벌 핵심고객관리(Key Client Management)부문 세일즈마스터로 선정됨
- 머스크라인은 2014년부터 매년 본사에서 세일즈마스터 시상식을 개최하고 있으며, 머스크라인, MCC, 씨랜드, 시고라인, 사프마린의 전 세계 직원 중에서 14명을 선정하고 있음
(코리아쉬핑가제트)
4. CMA DGM은 업황 다운턴에 따라 몇몇 선박 인도를 2017년으로 연기하고, Capital Expenditure를 줄이기로 했다고 외신은 전함
- 클락슨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에서 발주한 1만4,000TEU급 컨테이너와 중국 Jiinhai Heavy의 2,500TEU급 3척 등임
(쉬핑뉴스넷)
5. 스웨덴 선사 발레니우스라인스와 노르웨이 선사 빌 빌헬름센이 내년 1~3월을 목표로 계획하는 그룹 재편으로 유럽 RORO선 대기업 발레니우스 빌헬름센 로지스틱스(WWL)와 한국 유코카패리어스의 제휴가 한층 가속되고 있음
- 일본 국적선사에서는 유코카캐리어스가 종전의 한국 선적 이외에 어디까지 비즈니스를 확장시킬지 주목하고 있음
(쉬핑뉴스넷)
6. 한진해운이 최근 용선 재계약이 어렵게 되자 선박금융펀드로부터 빌려 운항했던 벌크선인 '한진 리버풀호'와 '한진 이사벨호'를 최근 펀드사에 반납함
- 이들 선박은 3만6000DWT급 벌크선박으로 2012년 건조돼 한진해운 노선에 투입됐었으며, 이 두척의 선박은 최근 그리스계 선사에 각각 800만달러, 830만달러에 매각된 것으로 알려짐
(쉬핑뉴스넷)
7. 50여개 이상의 관세사를 대신해서 필리핀 마닐라의 아두아나 비즈니스 클럽 (ABCI)은 파사이 지방법원에서 청산절차가 진행중인 MOF(한진해운 마닐라 대리점)을 상대로 컨테이너 보증금 반한 집단 소송을 준비중임
- 이번 결정은 지난 9월7일 약 50여명의 필리핀 관세사와 포워딩 회사들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아두아나 비즈니스 클럽 멤버들과 필리핀 관세사협회 주관으로 열린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피해대책 회의에서 나왔음
(코리아쉬핑가제트)
8. 오는 17일부터 이틀에 걸쳐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에 컨테이너크레인 2기가 추가로 설치됨
- 13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SNCT에 새롭게 설치되는 장비는 컨테이너 하역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크레인(STS)으로, 현재 1단계로 개장된 안벽 구간(410m) 내 설치된 5기까지 총 7기의 안벽 크레인이 운용됨
- 새롭게 SNCT에 설치되는 크레인은 무게 985t, 총길이 123m, 높이 102m의 중대형 크레인으로 한진중공업에서 제작된 설비이며, 700m의 레일 위를 움직이며 18열의 하역작업이 가능한 규모임
(코리아쉬핑가제트)
<< 해운 운임지수 >>
*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코리아쉬핑가제트 홈페이지 내용)
- 건화물선 운임지수 일일통계(2016년 9월 12일 기준) => BDI : 804 / BCI : 1,581 / BPI : 659 / BSI : 681
- HRCI(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2016년 9월 7일 기준) : 417
<< 물류/기타 >>
1. 현대글로비스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2년 연속 동시 편입됐다고 13일 밝힘
- 현대글로비스가 획득한 운수업 부문의 아시아-퍼시픽 지수는 평가 대상 총 33개의 글로벌 물류기업 중 8개 기업만이 편입됐으며, 한국 물류기업으로는 현대글로비스가 유일하고, 그 외 일본(3개)·호주(2개)·홍콩·뉴질랜드(각각 1개) 기업이 이름을 올림
(코리아쉬핑가제트)
2. 앞으로는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4시간 이상 연속 운전한 이후에는 최소 30분 동안 휴식시간을 가져야 함
-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마련하여 입법예고(9.13~10.24, 40일간)한다고 밝힘
(쉬핑뉴스넷)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Eastern Pacific Shipping은 선대 리뉴얼의 일환으로 아프라막스 2척+옵션 2척 발주를 준비해왔음
- 수주를 놓고 삼성중공업과 한진중공업-수빅이 경쟁을 벌였는데, 한진중공업-수빅이 수주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선가는 척당 4300만달러로 4척 총 1억7200만달러임
(쉬핑뉴스넷)
<< 해양 금융 >>
특이내용 없음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666호 : 항만운송업무 처리지침 행정예고안
가. 개정 이유 : 유조차량만을 이용한 선박급유업 등록이 가능한 「항만운송사업법 시행령」이 개정(’16. 10. 13. 시행)됨에 따라 시행령에서 위임한 유조차량의 방제, 소화 장비 및 보험 가입 기준 마련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려는 것임
나. 주요 내용 : 유조차량 등록 기준 신설(안 제11조제5항)
- “별표4”에 등록 기준 마련
다. 예고기간 : 2016. 9. 13(화) ~ 2016. 10. 4(화) (21일간)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664호 : [입찰] (재공고)2016년 북방물류 국제컨퍼런스 행사
가. 용역명 : 2016년 북방물류 국제컨퍼런스 행사
나. 용역예정금액 : 150백만원(총액입찰, 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2016.12.31일까지
라. 과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665호 : [입찰] 국고보조금 관리체계 구축
가. 용 역 명 : 국고보조금 관리체계 구축
나. 기초금액 : 10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6개월
라. 용역내용 : 국고보조사업 현황 분석 및 규정 개정(안) 마련 등
마. 주요 과업내용 : 과업 지시서 참조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667호 :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고
가. 계 획 명 : 방아머리 마리나항만 개발사업
나. 계획수립권자 : 해양수산부장관
다. 사업내용
1) 방파제 279.0m
2) 방파호안 514.0m
3) 직립호안 931.0m
4) 포장공 46,177㎡
5) 준설 및 매립, 부대공 1식
라. 공개기간 : 2016. 9. 13. ∼ 2016. 9. 27.(15일간)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주요 기사 출처:국민안전처 >>
12일 발생한 지진 관련 기사외 특이내용 없음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