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대학 입시에 대한 고민.안녕하세요. 현재 이과 고3인 학생입니다. 컴퓨터공학과나 기계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희망중입니다.: 6월모평 등급(국수영422)지금 현재 내신 등급이 3.9입니다.. (1.2학년)아직 3학년 내신이 포함되지가 않았는데 3학년 등급만따지면 3.1정도 됩니다.일단 담임쌤 상담으로는 한성대 서경대 적성고사나 교과전형 생각하라합니다(생기부 망해서)근데 고민이 모의고사 등급은 수학가형 1~2등급이 나오는데 적성준비하면서 나형돌리는게 어떻냐고 하더라구요. 학원쌤은 일단 적성은 쓰지말고 위험해도 정시 가거나 교과전형 생각하라고합니다 그래서 겁나 고민중이구요(일단 국어는 3등급 이상 만들자신있고 수학은 2등급 이상은 맞을 자신있습니다. )하나 궁금한점이 수시합격하면 정시 못쓰나요?(솔직히 이거 몰라서 가장 혼란스럽네요. 정시로 차라리 더 나은 대학 갈수있는데 수시 낮은대 썼다가 이거땜에 발목잡지 않나 싶어서)지금 매우 혼란스러운데..수학가형 버리고 나형가는것도 고민되고내신도 터졌는데 차라리 정시로 가자니 위험해보이고하... 머리 뽀개질거같은데 생각좀 정리할수있게 도움받고싶네요.재수는 할생각 아예 없습니다.대학입시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분께 조언받고싶네요괜히 정확하게 알지도 못하면서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으로만 답변하지 말아주세요. 안그래도 혼란스러우니까.
A: 1. 6월모평 등급(국수영422)지금 현재 내신 등급이 3.9입니다.. (1.2학년)아직 3학년 내신이 포함되지가 않았는데 3학년 등급만따지면 3.1정도 됩니다.
- 학생부 내신 국영수탐 평균 최종적으로 내봐야 겠지만 평균 3.5~3.6등급사이라고 추정이 되며
이 성적으로 아무리 수능 최저를 끼더라도 수도권 하위권 대학을 빼면 학생부교과 갈수 있는 대학 찾기가 쉽지않습니다.
예) 가천대 컴공 수시 2018학년도 입결
- 수능 최저 있는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 2018학년도 합격생 70% 내신 2.2등급
예) 가천대 소프트웨어학과 수시 2018학년도 입결
- 수능 최저 있는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 2018학년도 합격생 70% 내신 2.2등급
예) 한국산기대 컴공 수시 2018학년도 입결
- 수능 최저 있는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 2018학년도 합격생 평균 내신 3.1등급
- 수학 과학 교과우수자전형 2018학년도 합격생 평균 내신 3.0등급
2. 일단 담임쌤 상담으로는 한성대 서경대 적성고사나 교과전형 생각하라합니다(생기부 망해서)근데 고민이 모의고사 등급은 수학가형 1~2등급이 나오는데 적성준비하면서 나형돌리는게 어떻냐고 하더라구요.
- 학생의 성적대로 보면 수능중심에 적성고사(적성고사전형은 수능 후 시험보는 가천대나 한국산기대 또는 고대 세종 추천)가 맞을 것 같습니다.수학은 가형으로 유지를 하시고 여름 방학때 주말을 이용해서 수2, 미적1 핵심내용정리 미리 한번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후 시간이 촉박해서 불안합니다.
3.하나 궁금한점이 수시합격하면 정시 못쓰나요?
-네. 수시 합격하면 정시 못봅니다.
그래서
가천대 적성고사일이 올해는 수능 이후인 11월 25일로 크게 바뀌었습니다. 수능이후 로 시험날이 변경되어 모의고사 성적이 2~3등급 사이인 학생의 경우
수능 망칠경우에 대한 보험용으로 수능 잘 보면 가천대 미응시, 수능 망칠경우 가천대 적극 응시 하는 모습을 보일 것 같습니다. 수능 대박으로 가천대 적성 미응시면 수시 불합격이고 좋은 수능 성적으로 정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가천대 수시 적성고사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가천대 경쟁률은 예전에 비해 상당히 상승할 것 같습니다.
학생의 백분위, 성적변동사항, 과탐성적(과탐6월도 냉정히 평가해야함) 등을 알면 조금 더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이과생인데 수학 나형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 까요?
적성고사 대학은 문과, 이과 구별 없이 적성수학 시험 범위가 문과수학기준으로 수학 나형과 같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이과학생의 경우도 적성고사 수학의 출제 범위가 수학 나형 범위입니다. 물론 서경대, 수원대, 을지대 등은 수학 나형 시험 범위에 수1도 포함되어 출제됩니다.
따라서 적성고사를 준비하려는 이과학생의 경우 가장 고민스러운 것 중 하나가 수능 수학 가형 (미적분2,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수학 나형 (수2, 미적분1, 확률과 통계)으로 바꾸는 문제입니다. 특히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학생의 경우 더욱 고민스러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학 가형 선택하여 모의고사에서 3등급 전후로 나오는 간호학과 등 인기학과 준비 학생의 경우 실력 그자체로 보면 적성고사 수학은 상당히 쉬울 수밖에 없습니다만 뒤늦게 적성고사를 시작한 경우 문과 수학을 상당히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배운지 오래되어서 기억이 가물거리고 적성고사를 늦게 시작해서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상당히 부담을 느끼는 것입니다.
수학 나형 변경여부 등 대입 합격 전략을 짜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는 3월, 6월 모의고사 성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3월, 6월 모의고사성적으로 정시에서 최대 합격 가능한 대학을 가늠해 보고 이를 기준으로 수학 가형을 수학 나형으로 바꿀지 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① 모의고사 국영수탐 평균 2.5 ~ 3등급, 수학 가형 3등급: 수학 가형 유지
모의고사 국영수탐 평균 2.5 ~ 3등급, 수학 가형이 3등급 이상인 학생이 수능 중심으로 대학 진학을 목표로 잡고 간호학과 등 인기학과나 가천대 등 인기대학 적성고사 전형 1~2개를 2순위로 만약을 대비하는 학생이라면 수학가형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주중은 수능 중심으로, 주말은 적성고사 중심으로 적성고사 비중을 30% 미만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대학 수학 시험 범위 내에서 여름방학 때문부터 빠르게 핵심공식, 성질 등을 한번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② 모의고사 국영수탐 평균 3~3.5등급, 수학가형 4등급 전후 : 적극적으로 변경 고려
모의고사 국영수탐 평균 3 ~ 3.5등급, 수학 가형이 4등급 전후인 학생이 수능과 적성고사를 병행한다면 과감하게 수학 나형으로 변경하여서 학습범위를 줄여서 모든 학습에너지를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표에서처럼 국민대, 단국대, 세종대, 동덕여대, 덕성여대 등 정시에서 이과 수학 나형 허용하는 대학이 충분히 많습니다. 현재 국영수탐 모의고사 3~3.5등급대인 학생에게는 수학 나형 허용 대학이 충분한 차순위 기회를 제공합니다.
수학 가형을 선택하면 정시에서 가산점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가형이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할 수 있습니다만 모의고사 국영수탐 평균 3 ~ 3.5등급, 수학 가형이 4등급 이하인 학생의 경우 수능 성적의 불확실성을 생각하면 수도권대학 이상 진학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국영수탐 내신이 평균 4.5등급 이하인 경우 수학 나형으로 변경하시더라도 1학기 기말고사 끝난 후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성대학 내신 5등급부터 실질 반영비율이 높기 때문에 내신 4.5등급 이하인 학생들은 1학기 내신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③ 모의고사 국영수탐 3.5등급이하, 수학 가형 4등급이하 : 무조건 변경
모의고사 국영수탐 평균 3.5등급이하, 수학 가형이 4등급 이하인 학생은 적성고사 100% 혹은 적성+타전형로 적성고사를 대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조건 수학 나형으로 변경하여서 학습범위를 줄여서 모든 학습에너지를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표에서처럼 명지대. 가톨릭대. 동덕여대, 덕성여대 등 정시에서 이과 수학 나형 허용하는 대학이 충분히 많습니다. 역시 국영수탐 내신이 평균 4.5등급 이하인 경우 수학 나형으로 변경하시더라도 1학기 기말고사 끝난 후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성대학 내신 5등급부터 실질 반영비율이 높기 때문에 내신 4.5등급 이하인 학생들은 1학기 내신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019학년도 수능 이과 수학 나형 허용대학 (경기권 이상 주요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