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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간(反間)
남을 헐뜯는 말을 옮기거나, 훼방을 놓거나 하여 두 사람 사이가 멀어지도록 하는 일을 말한다.
反 : 배반할 반(又/2)
間 : 사이 간(門/4)
(유의어)
이간(離間)
이 성어는 아군을 이간시키려는 적의 음모를 거꾸로 이용하는 작전이다. 본디 손자병법에 나오는 36계 병법 가운데 33번째 반간계(反間計)에서 비롯한 말이다.
적의 첩자를 역 이용해 적의 동정을 살피거나 그 일을 하는사람, 간첩을 잡아서 역이용하는 말이다. 손자(孫子)의 용간편(用間篇)에 나오는 말이다.
보통 적국의 첩자를 역이용해 적의 책략과 반대되는 전략을 사용해 적을 교란시키는 뜻을 말하기도 하고 이간질 또는 이중간첩이라는 뜻도 있다.
반면 간첩은 자국(自國)의 비밀을 수집하여 대립 관계에 있는 다른 국가나 단체에 제공하며, 보통 한 국가만을 위해 활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손자(孫子)는 첩자 사용 방식을 5가지로 분류하였다.
향간(鄕間)은 적국의 백성을 포섭해 정보를 얻는 것이고,
내간(內間)은 적국의 관리를 매수해 정보를 빼내는 것이고,
반간(反間)은 적국의 간첩을 이용해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고,
사간(死間)은 죽음을 각오하고 적국에 들어가 허위 사실을 퍼뜨려 적국을 교란시키는 것이고,
생간(生間)은 적국의 정보를 가지고 살아 돌아오는 것이다.
손자가 적국과의 전쟁 수행에 첩자 이용을 중시한 이유는 정보 수집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알기 때문이며, 적국에 대한 정보가 때로는 적국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가하기 때문이다.
현대는 정보 전쟁 시대라고 할 정도로 정보의 필요성과 중요도가 절대적으로 대두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무력 전쟁이 아니라도 정보가 산업, 군사, 정치를 비롯하여 일상 생활에까지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
적으로부터 침투한 첩자는 반드시 색출하여, 후한 뇌물로 매수하거나 두터운 대접으로 회유하여 전향시킨 다음에 적에게 되돌려 보낸다. 이렇게 해서 아군이 반간(反間)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반간(反間)을 통하여 적국의 상황을 탐지할 수 있으므로, 적국에 향간(鄕間 인간)과 내간(內間)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반간(反間)을 통하여 아군의 정보가 적에게 전달되므로,이는 사간(死間)을 적에게 침투시켜 허위정보를 제공하는 셈이 되며, 반간(反間)을 통하여 첩자간의 접선이 가능하므로, 생간(生間)으로 하여금 기일 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서 돌아가도록 할 수 있게 된다.
이상이 손자병법(孫子兵法) 용간편(用間篇)에 소개된 반간(反間)에 관한 설명이다.
반간(反間)이라 함은 적의 첩자를 역이용하는 것으로 이는 많은 병법서에서 이용되는 것으로, 딱히 삼십육계(三十六計)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삼십육계에서의 반간(反間)은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상대방을 스스로 의심하게 한다. 이때 상대방의 사람을 이용하면, 아군의 손실도 없다.”
疑中之疑, 比之自內, 不自失也.
손자병법에서의 반간(反間)은 ‘확실히 우리 측으로 회유한 다음 적진에 돌려보내 우리측 첩자로 이용한다.’는 개념으로 그 체계적인 이용에 관한 것까지 해설되어 있는 반면에, 삼십육계는 단순히 ‘적의 첩자를 역이용한다’는 개념만이 있을 뿐이다. 더군다나 거기에 어떠한 회유나 매수 같은 것도 없다.
어쨌거나 삼십육계에 소개된 반간계(反間計)에서의 반간(反間)은 적의 첩자를 회유나 매수 같은 것 없이, 적의 첩자를 역으로 속여서 그를 이용하는 것이다.
초한지(楚漢志)의 예를 살펴보자.
항우(項羽)에게 기가 질리도록 쫓겨다니기만 하다가 영양성에 갇혀버린 유방(劉邦)은, 진평(陳平)에게 책략을 구한다. 이에 진평이 계책을 올렸다.
그것은 바로 초(楚)나라에 첩자를 들여보내, 항우와 범증(范增), 종리매(鍾離昧)를 이간질시키는 것이었다. 유방이 이를 승인하여 진평은 첩자를 초(楚)나라에 보냈다.
그리하여 범증과 종리매는 수많은 공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항우가 논공행상을 제대로 해주지 않아, 불만을 품고 있다. 그래서 한(漢)나라와 내통하여 초나라를 무너뜨릴 생각을 갖고 있다는 소문을 퍼뜨렸다.
이에 항우는 이들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되었다. 그러나 좌우에 이 이간계(離間計)에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진언이 있어, 항우는 의심을 풀었다. 그리고는 한층 더 격렬하게 영양성을 공격했다.
이에 장량(張良)과 진평(陳平)이 계책을 올린다.
이번에는 항우에게 화친을 청하자는 것이었다. 유방이 화친을 청하자, 항우는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하였다. 그래서 사신을 보내 결정 사항을 통보하겠다고 말했다.
영양성의 허실을 확인해 보고 나서 판단을 내릴 생각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항우는 자신의 총희(寵姬)인 우미인(虞美人)의 오라비인 우자기(虞子期)를 사신으로 보낸다.
우자기가 사신으로 오자 장량과 진평은 극진히 우자기를 대접했다. 호화로운 객사에서 온갖 산해진미를 대접하며 이렇게 말을 꺼냈다. “범증 군사(軍使)께서는 안녕하시옵니까. 오늘은 무슨 일로 이렇게 귀공을 보내셨소이까.”
이에 우자기가 대답했다. “나는 범증 군사가 보낸 사람이 아니고, 항왕(項王)의 사신이오.”
이 말을 듣자 장량과 진평은 크게 놀라며 낯빛을 바꾸고는 우자기에게 말했다. “그러면 당신은 범증 군사가 보낸 밀사가 아니고, 항왕의 사신이란 말이오?”
그러고는 사람을 불러 우자기를 다른 곳으로 안내했다. 그 곳은 아주 초라하고 대접도 형편이 없는 곳이었다. 우자기의 보고를 받은 항우는 범증에 대한 의심을 굳히고 범증을 쫓아내고 만다.
초한지(楚漢志)에서 가장 기량이 뛰어난 군사인 범증을 잃은 항우가 후에 어떻게 되는지는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것이 초한지에서 묘사되는 진평의 반간계(反間計)이지만 중간중간 억지스러운 전개가 꽤나 많이 보인다. 도대체가 밀사와 사신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가.
어쨌거나 진평이 우자기를 역으로 이용한 것이 삼십육계의 반간계(反間計)에 가장 근접한 예라는 것은 사실이다.
흔히 역사서나 역사소설에서도 반간(反間)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많은 경우가 사간과 혼동하고 있다. 어찌된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진에 투입되어 허위정보를 퍼뜨리는 첩자를 흔히 반간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손자병법의 용어가 모든 병법의 기본이라는 것은 아니지만, 알아두라는 의미로 언급해 둔다.
한국 현대사에서 대표적인 이중간첩 사건은 1967년 3월 22일, 판문점에서 열린 군사정전위원회를 취재하다가 위장 귀순한 북한 조선중앙통신사 부사장 이수근(李穗根) 사건이다.
이수근은 자신의 정체가 발각되자 베트남의 호찌민에서 북한으로 귀환하려다가 체포되었으며, 결국 1969년 7월 3일 사형당하였다.
▶️ 反(돌이킬 반/돌아올 반, 어려울 번, 삼갈 판)은 ❶회의문자로 仮(반)과 동자(同字)이다. 又(우)는 손을, 厂(엄)은 언덕의 뜻으로 뒤엎는다 또는 반대(反對)를 뜻한다. 비탈진 지형은 정상이 아니므로 반대를 의미한다. 反(반)은 위에서 덮는데 대하여 밑으로부터도 뒤덮는 일, 그 양쪽을 합하면 반복이란 말이 된다. 또 손바닥을 뒤집다, 배반하다, 돌아오다, 돌아보다 따위의 뜻으로 쓴다. ❷회의문자로 反자는 ‘되돌아오다’나 ‘뒤집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反자는 厂(기슭 엄)자와 又(또 우)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厂자는 산기슭을 그린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추상적인 물건으로 응용되었다. 갑골문에 나온 反자를 보면 손으로 무언가를 잡으려는 듯한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어떠한 물건을 손으로 뒤집는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反자는 ‘뒤집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지만, 후에 뜻이 확대되면서 ‘배반하다’나 ‘반역하다’라는 뜻도 갖게 되었다. 그래서 反(반)은 변증법(辨證法)의 정(正), 반(反), 합(合)의 세 가지 계기 가운데에서 부정(否定)을 뜻하는 계기나 반립(反立)의 뜻으로 ①돌이키다 ②돌아오다, 되돌아가다 ③되풀이하다, 반복하다 ④뒤집다, 뒤엎다 ⑤배반하다 ⑥어기다(지키지 아니하고 거스르다), 어긋나다 ⑦반대하다 ⑧물러나다, 후퇴하다 ⑨보복하다, 앙갚음하다 ⑩되돌아보다, 반성하다 ⑪꾸짖다, 나무라다 ⑫보답하다, 되갚음하다 ⑬바꾸다, 고치다 ⑭죄를 가벼이 하다 ⑮휘다 ⑯구르다, 뒤척이다 ⑰기울다 ⑱튀기다 ⑲생각하다, 유추(類推)하다 ⑳대답하다 ㉑기인(起因)하다 ㉒모반(謀叛), 반역(反逆) ㉓번(횟수를 세는 단위) ㉔반대로, 도리어 ㉕더한층, 더욱더 그리고 ⓐ어렵다, 곤란하다(번) 그리고 ㉠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조심하다(판) ㉡팔다(판)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바를 정(正), 도울 찬(贊)이다. 용례로는 공산주의를 반대함을 반공(反共), 반대로 움직임을 반동(反動), 법칙이나 규칙 따위를 어김을 반칙(反則), 상대방의 말을 되받아 묻는 것을 반문(反問), 두 사물이 맞서 있는 상태 또는 어떤 의견이나 제안 등에 찬성하지 않음을 반대(反對), 반사로 비친 그림자를 반영(反影), 반사하여 비침을 반영(反映), 반대하거나 반항하여 품는 나쁜 감정을 반감(反感), 한 가지 일을 되풀이 함을 반복(反復), 자극이나 작용에 대응하여 일어남을 반응(反應), 전쟁을 반대함을 반전(反戰), 쳐들어 오는 적을 되받아 공격함을 반격(反擊), 상대방에 반대하여 대들음을 반항(反抗), 반대의 뜻을 나타내는 행동이나 표시를 반기(反旗), 서로 미워함을 반목(反目), 잘못이나 허물이 없었는지 돌이켜 생각하는 것을 반성(反省), 반대되는 뜻을 반의(反意), 손님이 도리어 주인 노릇을 한다는 반객위주(反客爲主), 잘못을 자신에게서 찾는다는 반구제기(反求諸己), 서로 미워하고 질투하는 눈으로 봄을 반목질시(反目嫉視), 언행이 이랬다 저랬다 하며 일정하지 않거나 일정한 주장이 없음을 반복무상(反覆無常), 도리어 처음 만 같지 못함이라는 반불여초(反不如初), 남에게 재앙이 가게 하려다가 도리어 재앙을 받음을 반수기앙(反受其殃), 머리는 헝클어지고 옷은 해어진 초라한 모습으로 한데서 잠을 반수발사(反首拔舍), 엎질러진 물은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다는 반수불수(反水不收) 등에 쓰인다.
▶️ 間(사이 간)은 ❶회의문자로 簡(간)과 통자(通字), 閒(간)은 본자(本字)이고, 间(간)은 간자(簡字)이다. 옛날엔 門(문)속에 月(월; 달)을 쓰거나 또는 門(문)속에 外(외)를 쓰기도 하였다. 중국에서는 집의 대문이나 방문을 모두 門(문)이라 한다. 閒(한)은 방문으로 달빛이 비치다에서 틈을 말하고, 후에 間(간)자가 생겨 間(간)은 사이, 閒(한; 閑(한)은 '여가' 또는 '조용함'으로 나누어 사용한다. ❷회의문자로 間자는 '사이'나 '틈새'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間자는 門(문 문)자와 日(해 일)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금문과 소전에서는 月(달 월)자가 들어간 閒(틈 한)자가 '틈새'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閒자는 어두운 밤 문틈으로 달빛이 비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어두운 밤에야 달빛을 통해 문틈이 벌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으니 閒자가 '틈새'라는 뜻을 더 잘 표현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후에 閒자가 시간에 틈이 있다는 의미에서 '한가하다'라는 뜻으로 쓰이게 되자 해서에서는 間자가 만들어지면서 '틈새'라는 뜻을 대신하게 되었다. 그래서 間(간)은 (1)집 간살의 수효(數爻)를 세는 말 (2)집 간살의 면적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보통 일곱 자(210cm) 평방 또는 여덟 자(240cm)나 아홉 자(270cm) 평방을 이름 (3)여섯 자 곧 180cm를 단위로 하여 거리를 세는 이름 (4)성(姓)의 하나 (5)둘의 사이 (6)주로 간에로 쓰이어 어느 경우든지 가릴 것 없이의 뜻을 나타내는 말 (7)무엇이 존재하거나 또는 무엇으로 사용되는 곳이라는 등의 뜻으로 ①사이 ②때 ③동안 ④차별(差別) ⑤틈, 틈새 ⑥간첩(間諜) ⑦혐의 ⑧사사로이 ⑨몰래, 비밀히 ⑩간혹 ⑪사이에 두다, 끼이다 ⑫섞이다 ⑬이간하다(헐뜯어 서로 멀어지게 하다), 헐뜯다 ⑭간소하다 ⑮검열하다 ⑯엿보다 ⑰살피다 ⑱틈을 타다 ⑲섞이다 ⑳참여하다 ㉑범하다 ㉒차도(差度)가 있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사이 뜰 격(隔), 틈 극(隙), 한가할 한(閑)이다. 용례로는 한 작물 사이에 딴 작물을 심어 가꿈을 간작(間作), 어떤 한 곡 도중에 삽입하여 연주하는 것을 간주(間奏), 물건과 물건과의 거리를 간격(間隔), 군음식을 먹음을 간식(間食), 주기적으로 그쳤다 일어났다 함을 간헐(間歇), 어쩌다가나 가끔을 간혹(間或), 잠깐 끊임이나 쉴 사이를 간단(間斷), 군음식을 먹음 또는 그 음식을 간식(間食), 사물 사이의 틈을 간극(間隙), 하루 또는 며칠씩 거름을 간일(間日), 차이 따위와 함께 쓰이어 순간적이거나 아주 적음을 나타내는 말을 간발(間髮), 어떤 시각에서 어떤 시각까지의 사이를 시간(時間), 극히 짧은 시간을 순간(瞬間), 어느 일정한 시기에서 어떤 다른 일정한 시기까지의 사이를 기간(期間), 일반 백성의 사회를 민간(民間), 한 해 동안을 연간(年間), 그리 멀지 않은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의 동안을 저간(這間), 일정한 지점 간의 사이를 구간(區間), 두 사물의 사이를 중간(中間), 제나라와 초나라 사이라는 뜻으로 약한 자가 강한 자들 사이에 끼여 괴로움을 받음을 이르는 말을 간어제초(間於齊楚), 여러 세대를 통하여 드물게 나는 뛰어난 인재를 일컫는 말을 간세지재(間世之材), 머리털 하나 들어갈 틈도 없다는 뜻으로 사태가 단단히 급박하여 조그마한 여유도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간불용발(間不容髮), 세상에 드문 뛰어난 인물을 일컫는 말을 간기인물(間氣人物), 개와 원숭이의 사이처럼 매우 사이가 나쁜 관계를 일컫는 말을 견원지간(犬猿之間), 눈 한 번 깜짝하거나 숨 한 번 쉴 사이와 같이 짧은 동안을 일컫는 말을 순식간(瞬息間), 얼음과 숯 사이란 뜻으로 둘이 서로 어긋나 맞지 않는 사이 또는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사이를 일컫는 말을 빙탄지간(氷炭之間), 세 칸짜리 초가라는 뜻으로 아주 보잘것 없는 초가를 이르는 말을 초가삼간(草家三間), 복수 강가의 뽕나무 숲 사이라는 뜻으로 음란한 음악 또는 망국의 음악을 일컫는 말을 상간복상(桑間濮上), 손짓하여 부르면 대답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를 일컫는 말을 지호지간(指呼之間), 서로의 차이가 썩 심함 또는 썩 심한 차이를 이르는 말을 천양지간(天壤之間), 잠을 자면서 꿈을 꾸는 동안이라는 뜻으로 사물을 좀처럼 잊지 못함이나 이룰 수 없는 일에 너무 지나치게 몰두함을 이르는 말을 몽매지간(夢寐之間), 한 말들이 말 만한 작은 집이란 뜻으로 한 칸밖에 안 되는 작은 집을 이르는 말을 일간두옥(一間斗屋), 풀 사이로 민간에서 삶을 구한다는 뜻으로 욕되게 한갓 삶을 탐냄을 이르는 말을 초간구활(草間求活)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