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인프라 투자환경 ③ 도로
- 전체 도로의 3.1%인 2,500 km가 민자도로로 운영 중 -
- 산티아고 도심도로, 고속도로 진출유망 -
2013-03-12
산티아고무역관
유현주(yuhyunju@kotra.or.kr)
□ 도로 인프라 현황
○ 칠레 국가 도로망은 총 81,000 km로 국가가 건설, 운영 중인 국영도로는 78,500 km, 운영권 이양방식 (concession)의 민자도로는 3.1%에 해당하는 2,500 km임.
- 국영도로 중 포장도로는 아스팔트 19%, 시멘트 3% 등 22% 수준으로 그 밖의 도로망은 반포장 및 비포장 도로임.
- 이 밖에 건설 폐기물을 활용한 단순 포장도로의 비중은 43%로 가장 높았으며 자갈 7%, 단순보호자재 4%였고 비포장 도로의 비중은 24%
자료원 : 칠레공공사업부
○ 칠레의 도로망은 지형적 특성상 남북을 잇는 5번 고속도로(Ruta 5)를 중심으로 기타 도로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산티아고 지역을 중심으로 민자 고속도로가 다수 건설되어 있음.
- 칠레는 남북의 길이가 4,270 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국가로 북쪽은 사막지역, 남쪽은 다수의 섬으로 이루어져 원활한 국가 도로망 건설이 어려운 상황임.
칠레 5번 고속도로(Ruta 5) 주요 컨세션 현황
프로젝트명 |
운영업체 |
운영일 |
기간 |
Talca-Chillan 구간 |
Talca-Chillan Concesionaria |
1995-03-30 |
19 |
Santiago-Los Vilos 구간 |
Autopista del Aconcagua |
1997-03-03 |
23 |
Los Vilos-La Serena 구간 |
Concesionaria del Elqui |
1997-12-16 |
25 |
Chillan-Collipulli 구간 |
Autopista El Bosque |
1998-06-10 |
23 |
Temuco-Rio Bueno 구간 |
Ruta de los Rios Concesionaria |
1998-06-30 |
25 |
Rio Bueno-Puerto Montt 구간 |
Concesionaria de Los Lagos |
1998-09-20 |
25 |
Collipulli-Temuco 구간 |
Ruta de la Araucania |
1999-03-17 |
25 |
Santiago-Talca 구간 및 Santiago 남부 접근로 |
Autopista del Maipo |
1999-09-12 |
25 |
Vallenar-Caldera 구간 |
Valles del Desierto |
2009-03-04 |
35 |
자료원 : 칠레 공공사업부
○ 이에 따라 칠레 정부는 인구 집중지역인 산티아고 지역 및 주요 산업 밀집지역인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도로망을 구축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타 지역의 도로시설은 상당히 낙후되어 있음
칠레 고속도로 및 도심도로 주요 컨세션 현황
프로젝트명 |
운영업체 |
운영일 |
기간 |
[도심도로] |
|
|
|
남북 고속도로(Sistema Norte-Sur) |
Autopista Central |
2001-07-30 |
30 |
Americo Vespucio Sur |
Autopistas Metropolitanas |
2002-12-06 |
38 |
Americo Vespucio Nor-Poniente |
Vespucio Norte Express |
2003-04-23 |
30 |
산티아고 북동지역 접근도로 |
Autopista Nororiente |
2004-01-07 |
40 |
El Salto-Kennedy 연결 순환도로 |
San Cristoal Express |
2005-02-21 |
30 |
동서 고속도로(Sistema Oriente - Poniente) |
Costanera Norte |
2005-04-14 |
30 |
[지역간 연결 고속도로] |
|
|
|
El Melon 터널 |
Tunel El Melon |
1993-09-13 |
23 |
Camino de la Madera |
Camino de la Madera |
1994-06-24 |
25 |
Concepcion 북쪽 접근도로 |
Autopista del Itata |
1995-04-12 |
28 |
78번 고속도로(Santiago-San Antonio) |
Autopista del Sol |
1995-09-21 |
23 |
Nogales-Puchuncavi 고속도로 |
Camino Nogales-Puchuncavi |
1995-11-08 |
22 |
Santiago-Colina-Los Andes 고속도로 |
Autopista los Libertadores |
1997-08-08 |
28 |
Santiago-Valparaiso-Viña del Mar 고속도로 |
Rutas del Pacifico |
1999-08-10 |
25 |
Red Vial Litoral Central |
Litoral Central |
2001-11-16 |
30 |
Talcahuano-Penco 항구간 고속도로 |
Autopista Interportuaria |
2002-04-20 |
20 |
Variante Melipilla |
Melipilla S.A. |
2003-04-29 |
30 |
자료원 : 칠레 공공사업부
□ 주요 프로젝트 현황
○ 칠레 정부의 도로망 확충에 대한 투자는 매년 칠레 공공사업부(Ministerio de Obras Publicas)의 예산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옴.
- 2012년 기준 도로망 투자액은 공공사업부 인프라 예산의 56.5%에 해당하는 7,344억 2,219만 페소(약 15억 4,615만 달러)였고 2013년 도로망 구축 예산은 58.3%에 해당하는 7,951억 8,078만 페소(약 16억 7,407만 달러)로 증가하였음.
○ 칠레 공공사업부가 발주하는 대부분의 도로인프라 프로젝트는 신규도로 건설 및 기존 도로 환경 개선 프로젝트
○ 정부가 민간에게 건설 및 운영을 맡기는 BOT 프로젝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주회사가 설계 및 시공 전체를 패키지로 수주하는 형태로 엔지니어링을 단독 발주하는 경우는 없음.
○ 칠레 공공사업부는 최근에도 5번 고속도로와 도심도로를 발주하여 도로 운영권을 이양함.
칠레 최근 주요 도로 컨세션 입찰현황
프로젝트명 |
운영업체 |
투자액 (US$백만) |
낙찰일 |
60번 도로, Camino Internacional |
Autopista Los Andes |
364 |
2002.10 |
산티아고국제공항 접근도로 |
Arturo Merino Benitez |
67 |
2008. 7 |
160번 도로 Coronel - Tres Pinos 구간 |
Acciona Ruta 160 |
367 |
2008. 7 |
5번 고속도로 Puerto Montt - Pargua 구간 |
Rutas del Canal |
377 |
2010. 2 |
Melipilla - Camino de la Fruta 연결도로 |
Ruta G60 |
43 |
2010. 2 |
66번 도로 Camino de la Fruta 구간 |
La Fruta |
412 |
2010. 2 |
Antofagasta 지역 고속도로 |
Autopistas de Antofagasta |
370 |
2010. 2 |
Concepcion Cabrero 고속도로 |
Valles del Bio Bio |
401 |
2011. 6 |
Iquique 진입 대체도로 |
Rutas del Desierto |
240 |
2011. 6 |
5번 고속도로 La Serena - Vallenar 구간 |
Ruta de Algarrobo |
197 |
2012. 1 |
자료원: 칠레공공사업부
□ 외국인 투자현황
○ 현재 칠레 도로 컨세션 운영사업에 진출해있는 대부분의 외국계 기업은 동 분야에 경험 및 노하우가 있는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기업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실제로 외국인 투자 통계 분석결과 스페인의 비중이 6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칠레 외국인 투자유치현황(1970~2011년 누적 기준)
(단위: US$ 천)
순위 |
건 설 |
엔지니어링 |
1 |
스페인 |
854,680 |
미국 |
333,313 |
2 |
프랑스 |
117,128 |
호주 |
163,028 |
3 |
스웨덴 |
98,772 |
스페인 |
87,781 |
4 |
독일 |
54,994 |
캐나다 |
73,827 |
5 |
브라질 |
54,168 |
프랑스 |
66,305 |
자료원: 칠레외국인투자위원회
□ 도로 인프라 개발 계획 현황
○ 칠레 공공사업부는 2020년까지 칠레 인프라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로 분야의 경우 기존도로 환경개선 및 통행료 징수 시스템 현대화, 안전시설 확충, 도로포장비율 확대 등이 주요 골자임.
- 또한 칠레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노후 교량에 대한 현대화 작업에 초점을 맞춰 총 123개의 교량을 2010~2020년 기간에 약 6억 달러를 투자해 개선할 예정
- 또한 총 30여개의 교량을 신규 건설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총 투자액은 2억2000만 달러 수준
○ 일반 도로의 경우 포장률 확대 위주로 투자가 이루어질 계획이며 km당 14,000 달러를 투자, 14,000km의 도로를 완전 포장도로로 전환할 예정
○ 도로 컨세션 부문의 경우 5번 고속도로 구간, 산티아고 도심고속도로 등 대형 사업이 추진되고 있음.
칠레 최근 도로 컨세션 입찰 현황
프로젝트명 |
단계 |
투자액(US$백만) |
비 고 |
Ruta G-21 (도로) |
2012 입찰 |
87 |
2012년 10월 입찰 |
43번 도로 La Serena-Ovalle 구간 |
2012 입찰 |
229 |
|
Rutas del Roa |
2012 입찰 |
315 |
|
Los Libertadores Pass Public Infrastructure |
2012 입찰 |
43 |
국경도로 |
New Industrial Bridge over River Bio Bio |
2012 PQ |
170 |
7km |
Americo Vespucio Oriente(AVO) 도심도로 |
2013 입찰 |
1,969 |
13km |
Costanera Central 고속도로 |
2013 입찰 |
1,978 |
20km |
Santiago-Lampa 고속도로 |
2013 입찰 |
111 |
19km |
Ruta 78-Ruta 68 Corridor (도로) |
2013 입찰 |
51 |
9km |
San Fernando-Santa Cruz 도로 |
2013 입찰 |
145 |
36km | 자료원 : 칠레 공공사업부(MOP)
□ 시사점
○ 칠레 정부는 ‘2020년 공공인프라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칠레 전 국토의 주요 도로망 현대화를 위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어 컨세션 등 프로젝트 입찰이 늘어나고 있음.
○ 우리기업의 칠레 컨세션 시장에서 인지도는 낮은 상태로 진출 초기 유럽, 미국 등 이미 진출한 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 칠레 정부의 도로 건설 프로젝트 발주 시스템은 효율적이고 최소수익보장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칠레공공사업부(MOP), 일간지 La Tercera, 산티아고무역관 자료 종합 |