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망 한국어판 7월 13일] 중국에는 ‘하루 계획은 아침에 결정된다’라는 말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하루 일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이다. 전문가들이 종합한 아침에 일어나서 하면 안 되는 행동 8가지를 소개한다.
사진 출처: 중국 신문망(中國新聞網)
금기 사항 1. 잠에서 깬 후 곧바로 소변을 보면 안 된다.
사람이 잠에 들면 인체 대사가 낮아지고 심장 박동이 느려지며 혈압이 내려가는 등 각종 생리적 운동 능력이 하락한다. 아침에 일어나 곧바로 화장실에 가 소변을 보면 저혈압, 일시적 뇌 혈액순환 방해, 배뇨성실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아무리 오줌이 마려워도 일어나자마자 곧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은 피하길 바라며 천천히 일어난 후 침대에 몇 분 정도 앉아 있다가 천천히 화장실로 가길 권장한다.
금기 사항 2. 잠에서 깬 후 바로 일어나면 안 된다.
아침에 잠에서 깬 후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기 까지는 반드시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잠에서 깬 후 바로 일어나 옷을 입거나 샤워를 하면 몸이 곧바로 적응하지 못할 수도 있다. 혈액순환이 느린 상태이기 때문에 뇌까지 충분하게 산소가 공급되지 않을 수 있으며 어지러움, 눈이 캄캄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중•노년의 경우 심뇌혈관(질병)으로 인한 사고 발생할 수도 있다.
아침에 눈을 뜨면 급하기 일어날 필요가 없다. 가장 좋은 것은 침대에 누운 상태로 아래와 같은 운동을 하는 것이다.
먼저 양손바닥을 비벼 얼굴 마사지를 수차례 진행한 후 태양혈(관자놀이), 뒤통수, 목 마사지를 20회 반복한다. 이어 주먹으로 등과 허리를 두드려 주고 허벅지와 종아리 바깥 부분을 두드려 준다. 마지막으로는 발바닥을 두드려주거나 비비면 좋은데 그럼 족심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금기 사항 3. 잠에서 깬 후 바로 일을 하면 안 된다.
과도한 업무량 등으로 일어나자마자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뇌에 혈액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업무 효율도 떨어질뿐더러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다.
잠에서 깬 후에는 휴식을 취하고 있던 근육과 혈액이 천천히 일어날 수 있게 눈을 뜨고 침대에 누워 하루 일과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 그러고 나서 천천히 일어나고 기지개를 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진 출처: 중국 신문망(中國新聞網)
침대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근육을 풀어주는데 좋은 방법이다.
금기 사항 4. 잠에서 깬 후 바로 운동을 하면 안 된다.
아침에 격렬한 운동을 하면 교감신경을 과도하게 흥분시키고 자율신경 리듬을 파괴해 하루 종일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게 될 수도 있다. 중•노년의 경우 심근경색 등 심장 관련 질환이 찾아올 수도 있다.
직장인들은 취침 전 다음날 입을 옷, 챙겨야 될 물건을 미리 준비해 놓고 수면을 취하길 권장하며 출근길에 빨리 걷거나 가볍게 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만약 아침에 일어나 운동을 하고 싶다면 산책, 태극권 등과 같은 부드러운 운동을 추천한다.
금기 사항 5. 잠에서 깬 후 바로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
아침에 일어나면 사람의 위는 ‘반은 깨 있고 반은 아직 자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데 기상 후 10분에서 30분 정도 지나야 완전히 일어난다. 만약 곧바로 음식을 먹으면 소화불량이 찾아올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난 후 물 한 잔을 먼저 마시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이 물 한 잔에는 잠을 자면서 부족했던 수분 공급, 소화액 분비, 혈액순환 촉진, 심혈관 질병 예방 등의 효과가 담겨 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상온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것이며 주스, 커피, 우유, 소금물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금기 사항 6. 잠에서 깬 후 바로 이불을 개는 습관은 좋지 않다.
진드기, 밤새 몸에서 배출한 가스 등이 남아 있는 이불을 바로 개면 미생물 번식, 이불 변질 등을 야기할 수 있으며 저녁에 인체로 흡수될 수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아침에 일어나면 이불을 몇 번 정도 뒤집는 것을 추천한다. 이불 안쪽 부분이 위로 오도록 뒤집고 창문을 열어 통풍이 되게 하면 가장 좋다. 이불은 양치와 세수를 하고 난 후에 개면 된다.
금기 사항 7. 늦잠은 금물! 꾸물거리며 늦장을 피우면 안 된다.
늦잠을 자는 사람들은 대부분 몸이 무겁거나 맥이 빠져 있고 정신이 맑지 못하다고 느낀다. 주말이라도 늦잠을 자는 것은 평일에 일찍 일어는 것보다도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일부 사람들은 알람이 수차례 울린 후에 겨우 일어나는데 이럴 경우 교감신경이 극도로 흥분해 자율신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줘 초초함을 느낄 수 있다. 영국 심리협회에서는 늦잠을 자는 사람보다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 신체 및 정신적으로 더욱 건강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어떠한 상황이라도 늦게 일어나는 습관은 건강에 이로운 점이 없다.
금기사항 8. 일어나서 창문을 열지 않는 습관은 좋지 않다.
잠에서 빠르고 완벽하게 깨기 위해서는 창문을 여는 것이 좋다. 창무을 통해 햇볕이 들어오면 생체 시계가 움직이기 시작하며 그래야 피곤함이 사라지고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된다.
창문을 열어 맑은 공기를 마시면 대뇌에 산소가 공급되고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다. (번역: 은진호)
원문 출처: 생명시보(生命時報) 위챗 공식계정(ID: LT0385)
첫댓글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난 일어나면. 이불개고. 화장실 갔다가. 바로 운동 하는데,,,,
잘 보았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