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수지(遂之) 수사(遂事) 수사(遂師) 수초(遂初) 수저(遂宁) 수행(遂行) 완수(完遂) 미수(未遂)
비록 수(雖)자는 의부(義符)로 새 추(隹)자에 성부(聲符)로 비록 수(虽)자를 했습니다. 비록 수(虽)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비록 벌레가 먹는다 해도 얼마나 먹겠느냐?”의 뜻입니다. 수연(雖然) 수악(雖惡) 수분(雖分) 수이(雖異) 수책(雖責) 수소(雖小) 수궁(雖弓)
모름지기 수(須)자는 터럭 삼(彡)자를 머리 혈(頁)자에 했습니다. 얼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얼굴에는 모름지기 수염이 있다는 말입니다. 또 얼굴이란 모름지기 그 사람을 대표한다는 말입니다. 모름지기’라는 말은 ‘사리를 따져 보건대 마땅히’라는 뜻입니다.수지(須只) 수녀(須女) 수다(須多) 필수(必須) 불수(不須) 수독(須讀)
드리울 수(垂)자는 드리운다는 말을 표시하는 글자이기에, 위에서 아래로 느려 뜨려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래서 오를 승(乘)자와 흡사합니다. 오를 승(乘)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이 올라가 있는 모양이라면, 드리울 수(垂)자는 흙(土)무더기 위에 사람이 올라가 있는 모양입니다. 모두 위에 올라가서 아래로 내려뜨리는 뜻이 있습니다. 수세(垂世) 수하(垂下) 수연(垂涎) 수직(垂直) 현수(懸垂) 위하수(胃下垂) 수훈(垂訓)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